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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h1> <p>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방법이 잘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nalyzing Monitor-Based Deadlocks with SOS.dll ; <a target='tab' href='http://blogs.microsoft.co.il/sasha/2009/10/17/analyzing-monitor-based-deadlocks-with-sosdll/'>http://blogs.microsoft.co.il/sasha/2009/10/17/analyzing-monitor-based-deadlocks-with-sosdll/</a> </pre> <br /> 그런데 직접 실습을 해보니 약간 달라진 면이 있어서 기록을 남깁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재현을 위해 간단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_objLock1 = new object(); object _objLock2 = new objec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1); t1.IsBackground = true; t1.Start(_objLock1); Thread t2 = new Thread(threadFunc2); t2.IsBackground = true; t2.Start(_objLock2);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_objLock1) lock (_objLock2)</span> { Console.WriteLine("Enter...");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xit...");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1(object obj)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obj)</span> { Console.WriteLine("threadFunc1");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2(object obj)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obj)</span> { Console.WriteLine("threadFunc2"); } } } } </pre> <br /> 결국, Main 스레드가 2개의 lock을 이미 소유한 상태에서 threadFunc1과 threadFunc2의 실행이 hang 상태가 된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br /> <br />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덤프를 남긴 후 windbg로 읽어들입니다. 당연히 ".loadby sos clr"로 sos 확장을 로드하고 다음과 같이 현재 열려 있는 lock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ncblk</span>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3 0000027ecd80ece8 3 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27ecd7b2b00</span> 7744 0 0000027ecf3a3ea8 System.Object 4 0000027ecd80ed38 3 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27ecd7b2b00</span> 7744 0 0000027ecf3a3ec0 System.Object ----------------------------- Total 4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pre> <br /> 보는 바와 같이 총 2개의 lock이 사용 중이고, 현재 그것을 점유하고 있는 "Owing Thread"는 0000027ecd7b2b00으로 나옵니다. 이에 해당하는 스레드 정보는 !threads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reads</span> ThreadCount: 4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3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7744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27ecd7b2b00</span> 2a020 Preemptive 0000027ECF3A9FA8:0000027ECF3A9FD0 0000027ecd783180 3 MTA 5 2 44c0 0000027ecd7dbe4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7ecd783180 0 MTA (Finalizer) 6 3 7d7c 0000027ecd80e470 202b220 Preemptive 0000027ECF3A6018:0000027ECF3A7FD0 0000027ecd783180 0 MTA 7 4 1338 0000027ecd814970 20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7ecd783180 0 MTA </pre> <br /> 0번 스레드인데 당연히 Main 메서드를 실행 중일 테니 굳이 확인할 필요도 없어 보입니다.<br /> <br /> 나머지 중에 5번 스레드는 Finalizer고 6번과 7번이 우리가 생성했던 스레드였을 텐데 이 중에서 6번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6s</span>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00007fff`499f5ef4 c3 ret 0:006>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lrstack</span> OS Thread Id: 0x7d7c (6) Child SP IP Call Site 000000e3b82ff0f8 00007fff499f5ef4 [GCFrame: 000000e3b82ff0f8] 000000e3b82ff238 00007fff499f5ef4 [GCFrame: 000000e3b82ff238]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0e3b82ff278 00007fff499f5ef4 [HelperMethodFrame_1OBJ: 000000e3b82ff278] System.Threading.Monitor.Enter(System.Object)</span> 000000e3b82ff370 00007ffed33f0775 ConsoleApp1.Program.threadFunc1(System.Object) [E:\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 @ 32] 000000e3b82ff3c0 00007fff2f06ca72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000000e3b82ff490 00007fff2f06c904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000000e3b82ff4c0 00007fff2f06c8c2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000000e3b82ff510 00007fff2fa40ffc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System.Object) 000000e3b82ff768 00007fff329f6753 [GCFrame: 000000e3b82ff768] 000000e3b82ffab8 00007fff329f6753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000000e3b82ffab8] </pre> <br /> 콜스택 상단에 Monitor.Enter가 있으므로 현재 lock을 대기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object를 대상으로 lock을 건 것일까요? 