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17.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3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ATL COM DLL의 경우, 직접 COM 객체를 CoCreateInstance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 수치는 안 나옵니다.)

예를 들어, "TestComObject"라는 ATL COM 개체를 만들었다면 다음과 같이 해당 Header 파일을 include하고 소스 코드를 포함시킨 다음, CComObject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CppUnitTest.h"

#include "..\..\dllmain.h"
#include "..\..\TestComObject.h"

using namespace Microsoft::VisualStudio::CppUnitTestFramework;

namespace CppNativeTest
{
    TEST_CLASS(Test_TestComObject)
    {
    public: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
}

CComObject를 사용하는 이유는, ATL COM Class의 경우 추상 함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est Name:  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FullName: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Source: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 : line 13
Test Outcome:   Failed
Test Duration:  0:00:00.1421573

Result StackTrace: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ComObject<CTestComObject>()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08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66
    at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in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line 17
Result Message: Exception Code: C0000005

문제가 발생한 atlcom.h의 소스 코드를 확인해 보면 _pAtlModule 포인터 값이 nullptr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atlcom.h
// ...[생략]...
template <class Base>
class CComObject : 
    public Base
{
public:
    typedef Base _BaseClass;
    CComObject(_In_opt_ void* = NULL)
    {
        _pAtlModule->Lock();
    }
    // ...[생략]...
}

// ...[생략]...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역시 ATL COM 프로젝트에 있던 Module 클래스를 맞춰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dllmain.h"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TestComObjectModule _AtlModule;
    _pAtlModule = &_AtlModule;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이렇게 바꾸고 컴파일하면 이번엔 빌드 오류가 나는데요.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LIBID_TestComObjectLib

이 값은 [...]_i.c 파일을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include 시켜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TestComObject_i.c"



이외에도 단위 테스트 용도의 export 함수들을 ATL DLL에 포함시킨 다음 그것을 통해 COM 클래스를 호출하는 식으로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까지 모두 계산되어 좋습니다. 대신 출시 버전에 단위 테스트 함수들이 DLL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Debug 빌드에만 적용하는 식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219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252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98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9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416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48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834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6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30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7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0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9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3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