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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환경에 따른 Thread.Sleep 딜레이 차이 질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625
글쓴 사람
hero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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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Thread.Sleep 함수 관련 질문드립니다.


  -- 아래의 소스는 버튼을 눌렀을때 패널이 지정된 위치까지 좌측 또는 우측으로 움직이는 스레드를 구현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개발용 PC 에서는 SlidPanel이 약 1초만에 움직였다면 , 테스트용 PC에서는 약 4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테스트용 PC가 성능은 더 좋은 상태)
     TickCount 계산을 통한 Delta time 으로 차이를 구현해보려 했으나 , 두 PC 환경에서 스레드 Tick간 차이는 동일

 private void move()
        {
            while (Moving)
            {
                SlidePanel.BeginInvoke(new Action(() =>
                {
                    if (SlideDirection == 0) // Left
                    {
                        SlidePanel.Left -= 4;
                        if (SlidePanel.Left <= SystemSettingbtn.Left)
                        {
                            SlidePanel.Left = SystemSettingbtn.Left;

                            SystemPanel.BeginInvoke(new Action(() =>
                            {
                                SystemPanel.BringToFront();
                            }));

                            Moving = false;
                        }
                    }
                    else // Right
                    {
                        SlidePanel.Left += 4;
                        if (SlidePanel.Left >= EnvSettingbtn.Left)
                        {
                            SlidePanel.Left = EnvSettingbtn.Left;

                            EnvironmnetPanel.BeginInvoke(new Action(() =>
                            {
                                EnvironmnetPanel.BringToFront();
                            }));

                            Moving = false;
                        }
                    }
                }));

                Thread.Sleep(1);
            }
        }





--- > await Task.Delay(1) 를 이용하면 두 PC환경에서 동일 한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 했지만
      Thread.Sleep(1)이 더 좋은 환경에서 느려지는게 좀 이해가 안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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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1-02-04 03시46분
재미있는 문제군요, 딱 위의 예제 코드만을 기반으로 한 재현 가능한 프로젝트를 올려주시겠어요?
정성태
2021-02-04 06시05분
[heroho] 하루 고생해서 문제의 원인을 찾았네요.
CPU CLOCK 의 차이였습니다.

개발용 PC - i5-7600 3.5GHZ (4Core)
테스트 PC - i5-8500 3.0GHZ (6Core)

단순히 클럭이 높다고 좋다고 하기도 뭐하고 코어가 많다고 좋다고 하기 뭐하지만
다른 과부화 없이 간단한 기능 스레드여서 클럭의 영향이었던것 같습니다.

개발 말고 주변 기기 공부도 해야겠네요...
[guest]
2021-02-04 07시14분
애매하군요, 일단 그 소스만 봐서는 3.5/3.0GHz 사이의 성능 차이가 4배나 난다는 것은 설명이 안 됩니다. (게다가 요즘은 Turbo Boost와 같은 기능이 있어서 필요하다면 base speed 이상의 클럭이 동작할 수 있으므로 기준 클럭이 꼭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가령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던가... 윈도우 메시지 후킹 관련한 모듈이 더 설치되었다거나... 하는 등의 뭔가 환경 상의 차이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PC에서는 3.4/3.6 정도만 있어서 딱히 시간차가 거의 없어 재현이 안 됩니다. (첨부하신 소스 코드 게시물은 삭제하겠습니다.)
정성태
2021-02-05 10시02분
[heroho] -- 더 찾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 저와 같은 현상을 겪는 , 겪을 분들을 위해.

내용을 더 찾아보니 C# Thread.Sleep 에 사용되는 Timer 의 기본 해상도가 15ms 라고 하는데. [다른곳에서 찾았으나 성태님도 언급을 하신적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Sleep에 Time을 1-> 20정도로 변경하니 모든 환경에서 런타임이 다 동일해졌습니다.

그리고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 강제적으로 타이머 해상도를 변경하는 timeBeginPeriod 함수를 사용하여 timeBeginPeriod(1) 로 설정하고
Sleep(5) 정도로 변경 후 테스트 했을떄 변경 전에는 속도 차이가 나던 것이 두 환경에서 시간 차 없이 UI 가 보여지는것 또한 확인되었습니다.

CPU Clock 성능에 따라선지 다른 외부의 조건 때문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Window에서 알아서 주기를 건들이는것 같기도 합니다만.
네.. 뭐 이것도 추측이긴 하지만요.
[guest]
2021-02-05 10시04분
[heroho] 테스트 PC에서 4배정도 느려진것 같다고 느낀 속도가
Sleep(15) 정도의 속도였더라고요.
[guest]
2021-02-05 08시41분
시행착오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성태
2021-02-05 08시43분
[dd] Thread.Sleep하는 스레드의 thread priority 한번 높여보시겠어요?
[guest]
2021-02-05 08시45분
[dd] 아 1이군요 ㅋㅋㅋ 의미없겠습니다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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