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Java - How to use the Foreign Funct...
[정성태] 제가 큰 실수를 했군요. ^^; Delegate를 통한 Bein...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h1> <p> 참고로 Suspend와 Resume 메서드는 몇 년째 obsolete로 표시되어 권장하지 않는 메서드입니다. 그래도 사용해야 한다면 이 글을 한번쯤 읽어보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br /> <br /> 우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Start(i); t.Suspend(); t.Resume(); t.Join();</span>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pre> <br />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2개의 에러를 (상황에 따라) 만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nhandled Exception: System.Threading.ThreadStateException: Thread is not running; it cannot be suspended. at System.Threading.Thread.SuspendInternal() at System.Threading.Thread.Suspend()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nhandled Exception: System.Threading.ThreadStateException: Thread is not running; it cannot be resumed. at System.Threading.Thread.ResumeInternal() at System.Threading.Thread.Resum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pre> <br /> 즉, Thread가 수행중이지 않았을 때 Suspend/Resume 메서드 호출을 하면 모두 예외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근데, 위의 에러 상황이 Suspend는 그렇다 치고 Resume의 경우에 발생하는 것은 이해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Suspend 한 시점에는 적어도 스레드가 실행 중이었으니 예외가 안 났다는 것이고 당연히 Suspend 호출로 인해 실행 중이었던 스레드는 중지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Resume을 했는데 스레드가 실행 중이지 않고 있다면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일까요?<br /> <br /> 그 이유는, Suspend 메서드는 대상 스레드에 중지하라는 신호만 날리는 비동기 식 호출이기 때문입니다. CLR은 대상 스레드가 중지해도 되는 상황이면 바로 중지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면 SuspendRequested로 접수를 해둡니다. 따라서 t.Suspend 메서드 호출이 완료되었어도 대상 스레드는 그 순간에 중지못했을 수도 있으니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스레드 종료까지 이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곤 Resume을 호출하니 예외가 발생한 것이고.<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또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테스트하다 보면 다음의 라인에서 수행이 정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i); Console.WriteLine(t.IsAlive); t.Suspen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onsole.WriteLine(t.IsAlive); // 실행 정지</span> t.Resume(); t.Join();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화면 출력 상태 True TEST: 1 </pre> <br /> 얼핏 보면 t 스레드의 IsAlive 속성을 얻어오지 못하고 blocking 상태에 빠진 듯 한데요. 실제 이유는 콜스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Hang 상태에 빠진 Main 스레드 콜스택 mscorlib.dll!<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stem.IO.TextWriter.SyncTextWriter.WriteLine</span>(bool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Console.WriteLine(bool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 ConsoleApp1.exe!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Line 22 C# Symbols loaded.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Suspend된 t1 스레드의 콜스택 [Managed to Native Transition] Annotated Frame mscorlib.dll!System.IO.__ConsoleStream.WriteFileNative(Microsoft.Win32.SafeHandles.SafeFileHandle hFile, byte[] bytes, int offset, int count, bool useFileAPIs)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__ConsoleStream.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StreamWriter.Flush(bool flushStream, bool flushEncoder)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StreamWriter.Write(char[] buffer, int index, int count)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TextWriter.WriteLine(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stem.IO.TextWriter.SyncTextWriter.WriteLine</span>(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Console.WriteLine(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 ConsoleApp1.exe!ConsoleApp1.Program.threadFunc(object obj) Line 30 C#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object obj) Unknown No symbols loaded. </pre> <br /> SyncTextWriter 타입의 메서드들은 대부분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특성이 적용되므로 단일 스레드에서만 독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1 스레드가 SyncTextWriter.WriteLine으로 먼저 진입해서 쓰고 있는 중에 Suspend가 되었고 Main 스레드에서는 다시 Console.WriteLine 호출로 인한 SyncTextWriter.WriteLine 진입 시도로 hang 상태에 빠진 것입니다.<br /> <br /> 즉, t.IsAlive 값을 못 구해온 것이 아니고 콘솔 출력에 대한 lock이 걸린 것입니다.<br /> <br /> 다시 말해서, 콘솔 출력 중인 다수의 스레드가 있을때 특정 스레드가 Suspend되면 다른 스레드들의 콘솔 출력에 모두 hang이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비슷한 이유로 화면 출력이 hang 상태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i); Console.WriteLine(t.IsAlive); t.Suspen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onsole.WriteLine(t.IsAlive); // 실행 정지</span> t.Resume(); t.Join();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화면 출력 상태 True </pre> <br /> 즉, threadFunc의 Console.WriteLine이 호출되지 않은 듯 한데 Main 스레드의 Console.WriteLine에서 멈춘 것입니다. 역시 이유는 간단하게 호출 스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Suspend된 t1 스레드의 콜스택 mscorlib.dll!System.IO.StreamWriter.Write(char[] buffer, int index, int count)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TextWriter.WriteLine(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IO.TextWriter.SyncTextWriter.WriteLine(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Console.WriteLine(string value) Unknown No symbols loaded. > ConsoleApp1.exe!ConsoleApp1.Program.threadFunc(object obj) Line 30 C#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Unknown No symbols loaded. mscorlib.dll!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object obj) Unknown No symbols loaded. </pre> <br /> SyncTextWriter.WriteLine까지 진입해서 lock은 획득했으나 화면에 쓰려는 찰나 Suspend로 인해 스레드 실행이 멈춰 버린 것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또 다른 hang 사례를 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0; while (true) { i++;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i); bool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t.Suspend(); }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t.Resume(); } t.Join();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pre> <br /> 위와 같이 테스트해보면 어느 순간 hang에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의 Main 스레드 콜스택을 보면 t.Join에서 멈춰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corlib.dll!System.Threading.Thread.Join() Unknown No symbols loaded. > ConsoleApp1.exe!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Line 33 C# Symbols loaded. </pre> <br /> 반면 t1 스레드 자체는 이미 종료되어 콜 스택이 없습니다. 즉, 제대로 스레드가 종료된 이후에 호출되는 Join도 hang 상태에 빠져버리므로 Join에는 반드시 timeout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이제 코드를 안정화시켜 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0; while (true) { i++;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i); bool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t.Suspend(); }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t.Resume(); } t.Join(1000);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pre> <br />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EST: 1 TEST: 2 TEST: 3 TEST: 4 TEST: 5 TEST: 6 TEST: 7 TEST: 8 TEST: 9 Unhandled Exception: System.Threading.ThreadStateException: Thread is not running; it cannot be suspended. at System.Threading.Thread.SuspendInternal() at System.Threading.Thread.Suspend()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pre> <br /> 즉, t.IsAlive로 체크할 당시만 해도 살아있던 t 스레드가 t.Suspend를 호출하는 사이 종료된 것입니다. 따라서 Suspend에 대해 try/catch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br /> <br /> 결국 Suspend/Resume/Join에 대한 안정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0; while (true) { i++;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i); bool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try { t.Suspend(); } catch { }</span> } alive = t.IsAlive; if (alive == tru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try { t.Resume(); } catch { }</spa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Join(1000);</span> } }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pre> <br /> 규칙은 간단합니다.<br /> <br /> <ol> <li>Suspend와 Resume 호출은 반드시 try/catch를 해주고,</li> <li>Join은 timeout 설정을 한다.(음... 불안한데 Join도 try/catch를 해야 할까요? ^^)</li> </ol>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2778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