이를 위해 native 레벨의 callstack을 확인해 보면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6>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kv</span> # Child-SP RetAddr : Args to Child : Call Site 00 000000e3`b82feb38 00007fff`4677dd20 : 00000099`00000000 00000000`00000010 00000002`00000002 00007fff`00000010 :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01 000000e3`b82feb40 00007fff`32bb401e : ffffffff`fffffffe 00007fff`00000000 000000e3`b82ff0f8 00000000`00000000 : KERNELBASE!WaitForMultipleObjectsEx+0xf0 02 000000e3`b82fee40 00007fff`32bb3eb0 :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470 00000000`ffffffff : clr!WaitForMultipleObjectsEx_SO_TOLERANT+0x62 03 000000e3`b82feea0 00007fff`32bb3ca9 : 0000027e`cd80e470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7ffe`00000000 : clr!Thread::DoAppropriateWaitWorker+0x1e4 04 000000e3`b82fefa0 00007fff`32bb42b9 : 00000000`00000000 00007fff`00000001 0000027e`cd80e470 00007fff`329ff1af : clr!Thread::DoAppropriateWait+0x7d 05 000000e3`b82ff020 00007fff`32bb458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27e`cd80ece8</span> 000000e3`b82ff3b0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470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lr!CLREventBase::WaitEx+0xc4</span> 06 000000e3`b82ff0b0 00007fff`32bb44a2 : 0000027e`cd80ece8 0000027e`cd80ece8 00007ffe`00000000 0000027e`cf3a3ea8 : clr!AwareLock::EnterEpilogHelper+0xca 07 000000e3`b82ff170 00007fff`32bb41b2 :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e470 00000000`00000000 0000027e`cd80ece8 : clr!AwareLock::EnterEpilog+0x62 08 000000e3`b82ff1d0 00007ffe`d33f0775 : 0000027e`cf3a3fa0 000000e3`b82ff3a8 0000027e`cf3a4080 00000000`00000000 : clr!JITutil_MonEnterWorker+0xe2 09 000000e3`b82ff370 00007fff`2f06ca72 : 0000027e`cf3a3ea8 0000027e`cf3a3ea8 000000e3`b82ff3f0 00000000`00000000 : 0x00007ffe`d33f0775 0a 000000e3`b82ff3c0 00007fff`2f06c904 : 0000027e`cf3a4080 0000027e`cf3a3fa0 0000027e`cf3a3f78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a72 0b 000000e3`b82ff490 00007fff`2f06c8c2 : 0000027e`cf3a3f78 00000000`00000000 00000000`cf3a3ea8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904 0c 000000e3`b82ff4c0 00007fff`2fa40ffc : 000000e3`b82ff668 000000e3`b82ff668 000000e3`b82ff570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4dc8c2 0d 000000e3`b82ff510 00007fff`329f6753 : 0000027e`cf3a3fe0 0000027e`cf3a3ea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mscorlib_ni+0xeb0ffc 0e 000000e3`b82ff550 00007fff`329f6649 : 00000000`00000001 00007fff`32b3f8e3 000000e3`b82ff828 00000000`00000000 : clr!CallDescrWorkerInternal+0x83 0f 000000e3`b82ff590 00007fff`329f732d : 00000000`00000002 000000e3`b82ff748 000000e3`b82ff768 000000e3`b82ff828 : clr!CallDescrWorkerWithHandler+0x4e 10 000000e3`b82ff5d0 00007fff`32b096e9 : 000000e3`b82ffbe0 000000e3`b82ffb20 00007fff`2f28e720 000000e3`b82ffb20 : clr!MethodDescCallSite::CallTargetWorker+0xf8 11 000000e3`b82ff6d0 00007fff`329f7c9d : 00000000`00001f80 00007fff`32b095e0 000000e3`b82ffb20 ffffffff`ffffffff : clr!ThreadNative::KickOffThread_Worker+0x109 12 000000e3`b82ff930 00007fff`329f7c18 : 000000e3`b82ffb20 00007fff`329f6051 0000027e`00000000 00000000`00000018 : clr!Frame::Push+0x59 13 000000e3`b82ff970 00007fff`329f7b56 : 000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234 14 000000e3`b82ffa70 00007fff`329f7cdf : ffffffff`ffffffff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e470 0000027e`cd806190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15d 15 000000e3`b82ffb00 00007fff`32b095cb : 0000027e`cd80e470 000000e3`00000001 0000027e`cd806190 00000000`00000003 : clr!MarshalInfo::SetupArgumentSizes+0xe3 16 000000e3`b82ffb60 00007fff`32b31c3f : 0000027e`cd806190 0000027e`cd80e470 000000e3`b82ffbb8 00000000`00000000 : clr!ThreadNative::KickOffThread+0xdb 17 000000e3`b82ffc30 00007fff`47152774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6 18 000000e3`b82ffd70 00007fff`499c0d51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19 000000e3`b82ffda0 00000000`00000000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 ntdll!RtlUserThreadStart+0x21 </pre> <br /> 콜스택에 보면 clr!CLREventBase::WaitEx 호출이 보이는데 그것의 첫 번째 인자(0000027e`cd80ece8) 값이 바로 syncblock 값과 일치하게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3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0000027ecd80ece8</span>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a8 System.Object 4 0000027ecd80ed38 3 1 0000027ecd7b2b00 7744 0 0000027ecf3a3ec0 System.Object </pre> <br /> 즉, 6번 스레드는 0000027ecd80ece8에 해당하는 lock을 대기하고 있는 중이며 그 lock을 현재 소유하고 있는 스레드는 0000027ecd7b2b00인 0번 스레드임이 밝혀집니다. 이 정도면... ^^ 실전에서 충분히 추적할만한 단서가 되겠지요.<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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