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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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시작하세요! C#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년 조금 넘게 쓴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시작하세요! C#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 http://www.yes24.com/24/goods/11257753?scode=032&OzSrank=1

초보자를 대상으로 쓰여졌으므로, 학생들이나 신입사원 교육용으로 좋을 듯 싶습니다.

책에서 혹시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다음의 게시판을 활용해 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오타나 문장이 이상한 부분이 있는 것도 게시판을 통해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질문 답변 게시판
; https://www.sysnet.pe.kr/3/0

책에 있는 예제는 다음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소스코드 다운로드(개별)
; http://res.sysnet.pe.kr/book/source/index.html

소스코드 다운로드(단일 ZIP 파일)
; https://onedrive.live.com/redir.aspx?cid=961704f5f30e2977&resid=961704F5F30E2977!99510&parId=961704F5F30E2977!93486

6장에서 만드는 SQL 데이터베이스 파일
; https://www.sysnet.pe.kr/book/book_db_file.zip

그림도 모두 큰 그림으로 보실 수 있도록 다음의 경로에 포함시켜 두었습니다.

책에 포함된 그림
; http://res.sysnet.pe.kr/book/img/index.html

캡쳐된 그림 이외에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해 사용한 PPT 파일도 아래에 공개해 두었습니다. (일부 다이어그램은 출판사 측에서 인쇄를 위해 재편집을 했기 때문에 원본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 원본 PPT 파일
; https://www.sysnet.pe.kr/book/diagram.pptx

마지막으로 12장에서 다루고 있는 파워포인트 제어 실습 예제는 현재 윈도우 폰과 구글 앱 스토어에 실제로 등록되어 있으니 직접 스마트 폰에 내려받아서 테스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폰 - OfficeController
; http://www.windowsphone.com/s?appid=db531773-4b34-42a2-a61a-fcfb7353f2e7

안드로이드 폰 - OfficePresenter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pe.sysnet.OfficePresenter

모두 C#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다음의 사이트에 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OfficePresenter 소스코드
; https://github.com/stjeong/OfficePresenter
(다운로드 방법: 위 링크의 우측 하단에 "Download ZIP"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Android 버전의 경우 Xamarin 제품을 이용해서 C# 소스코드로 만들어졌습니다.





[정오표]

* 1부 정오표 *
위치 변경 전 변경 후
2.3 모노 개발 환경(32쪽 중간) 현재 공식적으로 Mono가 지원되는 플랫폼은 openSUSE, Max OS X, 현재 공식적으로 Mono가 지원되는 플랫폼은 openSUSE, Mac OS X,
2.4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 환경(39쪽 아래에서 3번째 줄) "Build Solution" (단축키: F7) "Build Solution" (단축키: F6)
(첫 번째 의견)
3.1.1 정수형 기본 타입(48쪽 예제코드) System.Int32 sum = n1 + n2; System.Int64 sum = n1 + n2;
3.1.3 문자형 기본 타입(49쪽 아래에서 두 번째 줄) uint가 수를 담기 위한 타입으로 정해져 있는 반면 ushort가 수를 담기 위한 타입으로 정해져 있는 반면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3.1.3 문자형 기본 타입(50쪽 아래에서 첫 번째, 세 번째 줄) 첫 번째와 세 번째 줄에 포함된 uint를 모두 ushort로 변경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3.3.4.2 값 형식을 가리키는 변수(59쪽 마지막에서 두 번째 줄) sbyte, byte, short, ushort, sbyte, byte, char, short, ushort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목록에 char 타입이 빠져 있습니다.)
3.4 배열(67쪽 그림 3.8)
3.5.1.2 if 문(76쪽 첫 번째 출력 결과) 출력 결과
6은 3의 배수
연산 결과 끝
출력 결과
6은 3의 배수
연산 결과 끝!
3.5.1.2 if 문(76쪽 두 번째 출력 결과) 출력 결과
value는 홀수
연산 결과 끝
출력 결과
value는 홀수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3.5.1.3 switch 문(79쪽 중간 예제 코드) char ch = 'F': char ch = 'F';
3.5.1.3 switch 문(81쪽 예제 코드) "// 여기에 있는 break를..."에서부터 "// 따라서 가급적 ..."의 주석 전체를 삭제 (실제로 주석대로 해보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3.5.3.2 continue 문(93쪽 첫째 줄) 0~1,000까지의 숫자 중에서 2, 3, 5의 배수가 아닌 수만 sum 변수에 합산하는데, 0~1,000까지의 숫자 중에서 동시에 2, 3, 5의 배수인 수만 sum 변수에 합산하는데,
("노현석"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1.2.1 중복 코드 제거(109쪽 중간 예제 코드 출력결과) 결과: 10 10
4.1.3 생성자(112쪽 예제 코드의 출력결과) person 객체 생성된 후 person 객체 생성된 후. ('후' 글자 다음의 점 문자가 누락되었습니다.)
4.2.1 접근제한자(131쪽 표4.2의 internal protected 설명) 동일 어셈블리 내에서 정의된 파생 클래스에만 동일 어셈블리 내에서 정의된 파생 클래스까지만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2.2 정보 은닉(134쪽 중간 예제 코드) if (pi <= 3 && pi >= 3.15) if (value <= 3 || value >= 3.15)
(글에서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3.1 형변환(142쪽) 142쪽의 하단 예제 코드까지의 설명을 모두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book_1.png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3.4 this(157쪽 아래로부터 3번째 줄) 변수 Book은 콤마(',')를 사용해 객체의 멤버를 호출할 수 있는데, 변수 Book은 마침표('.')를 사용해 객체의 멤버를 호출할 수 있는데,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4.2.3 클래스 간의 형변환(180쪽 첫 번째 예제 코드, 181쪽 2번째 예제 코드) dolloar 변수명을 모두 dollar로 변경 (실행과는 상관없지만, 제가 의도한 변수명은 dollar입니다.)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3 델리게이트(198쪽 class Person 구현 코드) Person 클래스에 다음과 같이 생성자를 추가

