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6.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2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Win32 API 시절에는 TerminateThread를 이용해 스레드를 거의 바로 종료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TerminateThread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terminatethread

물론, 그 강력함으로 인해 자원 회수에 대한 기회를 가질 수 없으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API를 사용하기보다는 가능하면 스레드 스스로 종료하는 식으로 구현하도록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닷넷에서의 Thread.Abort 메서드는 '관리'의 힘을 얻어 TerminateThread와는 다른 방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관리가 가능해진만큼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보장못하는 구간을 스레드가 실행중일 때는 AbortRequested 신호만 보내두고 해당 스레드가 '스레드 종료하기 좋은 지점'으로 실행이 벗어났을 때에야 AbortException을 발생시킵니다.

재미삼아서, 재현을 한번 해볼까요? ^^

가령, "catch"나 "finally" 영역을 스레드가 실행 중일 때는 종료하지 않는데요. 다음과 같이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est);
        t1.Start(ewh);

        ewh.WaitOne();

        Console.WriteLine("begin - abort");
        t1.Abort();
        Console.WriteLine("end - abort");

        Console.ReadLine();
    }

    public static void Test(object obj)
    {
        EventWaitHandle ewh = obj as EventWaitHandle;

        try
        {
            Console.WriteLine("Test method called!");
        }
        finally
        {
            Console.WriteLine("begin - finally");

            ewh.Set();

            for (int i = 0; i < 6; i++)
            {
                Thread.Sleep(1000);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end - finally");
        }
    }
}

실행해 보면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Test method called!
begin - finally
begin - abort
......
end - finally
end - abort

이처럼, finally 영역에서 스레드가 실행중일 때는 외부에서의 Abort 호출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 외에 unmanaged 코드에 대한 배려도 빼놓을 수 없지요. ^^ 테스트는 닷넷 측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DllImport("Win32Project1")]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long handl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1.Start(ewh);

        ewh.WaitOne();

        t1.Abort();

        t1.Join();

        Console.WriteLine("Ended!");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evtObj)
    {
        EventWaitHandle ewh = evtObj as EventWaitHandle;
        fnWin32Project1(ewh.Handle.ToInt64());
    }
}

fnWin32Project1 함수를 담은 C/C++ DLL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WIN32PROJECT1_API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__int64 nHandle)
{
    int result = 0;

    HANDLE hHandle = (HANDLE)nHandle;
    ::SetEvent(hHandle);

    int n = 5;
    while (n -- > 0)
    {
        printf(".");
        ::Sleep(1000);
    }

    return result;
}

이번에도 역시 fnWin32Project1내에서 while/printf 문을 실행 중인 동안 Thread.Abort가 호출되어도 곧바로 중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Thread.Abort 호출 시 hang 현상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617

왜 저런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지 이젠 이해가 되시겠지요?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2가지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71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8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1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8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58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79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0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4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6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7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