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해법

어제 들었던 빌드(Build) SEOUL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상황을 보았습니다.

uwp_type_present_1.png

// Guide to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s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
// What's a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bool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Foundation.Metadata.ApiInformation.IsTypePresent("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if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CameraPressed +=
            HardwareButtons_CameraPressed;
    }

이상하지 않나요?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정의된 "WindowsMobile.dll"을 참조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있는지 검사하고는 곧바로 아래에서 '정적 타이핑'으로 해당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위의 코드가 포함된 메서드(위의 예에서는 OnNavigatedFrom)가 실행되는 순간, JIT 컴파일러는 해당 메서드 내에 포함된 타입들을 모두 찾게(resolve)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때론 다음과 같은 고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09

Method not found: 'Void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tor(System.String, System.Type, System.Type[])'.
; https://www.sysnet.pe.kr/2/0/809

세미나 후, 최근 ^^ '나는 프로그래머다'로 인지도가 높아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김명신 부장님께,

Episode 5: 마이크로소프트 특집 2부 - 마이크로소프트 에반젤리스트 김명신님과 함께
; https://iamprogrammersite.wordpress.com/2015/05/18/episode-5-%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D%8A%B9%EC%A7%91-2%EB%B6%80-%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C%97%90%EB%B0%98/

이에 대한 질문을 하니... 그 부분은 인터페이스로 대체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음... 그래도 혹시나... 이번에 바뀐 JIT 컴파일러인 RyuJIT의 개선점이 아닐까 싶어 한번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 실제로, "WindowsMobile.dll"을 참조했지만 컴파일된 결과물을 보면,

uwp_type_present_2.png

"WindowsMobile.dll" 참조는 온데간데 없고 "Windows.Phone.PhoneContract"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Windows.Phone.PhoneContract는 닷넷 어셈블리는 아니고 WinMD 확장자를 가진 Windows Runtime 구성 요소입니다. 즉, 김명신 부장님의 답변대로 COM 기반의 라이브러리인 셈입니다.

아쉽게도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예외를 봐야하겠지만, UWP 응용 프로그램은 이런 제약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닷넷도 저렇게 할 수 있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

참고로, IsTypePresent 뿐만 아니라 IsEventPresent, IsMethodPresent, IsPropertyPresent에 대한 메서드도 제공되니 라이브러리 참조에 관한 버전 문제는 UWP에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6-17 02시31분
[박중석] 아 이 내용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guest]
2015-06-17 03시26분
^^ 저도 세미나를 통해서 좋은 것 배웠습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57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8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90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67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32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5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03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6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1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3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5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2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