public Person(int age, string name)
{
    this.Age = age;
    this.Name = name;
}
4.5.1.3 델리게이트(198쪽 class SortPerson 구현 코드) SortPerson 클래스에 Display 메서드 추가

public void Display()
{
    for (int i = 0; i < men.Length; i++)
    {
        Console.WriteLine(men[i] + ",");
    }
}
4.5.1.3 델리게이트(199쪽 10번째 줄) 내림차순 정렬을 원하는 오름차순 정렬을 원하는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3 델리게이트(199쪽 예제의 DescSortByName 메서드) static bool DescSortByName(Person arg1, Person arg2)
{
    // string 객체의 CompareTo 메서드는 문자열 비교를 수행.
    // 문자열이 사전 정렬 순으로 비교해서 크면 1, 같으면 0, 작으면 -1을 반환
    // 따라서 0보다 작은 값을 반환한 경우를 true로 가정하면 내림차순 정렬
    return arg1.Name.CompareTo(arg2.Name) < 0;
}
static bool AscSortByName(Person arg1, Person arg2)
{
    // string 객체의 CompareTo 메서드는 문자열 비교를 수행.
    // 문자열이 사전 정렬 순으로 비교해서 크면 1, 같으면 0, 작으면 -1을 반환
    // 따라서 0보다 작은 값을 반환한 경우를 true로 가정하면 오름차순 정렬
    return arg1.Name.CompareTo(arg2.Name) < 0;
}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3 델리게이트(200쪽 예제 출력 결과) 출력 결과
Anders: 51,
Mads: 62,
Peter: 45,
Scott: 37,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3 델리게이트(200쪽과 202쪽 상단의 Main 메서드 코드) so.Sort(DescSortByName); so.Sort(AscSortByName);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3 델리게이트(201쪽 예제의 DescSortByName 메서드) static bool DescSortByName(object arg1, object arg2)
static bool AscSortByName(object arg1, object arg2)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4 인터페이스 - IEnumerable 인터페이스(212~213쪽 예제 코드) public USBEnumerator(USB[] usb)
{
    list = usb;
}

public bool MoveNext()
{
    if (pos > length)
    {
        return false;
    }

    pos++;
    return true;
}
public USBEnumerator(USB[] usb)
{
    list = usb;
    length = usb.Length;
}

public bool MoveNext()
{
    if (pos >= length - 1)
    {
        return false;
    }

    pos++;
    return true;
}

("재현"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1.4 인터페이스(216쪽 첫째 줄) 또는 설령 Monitor 타입의 이름을 LCD로 바꾸더라도 Switch 타입의 내부 코드는 전혀 변경될 필요가 없다. 또는 아예 새롭게 LCD 타입을 정의해 PowerOn 메서드에 전달한다 해도 IPower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약속만 지킨다면 내부의 코드는 전혀 변경될 필요가 없다.
4.5.1.5 구조체 - ref 예약어(228쪽 하단 예제 영역의 마지막 코드) Vector vt2 = new Vector() Vector vt2 = new Vector();
4.5.1.6 열거형(235쪽 하단 예제 및 236쪽 상단 예제) switch (operator) switch (opType)

