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h1> <p>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span>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nWin32Project1</span>(<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in32Callback callback</span>,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nWin32Project1(s_callback, 5);</span>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pre> <br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710'>http://www.sysnet.pe.kr/2/0/710</a> </pre> <br />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nWin32Project1</span>(<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in32Callback callback</span>, int valu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allback(value, L"test is good");</span> return 42; } </pre> <br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br /> <a name='tchar'></a> <br />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arshalAs(UnmanagedType.LPWStr)]</span> string text1); </pre> <br />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pre> <br />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onst char *text1</span>);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est is good"</span>); return 42; } </pre> <br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080amp;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166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