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VT sequences to "CONOUT$" vs. STD_O...
[정성태] NetCoreDbg is a managed code debugg...
[정성태] Evaluating tail call elimination in...
[정성태] What’s new in System.Text.Json in ....
[정성태] What's new in .NET 9: Cryptography ...
[정성태] 아... 제시해 주신 "https://akrzemi1.wordp...
[정성태] 다시 질문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에...
[이승준] 완전히 잘못 짚었습니다. 댓글 지우고 싶네요. 검색을 해보...
[정성태] 우선 답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사실 저 예제는 (g...
[이승준] 수정이 안되어서... byteArray는 BYTE* 타입입니다...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h1> <p>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a target='tab' href='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a> </pre> <br />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sizeof'>Marshal.SizeOf</a>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pre> <br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br /> <br />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br /> <br />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br /> <br />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pre> <br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pre> <br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737'>http://www.sysnet.pe.kr/2/0/737</a>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728'>http://www.sysnet.pe.kr/2/0/728</a> How to Interop DISPPARAMS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617'>http://www.sysnet.pe.kr/2/0/617</a>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811'>http://www.sysnet.pe.kr/2/0/811</a>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810'>http://www.sysnet.pe.kr/2/0/810</a>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912'>http://www.sysnet.pe.kr/2/0/912</a>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9456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