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59.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wpf의 ICommand 질문 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695

이해를 돕기 위해 ICommand에 대한 정리를 다음의 글에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고.

WPF - IComman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17

그럼,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볼까요? ^^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MainWindow는 단지 또 다른 Window를 생성하는 역할만 하겠습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Grid>
</Window>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Window1 window = new Window1();
            window.ShowDialog();
        }
    }
}

Window1 클래스의 구현도 간단합니다. 버튼 하나만 추가하고,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Name="_btn" Content="Click" />
    </Grid>
</Window>

Command에 ICommand 상속개체를 할당한 후,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컴파일시켜 실행해 봅니다. 곧바로 뜨는 Window1에 있는 (Button.Command가 할당된) 버튼을 한번쯤 클릭해 주고 Window1을 닫습니다. 이제 문제가 발생합니다. 윈도우가 닫힌 상황에서도 여전히 RelayCommand.CanExecute가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의 조건이 만족하는 상황에서 계속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Window1 자원이 해제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코드가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매우 애매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닫기 전에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연결 해제
        (Model.Click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IDisposable
{
    EventHandler _currentHandler;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_currentHandler = value;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_currentHandler = null;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Dispos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_currentHandler;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위의 구현은 간단하게 한 것일뿐, 같은 RelayCommand 객체가 여러 컨트롤의 Command에 할당되면 _currentHandler에 대한 처리를 목록으로까지 관리해 줘야 합니다. 즉, 구현 코드가 꽤나 지저분해집니다.

부차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윈도우가 닫힐 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가 연결된 컨트롤들의 Command 속성을 명시적으로 null로 초기화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this._btn.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 호출할 필요가 없음.
        this._btn.Command = null;
        base.OnClosed(e);
    }
}

이것도 역시 일일이 객체들의 Command 속성을 null로 지정해야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조를 바꾼다면 다행히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Command 객체들을 모두 하나의 ViewModel에 몰아서 DataContext에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곤 윈도우가 닫히기 전 DataContext = null로 해주면 모든 자원들이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대략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이 됩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Command="{Binding ClickCommand}" Content="Click" />
    </Grid>
</Window>

------------------------------------------------------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this.DataContext = Model;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this.DataContext = null;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ViewModel
    {
        ICommand clickCommand = new RelayCommand();
        public ICommand ClickCommand
        {
            get
            {
                return clickCommand;
            }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정리해 보면, 처음에는 DataContext = null 이면 해결되는 줄 알았더니, 근본적인 이유는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구독 때문이었습니다. 어쨌든 저것을 해제해 주어야 하고, 그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DataContext = null이 (경우에 따라서) 해법이 되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3-11 04시32분
[이성환] 사실 이거 때문에 살짝 고민을 하다가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i:Interaction.Triggers>
        <i:EventTrigger EventName="Closed" >            
            <ei:ChangePropertyAction PropertyName="DataContext" Value="{x:Null}" />
        </i:EventTrigger>
    </i:Interaction.Triggers>

Dispose 메서드를 구현해 Command property를 직접 해제할까, 그렇다면 어디에서 해줘야 할까 여러 고민을 하다가 결국 DataContext를 통째로 날리는 방향으로 전환했는데
정확히 프로파일러를 돌려서 확인은 안 해봤지만 일단 CanExecute 메서드 호출 등이 발생하지 않는 걸로 봐서 어느 정도 해결되는 거 같습니다.
(ViewModel의 생성을 View에서 했는데 ViewModel의 제거를 다른 위치에서 하는 것도 이상하고 그렇다고 xaml.cs에 작성하는 것도 껄끄럽고 해서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 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립니다. ㅇ(__)ㅇ
[guest]
2016-03-11 06시01분
XAML내에서 처리를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

DataContext를 null로 하면, 그 순간 CanExecuteChanged.remove 가 호출되어 자연스럽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에 연결된 핸들러들이 해제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61정성태7/5/2025237디버깅 기술: 222. WinDbg 분석 사례 - IISreset 시점에 w3wp.exe의 crash 발생
13960정성태7/3/2025488개발 환경 구성: 752. ProcDump - C/C++ 예외 코드 필터를 지정한 덤프 생성
13959정성태6/25/20251295오류 유형: 966. Ubuntu -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13958정성태6/21/20251625닷넷: 2339. C# - Phi-4-multimodal 모델의 GPU 가속 방법 (OR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957정성태6/20/20251472닷넷: 2338. C# / Foundry Local - Phi-4-multimodal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
13956정성태6/19/20251656개발 환경 구성: 751. Triton Inference Server의 Python Backend 프로세스
13955정성태6/18/20251779오류 유형: 965. Hugging Face 모델 다운로드 시 "requests.exceptions.HTTPError: 401 Client Error: Unauthorized for url: ..." 오류
13954정성태6/18/20251604닷넷: 2337. C# - Hugging Face에 공개된 LLM 모델을 Foundry Local에서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953정성태6/16/20251426스크립트: 78. 파이썬 - 소스 코드의 파일 경로를 지정한 모듈 로드
13952정성태6/15/20251768닷넷: 2336. C# - IValueTaskSource로 인해 주의가 필요한 ValueTask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951정성태6/15/20251631오류 유형: 964. Outlook - 일정이 "You cannot make changes to contents of this read-only folder." 오류 메시지로 삭제가 안 되는 경우
13950정성태6/12/20252129닷넷: 2335. C# - 간단하게 구현해 보는 IValueTaskSource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949정성태6/11/20251833오류 유형: 963. SignTool - "Error: SignerSign() failed." (-2146869243/0x80096005)
13948정성태6/10/20251431오류 유형: 962. 파이썬 - Linux 환경 + TCP 서버 소켓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실행하는 경우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 발생
13947정성태6/9/20251910개발 환경 구성: 750.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후의 환경
13946정성태6/9/20252019개발 환경 구성: 749.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하기 전의 환경
13945정성태6/7/20251729오류 유형: 961.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5475오류 유형: 960.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2145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
13942정성태6/5/20251694오류 유형: 959.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535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974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2508오류 유형: 958.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935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892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