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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삼성 A/S 경험 -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이 게임 도중 갑자기 전원이 나가는 경우</h1> <p> 난생 처음으로 "게이밍" 수식어가 달린 노트북을 구매했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삼성전자 Odyssey NT800G5S-XD7A ; <a target='tab' href='http://prod.danawa.com/info/?pcode=5710980&cate=112758'>http://prod.danawa.com/info/?pcode=5710980&cate=112758</a> </pre> <br /> (그런데 그새 모델명이 바뀌었군요. 제가 구매한 것은 <a target='tab' href='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1219368323'>NT800G5W-GD7A</a>입니다.)<br /> <br /> 실제로 사양도 매우 좋습니다.<br /> <br /> <ul> <li>CPU: i7-7700HQ 2.8GHz(3.8GHz)</li> <li>메모리: 16GB DDR4</li> <li>HDD1: 1TB</li> <li>HDD2: SSD 256GB</li> <li>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X 1050 GDDR5 4GB</li> </ul> <br /> 구매 후, 오자마자 테스트를 위해 게임 한 판을 하는데 어느 순간 그냥 노트북의 전원이 모두 나가버립니다. 쉽게 말해 다운이 되는 것입니다. 이어서 두 번째 다운이 되는 현상을 겪으면서 분명한 A/S 대상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처음엔 저 말고 다른 가족이 A/S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현상을 설명했지만 A/S 센터 직원은 그건 "게임의 잘못"이나, "그래픽 드라이버" 등의 잘못일 수 있으며 나중에 패치같은 것이 나오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해주고는 돌아왔습니다.<br /> <br /> 음... 아무래도 제가 직접 가야 하겠습니다.<br /> <br /> 그런데 이번엔 좀 더 준비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상황을 재현해야겠다 싶어 부하를 주는 테스트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GPU 부하를 위해 게임을 켜 놓은 상태에서 CPU 100% 부하를 주는 프로그램을 함께 실행하니,<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CPU 100% 부하 주는 프로그램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439'>http://www.sysnet.pe.kr/2/0/11439</a> </pre> <br />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부하만 준 상태에서) 넉넉잡고 10분 이내에 반드시 다운되는 현상이 재현되었습니다. 다음날, A/S 센터 직원에게 설명을 잘 하기 위해 윈도우 이벤트 로그에 쌓여 있던 "Microsoft-Windows-Kernel-Power" 오류를 필터링 항목까지 만들어 정확히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전달했습니다.<br /> <br /> <ol> <li>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잘못되면 메모리 덤프가 남는 화면, 즉 블루스크린이 뜨지만 지금 이 노트북은 그런 단계 없이 바로 다운이 된다.</li> <li>(이와 함께 다운이 몇 번 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이벤트 로그 항목을 보여주고,)</li> <li>게임을 켜 놓은 상태에서 CPU 100% 부하를 주면 반드시 10분 내에 다운된다.</li> </ol> <br /> 하지만 역시나 돌아오는 A/S 센터 직원의 반응은, 별로였습니다. 요즘엔 PC들이 소프트웨어가 잘못되어도 메모리 덤프가 남지 않고 그냥 컴퓨터가 죽는다고 설명하더군요. ^^;;; 저도 수십년 컴퓨터를 만지다 보니 그런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채 1주일도 안 되는 사이에 쌓인 "Microsoft-Windows-Kernel-Power" 오류 로그들을 보면서도 그런 말을 하는 A/S 센터의 직원이 기본적으로 고객의 문제를 그냥 회피하고 싶은 자세로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br /> <br /> 어쨌든, 그래서 준비해 간 CPU 100% 부하 프로그램과 함께 그 자리에서 게임을 켜 재현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나저나... 이런 걸 왜 제가 준비하고 증명해야 합니까? 만약 저같은 개발자가 아닌 고객들이라면?)<br /> <br /> 그런데, 놀랍게도!!! 재현이 안 되는 것입니다. 30분 가량이 되어가는데도 다운이 안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이벤트 로그 등의 증거물이 있어도 A/S 직원은 자신이 옳고 (그 현상을 겪고 있는) 저는 틀린 것이 됩니다. 어허~~~~ 그저 답답할 따름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집에 돌아와서, 곰곰이 생각해 보니 A/S 센터와 집의 테스트 환경에서 다른 점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전원 어댑터"였습니다. A/S 센터에 갈 때 전원 어댑터도 같이 챙겨갔지만 접수하는 과정에서 깜빡잊고 노트북만 주었던 것입니다.<br /> <br /> 그래서 다시 테스트를 했습니다. 여분의 전원 어댑터가 없으니 그냥 배터리 상태에서 전원 옵션을 플러그인 상태와 동일한 성능으로 설정하고 게임과 CPU 부하를 돌렸는데... 오~~~ 10분이 지났는데도 다운이 안 됩니다. 그리고 다시 (열을 식힌 후) 문제의 어댑터를 연결하고 부하를 주면 여지없이 다운이 됩니다.<br /> <br /> 이 사실을 가지고 다시 A/S 센터에 가야겠지만 그래도 약간 자신이 안 생깁니다. 