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25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우분투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이라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

크로스 플랫폼 개발 환경 만들기 - (8/11) Mono 개발 환경 만들기
; http://devwith.com/?m=bbs&bid=teamblog_net&uid=2138

윈도우라면 ^^ 제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나저나, 요즘 Mono가 제법 하는군요. ^^ 특히나 Xamarin에서의 iOS용 상용 개발 도구는 Mono가 충분히 상업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를 남기고 있습니다. (비록 엔터프라이즈 시장이 아니라서 아쉽지만.)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363

Mono가 .NET Framework을 지원하는 속도도 제법 빠릅니다. C# 4.5의 async/await 기능도 이미 지원을 시작하고 있을 정도이니까요.

Release Notes Mono 3.0
; http://www.mono-project.com/Release_Notes_Mono_3.0

Mono 3.0 출시
; http://www.rkttu.com/588

더욱 재미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Open Source로 공개한 것들도 흡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System.Net.Http.Formatting.dll
  • System.Web.Http.dll
  • System.Web.Razor.dll
  • System.Web.WebPages.Deployment.dll
  • System.Web.WebPages.Razor.dll
  • System.Web.WebPages.dll
  • System.Web.Mvc.dll
  • System.Json.dll (Previously available in Mono, but now replaced with Microsoft's implementation)
  • EntityFramework.dll

이 정도면, 경우에 따라서 충분히 현실성 있는 프로젝트 구성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쨌든 윈도우에서의 Mono 개발 환경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MonoDevelop은 GTK#에 의존성을 가집니다. (만약 GTK# 없이 설치하면 "Gtk# version 2.12.9 or greater must be installed."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GTK#은 아래에서 구할 수 있는데,

GtkSharp - What is Gtk#?
; http://www.mono-project.com/GtkSharp

소스 코드와 설치 본이 함께 제공되고 있는데요. (참고로, GTK#은 MonoDevelop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도 링크가 제공됩니다.)

gtk-sharp (소스 코드)
; http://ftp.gnome.org/pub/gnome/sources/gtk-sharp/2.12/gtk-sharp-2.12.10.tar.gz

Gtk# for .NET (설치 파일)
; http://download.mono-project.com/gtk-sharp/gtk-sharp-2.12.10.win32.msi

제 경우에는 ^^ msi로 설치를 했습니다. 그다음 MonoDevelop 3.0을 설치합니다.

MonoDevelop 3.0
; http://monodevelop.com/

다운로드해 msi로 설치를 마치면 "시작" 메뉴에 "MonoDevelop" 아이콘이 생기고 클릭하면 실행됩니다. 다음의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를 보면 대충 어떤 지원이 추가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no_dev_install_1.png

아직 MonoDevelop 3.0.4.7에서는 C# 4.5 문법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서 async/await은 쓸 수 없지만 아마도 조만간 Mono 3.0을 받아들이면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래는 C# 4.0에서 제공되는 Extension Method 메소드를 MonoDevelop IDE에서도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mono_dev_install_2.png

실행은 어떨까요?

윈도우의 MonoDevelop IDE에서 컴파일하여 생성된 Test.exe를 그대로 리눅스에 가져가면 "mono Test.exe"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 반대도 되고.

재미있는 것은 윈도우의 Test.exe의 실행 방식입니다. 윈도우에서 Test.exe를 단독으로 실행하면 해당 윈도우에 설치된 .NET Framework와 연결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Mono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Mono를 기반으로 한 상용업체(Xamarin)가 나오면서 제법 추진력이 붙은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5-02 02시20분
[당근] 글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우분투에서 모노디밸롭으로 만든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죽네요;;

그래서 호환성모드를 window xp 로 변경하니 돌아갑니다;;;
32비트/64비트 문제인지 알수가 없네요;;
[guest]
2014-06-23 12시26분
RUNNING .NET APPLICATIONS ON A RASPBERRY PI THAT COMMUNICATES WITH AZURE
; (broken) http://blogs.msdn.com/b/brunoterkaly/archive/2014/06/11/mono-how-to-install-on-a-raspberry-pi.aspx
정성태
2015-07-30 12시28분
정성태
2015-08-27 02시11분
텔레그램 로봇, 공식 API로 만들기 (파이썬, 구글 앱 엔진)
; http://bakyeono.net/post/2015-08-24-using-telegram-bot-api.html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12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45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15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8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7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