("재현"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4.5.2.3 이벤트(245쪽) event가 적용된 완전한 예제 코드를 추가(http://res.sysnet.pe.kr/book/source/delegate_to_event.zip)
5.1.1.4 특성 - 다중 적용과 상속(265쪽 하단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예제 코드) enum Days { // …… [생략] …… } enum Days { /* …… [생략] …… */ }
5.1.2.1 시프트 연산자(267쪽 마지막 줄)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100110: 결과값 9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1001: 결과값 9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5.1.2.1 시프트 연산자(268쪽 5번째 줄, 7번째 줄) "38 * 4 == 38 << 2 == 152가 된다."의 문장에서 '==' 표현이 인쇄된 책에는 길게 붙어서 나타나지만 원래는 C#의 Equals 연산자(==)를 표현한 것임. 즉, 38 * 4의 결과와 38 << 2의 결과는 모두 152라는 것을 나타낸 것임.
5.2.4 디버그빌드와 릴리즈빌드(300쪽 3번째 줄) 라인 정보가 출력되더라도 예제 5.7의 라인과 비교하면 라인 정보가 출력되더라도 예제 5.8의 라인과 비교하면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5.3.2 예외 처리기(322쪽 중간 예제 코드) FileHandle file = null; FileStream file = null;
5.4.2.5 자원 해제(350쪽 예제 5.21의 3번째 줄) class Program : IDisposal class Program
("박지호"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6.2.4 System.Text.RegularExpressions.Regex(378쪽 정규 표현식 예제 박스) 1. 박스 설명에서 3, 5, 6번째 줄에 있는 "[0-9a-aA-Z]+" 표현을 "[0-9a-zA-Z]+"로 일괄 변경합니다.

2. 마지막 "$"의 설명: "이전의 규칙을 만족하면서 끝남(즉, 점과 1개 이상의 영숫자가 1번 이상 반복되면서 끝남)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6.3.4 System.IO.BinaryWriter / System.IO.BinaryReader(387쪽 마지막에서 4번째 줄) "StreamWriter는 생성자에서 인코딩 방식을 지정할 수 있었지만, BinaryWriter는 인코딩을 생성자에 서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문자열에 대해서는 무조건 UTF-8 인코딩을 적용한다." 문장을 삭제 (BinaryWriter도 인코딩 인자를 지원하고, 기본값은 UTF-8입니다.)

("(null)"님이 오류 보고 해주신 사항입니다.)
6.3.7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394쪽 상단 예제 코드 영역) Console.WriteLine(clone); // 출력 결과: 27 Ted Console.WriteLine(clone); // 출력 결과: 36 Anderson
6.7.4 System.Net.Dns(456쪽 4번째 줄) micrsooft.com"을 입력하는 식으로 microsoft.com"을 입력하는 식으로
6.7.5.4 HTTP 통신(480쪽 예제 6.41)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while (true)
{
    byte [] rcvBuffer = new byte[4096];

    int nRecv = socket.Receive(rcvBuffer);
    if (nRecv == 0)
    {
        // 서버 측에서 더 이상 받을 데이터가 없으면 0을 반환
        break;
    }

    string text = Encoding.UTF8.GetString(rcvBuffer, 0, nRecv);
    sb.Append(text);
}

socket.Close();

string response = sb.ToString();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while (true)
{
    byte[] rcvBuffer = new byte[4096];

    int nRecv = socket.Receive(rcvBuffer);
    if (nRecv == 0)
    {
        // 서버 측에서 더 이상 받을 데이터가 없으면 0을 반환
        break;
    }

    ms.Write(rcvBuffer, 0, nRecv);
}

socket.Close();

string response = Encoding.UTF8.GetString(ms.GetBuffer(), 0, (int)ms.Length);
6.8.2.1 System.Data.SqlClient.SqlConnection(508, 509, 514, 515쪽 예제 코드) using (SqlConnection sqlCon = new SqlConnection(connectionString))
{
    sqlCon.ConnectionString = connectionString;
    sqlCon.Open();
    // DB에 연결된 동안 …… [DB 쿼리 실행] ……
}
using (SqlConnection sqlCon = new SqlConnection())
{
    sqlCon.ConnectionString = connectionString;
    sqlCon.Open();
    // DB에 연결된 동안 …… [DB 쿼리 실행] ……
}

(만약, 생성자에서 연결 문자열을 넘겼다면 이후 ConnectionString 속성에는 대입할 필요가 없음.)

