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windbg - SOS DumpMT의 "BaseSize", "ComponentSize" 값에 대한 의미</h1> <p> 일례로 DumpMT를 통해 object [] 타입을 검사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게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DumpMT 00007ff9624f6fc0</span> EEClass: 00007ff961ebaa00 Module: 00007ff961df1000 Name: System.Object[] mdToken: 0000000002000000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aseSize: 0x18 ComponentSize: 0x8</span> Slots in VTable: 28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6 </pre> <br /> 가만 보니 대부분의 타입은 ComponentSize가 8로 나옵니다. 검색으로 찾아봐도 딱히 설명이 없군요. 그래서 이번에도 지난번에 했던 것처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dbg - SOS DumpClass/DumpMT의 "Vtable Slots", "Total Method Slots", "Slots in VTable" 값에 대한 의미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337'>http://www.sysnet.pe.kr/2/0/11337</a> </pre> <br /> 제 나름대로 규칙을 정리해 봤습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ComponentSize는 해당 객체를 표현하는 메모리 구조에서 "요소의 수"가 있는 경우에만 1 이상의 값을 갖습니다. 즉, "요소"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증가하는 메모리의 바이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타입으로 바로 배열이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73'>http://www.sysnet.pe.kr/2/0/1173</a> * 위의 경우는 x86에서 테스트했기 때문에 12(0xc)바이트 기본 점유이지만, x64에서는 24(0x18)바이트입니다. </pre> <br /> 그리고 BaseSize는 요소를 하나도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차지하는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배열) 객체의 크기 = BaseSize + (# of elements * ComponentSize) </pre> <br /> 확인을 해볼까요? ^^<br /> <br /> 우선, char 배열로 그 수가 0, 1, 2인 배열에 대해서 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ew char[0] </pre> <br /> 위의 객체를 dumpobj로 출력하면 그 크기가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DumpObj /d 000001d312232e60</span> Name: System.Char[] MethodTable: 00007ff9624f7a98 EEClass: 00007ff961ebabc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ize: 24(0x18) bytes</span> Array: Rank 1, Number of elements 0, Type Char (Print Array) Content: Fields: None </pre> <br /> 요소의 수가 하나도 없는데도 0x18 바이트를 차지하는 것을 보니 아마도 char[] 타입의 BaseSize는 0x18일 것입니다. DumpMT로 확인해 보면 예상대로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0: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DumpMT /d 00007ff9624f7a98</span> EEClass: 00007ff961ebabc0 Module: 00007ff961df1000 Name: System.Char[] mdToken: 0000000002000000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aseSize: 0x18 ComponentSize: 0x2</span> Slots in VTable: 28 Number of IFaces in IFaceMap: 6 </pre> <br /> 이에 기반을 둬서 char[1], char[2] 배열의 값을 자동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har[1] = BaseSize 0x18 + (# of elements * ComponentSize 0x2) = 0x1a char[2] = BaseSize 0x18 + (# of elements * ComponentSize 0x2) = 0x1c (실제 크기는 DumpObj로 확인할 수 있고 위의 값이 맞습니다.) </pre> <br /> byte [] 배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byte 요소의 크기가 1이므로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크기가 계산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byte[0] = BaseSize 0x18 + 0 * 1 = 0x18 byte[1] = BaseSize 0x18 + 1 * 1 = 0x19 byte[2] = BaseSize 0x18 + 2 * 1 = 0x1a </pre> <br /> 그렇다면 값 형식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일반화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요소가 값 형식의 경우] (배열) 객체의 크기 = BaseSize + (# of elements * sizeof(element)) </pre> <br /> 실제로 다음과 같이 struct로 새로운 값 형식을 만들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struct ST { int _i; int _j; int _k; } </pre> <br /> 공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mponentSize = sizeof(ST) = 0xc ST[0] = BaseSize 0x18 + 0 * 0xc = 0x18 ST[1] = BaseSize 0x18 + 1 * 0xc = 0x24 ST[2] = BaseSize 0x18 + 2 * 0xc = 0x30 </pre> <br /> 그렇다면 참조 형식은 어떨까요? 참조 형식의 경우 배열 내에 참조 값에 대한 주소만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ComponentSize는 언제나 포인터 크기가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요소가 참조 형식의 경우] (배열) 객체의 크기 = BaseSize + (# of elements * 8) // 64비트인 경우 (배열) 객체의 크기 = BaseSize + (# of elements * 4) // 32비트인 경우 </pre> <br />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class를 만들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CT { int _i = 1; int _j = 2; int _k = 3; } </pre> <br /> 공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mponentSize = x64 포인터 크기 0x8 (x86 포인터 크기 0x4) CT[0] = BaseSize 0x18 + 0 * 0x8 = 0x18 CT[1] = BaseSize 0x18 + 1 * 0x8 = 0x20 CT[2] = BaseSize 0x18 + 2 * 0x8 = 0x38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여기서 예외가 하나 있는 것이 바로 System.String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dbg - .NET string의 x86/x64 메모리 할당 구조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336'>http://www.sysnet.pe.kr/2/0/11336</a> </pre> <br /> System.String은 배열은 아니지만 내부 메모리 구조는 char 배열과 유사합니다. 단, null 처리로 인한 2바이트 추가로 인해 다음과 같이 공식이 바뀝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ing 객체의 크기 = BaseSize + (# of elements * ComponentSize) + 2 (null) = BaseSize + (# of elements * sizeof(char)) + 2 (null) </pre> <br /> 이 공식을 사용하면 크기를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ew string('a', 0) = 0x18 + 0 * 2 + 2 = 0x1a new string('a', 1) = 0x18 + 1 * 2 + 2 = 0x1c new string('a', 2) = 0x18 + 2 * 2 + 2 = 0x1e new string('a', 3) = 0x18 + 3 * 2 + 2 = 0x20 </pre> <br /> 정리해 보면, x86/x64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일반화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x86] BaseSize = 0xc (0n12) 값 형식: 객체의 크기 = 12 + (# of elements * sizeof(element)) 참조 형식: 객체의 크기 = 12 + (# of elements * 4) System.String 크기 = 12 + (# of elements * 2) + 2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x64] BaseSize = 0x18 (0n24) 값 형식: 객체의 크기 = 24 + (# of elements * sizeof(element)) 참조 형식: 객체의 크기 = 24 + (# of elements * 8) System.String 크기 = 24 + (# of elements * 2) + 2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298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