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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반올림하지 않고 double 변수 값 출력하는 방법</h1> <p> C++에서 double 형 값을 출력해 보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ouble t = 0.9999999998; cout << "t == " << t << endl; // 출력: t == 1 </pre> <br /> 예상치 않게 1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기본 출력에서는 "0.999999" 까지는 정상적으로 출력하지만 소수점 7자리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7번째의 소수점을 반올림해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제 코드처럼 소수점 10자리가 되는 double 값을 출력하려면 다음과 같이 precision을 지정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ouble t = 0.9999999998; cout.precision(10); cout << t << endl; // 출력: 0.9999999998 </pre> <br /> 문제는, "0.99"와 같은 식으로 출력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원래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 출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하게 되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ouble t = 0.9901; cout.precision(2); cout << fixed << t << endl; // 출력: 0.99 </pre> <br /> 0.9999999998의 경우, precision(2)로 하면 소수점 3번째 이하의 값이 반올림되어 1.00으로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ouble t = 0.999; cout.precision(2); cout << fixed << t << endl; // 출력: 1.00 </pre> <br /> 일단, 제가 찾아본 바로는 "0.999"를 "0.99"로 출력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별도의 함수를 만들어 처리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doubleToText(char *buf, int bufLen, double value, int precision) { snprintf(buf, bufLen, "%0.16lf", value); char *floatPoint = strstr(buf, "."); if (floatPoint != nullptr) { int len = (floatPoint - buf + precision + 1); if (len >= bufLen) { return; } *(floatPoint + precision + 1) = '\0'; } } int main() { double t = 0.999; char buf[16]; doubleToText(buf, 16, t, 2); cout << buf << endl; return 0; } </pre> <br /> 혹시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 덧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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