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5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Windows Internals" 책을 보다가,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6판 
; http://www.yes24.com/24/goods/7877539

469페이지에 실린 "서비스 태그"라는 내용에서 SubProcessTag 필드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내용인 즉,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Vista부터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 이 필드의 내용은 하위 스레드에 자동으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오호~~~ 재미있는 기능이군요. ^^

일단, windbg로 x64의 windows 8.1에서 _TEB 구조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0x1720 옵셋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kd> dt _TEB 
nt!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720 SubProcessTag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실제로 이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포함됨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출력결과: [TID: 10216] 0 (0x0)
    }

    CloseHandle(hProces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
    return 0;
}

기본값은 0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레드 간에 자동 상속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bool setSbt, DWORD newId)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DWORD written = 0;

    if (setSbt == true)
    {
        subProcessTag = newId;

        Write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written);
    }

    subProcessTag = 0;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CloseHandle(hProcess);
}

DWORD WINAPI newThreadProc2(PVOID pVoid)
{
    showSbt(false, 0);
    return 0;
}

DWORD WINAPI newThreadProc(PVOID pVoid)
{
    showSbt(false, 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2,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false, 0x10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주 스레드가 newThreadProc를 가진 2차 스레드를 생성하고, 다시 newThreadProc 내부에서는 newThreadProc2를 가진 3차 스레드를 생성했는데, 결과는 예상한 대로 상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TID: 12536] 256 (0x100)
[TID: 13384] 256 (0x100)
[TID: 14884] 256 (0x100)

이 기능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레드 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현재 스레드에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작업을 던진 경우, 그 동작 간에는 SubProcessTag 값의 전달이 없습니다. 아마도, 스레드 생성 시에 부모 스레드의 SubProcessTag값을 전달하는 식으로 구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고!




이 기능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다중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ScTagQuery: Mapping Service Hosting Threads With Their Owner Service
; http://www.alex-ionescu.com/?p=52

제가 구현한 예제 코드에서는 단순히 DWORD 값을 넣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정보의 구조는 좀 다릅니다. 문서화되지 않은(undocumented) 기능이지만, 다음과 같이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HOWTO: Use I_QueryTagInformation
; http://wj32.org/wp/2010/03/30/howto-use-i_querytaginformati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185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200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58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398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700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50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76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8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8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78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5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4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31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2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471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