* 2부 정오표 *
위치 변경 전 변경 후
8.4 컬렉션 초기화(599쪽 6번째 줄) ICollection 인터페이스는 Add 메서드를 포함한다. ICollection<T> 인터페이스는 Add 메서드를 포함한다.
8.9 LINQ(619쪽 예제 코드)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Age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tring.Format("{0}: {1}", Name, Age);
    }
}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Age { get; set; }
    public string Address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tring.Format("{0}: {1} in {2}", Name, Age, Address);
    }
}
8.9 LINQ(619쪽 예제 코드) new Person { Name = "Tom", Age = 63 },
new Person { Name = "Winnie", Age = 40 },
new Person { Name = "Anders", Age = 47 },
new Person { Name = "Hans", Age = 25 },
new Person { Name = "Eureka", Age = 32 },
new Person { Name = "Hawk", Age = 15 },
new Person { Name = "Tom", Age = 63, Address = "Korea" },
new Person { Name = "Winnie", Age = 40, Address = "Tibet" },
new Person { Name = "Anders", Age = 47, Address = "Sudan" },
new Person { Name = "Hans", Age = 25, Address = "Tibet" },
new Person { Name = "Eureka", Age = 32, Address = "Sudan" },
new Person { Name = "Hawk", Age = 15, Address = "Korea" },
10.2 비동기 호출(653쪽 예제 10.2) AwaitRead() AwaitRead();

* 3부 정오표 *
위치 변경 전 변경 후
11.2.3 레이아웃을 위한 패널 (731쪽 4번째 줄) 0번째 칼럼(ColumnDefinition)의 Width 값이 별표(*)로 지정된 것에 유의하자. Width 값에는 원래 double 형의 숫자값을 지정해야 하지만 유일하게 별표 문자가 허용된다. 그 이유는 "전체 크기에서 다른 칼럼의 Width를 제외한 나머지 크기"를 표현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0번째 칼럼(ColumnDefinition)의 Width 값이 별표(*)로 지정된 것에 유의하자. Width 값에는 double 형의 숫자값 외에 '*', 'Auto' 값이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로 설정된 경우 나머지 전체 크기를 의미하며, 'Auto'로 설정된 경우 해당 칼럼에 위치하는 자식 컨트롤들의 크기로 자동 지정된다.
11.3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753쪽 11번째 줄) 하지만 "Local System"과 "Local Service" 계정은 액티브 디렉터리 내의 다른 컴퓨터로 접근하는 경우 "익명(Anonymous)" 권한을 갖지만, 하지만 "Local Service" 계정은 액티브 디렉터리 내의 다른 컴퓨터로 접근하는 경우 "익명(Anonymous)" 권한을 갖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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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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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4-03-08 01시32분
소스코드 내려받기가 안되는데요.
index.html만 내려받고 있네요.
최규성
2014-03-09 09시48분
최규성 님, 수정했으니 이제는 잘 될 것입니다. 제가 실수로 index.html 파일을 서버에서 "application/octet-stream"으로 설정해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참고로, 향후에도 혹시 다운로드 동작이 되는 경우 Internet Explorer로 재시도 해보시면 정상적으로 "보기"가 될 것입니다.)
정성태
2014-08-13 05시01분
[조성근] 처음 공부 하려는 직장인 입니다. 회사에서 비주얼스튜디오 2013을 쓰는데 이 책으로도 연계해서 공부가 가능 할런지요??
[guest]
2014-08-13 01시52분
@조성근 님, 가능합니다. 책 내용의 화면 캡쳐는 2012 기준으로 되어 있지만 2013과 거의 같기 때문에 책의 내용이 그대로 2013에 적용됩니다.
정성태
2014-10-06 11시48분
[이햇살] 4장 (175 쪽) 내용중...
Console.WriteLine을 메소드 오버로드 한 예로 드셨는데요. 아 과연 그렇게 되있을 까 이거 오류아닌가 싶었는데 과연 그렇게 되 있군요 .. 히잉 그냥 Object를 파라미터로 받아서 Object.Tostring()을 호출하는거 아닌가 싶었는데용
[guest]
2015-04-28 03시58분
[guest] 이렇게 까지 정성으로 샘플 소스와 표까지 정리해 두시다니,,,
c#을 쓴지는 5년이 되었지만 ,, 책 내용도 너무 궁금해지네요,
[guest]
2015-04-28 02시30분
@이햇살 님, 그 당시에는 generic이 없어서 박싱/언박싱 문제로 인한 성능 하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입별로 둔 것입니다.
@손님 저도 독자이기 때문에 책 속의 다이어그램이 필요할 때가 있었던지라, 그 마음으로 공개했습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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