혹시 배터리와 어댑터 연결 상태의 뭔가 다른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고 이번에도 갔는데 재현이 안 되면 더 민망해지니 일단 여분의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 (게다가 직장인이 평일날 A/S 센터가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삼성 AD-12019A 정품 오딧세이 노트북 어댑터 충전기 ; <a target='tab' href='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409042262'>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409042262</a> </pre> <br /> 새로 구매한 어댑터를 연결하고, 다시 부하 테스트를 돌리니 다운이 안 됩니다. 맞습니다. 100% 전원 어댑터의 불량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나저나, 이번 일을 겪으면서 "삼성은 A/S가 좋다"라는 인식이 많이 퇴색했습니다. 물론, 재현이 안되어서 A/S 센터 직원도 어쩔 수 없었겠지만 그렇다고 고객이 분명히 겪고 있는 현상을 저런 식으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였습니다.<br /> <br /> 게다가 지금까지도 이해가 안되는 말이 있는데, 자신들은 구매한지 한 달이 넘은 노트북은 교환해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게 좀 문제가 꼬이는데요, 저는 온라인 마켓에서 구매한지 1주일도 안되었지만 노트북의 바이오스 셋팅 화면에는 분명히 "Purchased Date"가 한 달이 넘었다면서 그런 규정을 적용한다는 입장의 말을 들으니 순간적으로 기분이 확 상해 버렸습니다. 아니,,, 그럼 삼성의 노트북 A/S는 1년도 아닌 1달이라는 건지... 아니면 무상 수리는 해줄 수는 있지만 교환만 안된다는 것인지... 헷갈리더군요. 암튼, 현상이 재현 안되는 그 자리에서 더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A/S에 대한 좋은 인식이 없어지는 데에는 충분했습니다.<br /> <br /> 뭐랄까, 그럼 분명히 문제는 있지만 자신들이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 없는 제품이 한 달이 지나서 A/S로 들어오면 고객에게 그냥 참고 쓰라는 말밖에는 해줄 것이 없다는 식의 자세와 다를 바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br /> <br /> (혹시나 이 글을 읽고 삼성 컴퓨터를 온라인 마켓에서 구매하려는 분들이라면, 판매처 측에 "Purchased Date"가 바뀌었는지 미리 문의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마지막으로, 제가 일반 노트북 구매는 많이 했었지만<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새로운 노트북 - 삼성 센스 NT700Z5C-S88 크로노스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0/0/449'>http://www.sysnet.pe.kr/0/0/449</a> 새로운 노트북: Dell Studio 1557 - Core i7 820QM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0/0/285'>http://www.sysnet.pe.kr/0/0/285</a> DELL Latitude D800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79'>http://www.sysnet.pe.kr/2/0/79</a> D820 노트북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0/0/133'>http://www.sysnet.pe.kr/0/0/133</a> My Ferrari 3400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0/0/28'>http://www.sysnet.pe.kr/0/0/28</a> </pre> <br /> '게이밍 노트북' 구매는 처음이어서 정확한 평가를 할 수는 없지만, 구매 후 사용자 입장에서 굳이 이 노트북을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팬 소리가 너무 시끄럽습니다. 일반 웹 서핑 작업에서도 들리는 팬 소리는 기존 노트북의 것과 비교해 확연하게 시끄럽습니다. 즉, 게임을 하지 않을 때는 조용할 거란 기대를 가지면 안 되고, 가령 도서관같은 데에 가져가면 민폐일 수 있습니다.<br /> <br /> 특별히 정말 "게임"을 위한 목적이 아니면, 또는 개발자여서 GTX 1050 등의 GPU 성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일반 노트북 구매를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br /> <br /> <br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내용 추가: 2018-01-20]</span> 새로 구매한 어댑터로도 동일한 시스템 다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단지, 이전 어댑터보다 좀 더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오딧세이 노트북 구매하시는 분들은 이점 참고하세요.<br /> <br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내용 추가: 2019-01-10]</span> 후기가 또 있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났을 때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또다시 A/S 센터를 방문했고 보드를 새로 갈았습니다. 이후로는, 시스템 다운은 아니지만 여전히 게임 두 판 정도를 하면 블루스크린이 뜬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더 이상의 A/S는 포기. <br />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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