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h1> <p> 이전 글에 이어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415'>http://www.sysnet.pe.kr/2/0/11415</a> </pre> <br /> 이번에는 예제 코드를 Task가 있는 것으로 넣어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예제 코드는 다음의 글에서 작성했던 것으로 재활용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351'>http://www.sysnet.pe.kr/2/0/11351</a>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 C# 7.1 async Main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await pg.CallAsync(); } private async Task CallAsync() { string title = DateTime.Now.ToString(); string text = await GetFileContents(); Console.WriteLine(title + ": " + text); } private async Task<string> GetFileContents() { return await new TaskFactory().StartNew(() => { Thread.Sleep(5000); return "test"; }); } } } </pre> <br /> 위의 코드에서 GetFileContents는 async 예약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 구성을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Task<string> GetFileContents() {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 _state = -1,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tateMachine._builder.Start</span>(ref stateMachine); retur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tateMachine._builder.Task</span> as Task<string>; } </pre> <br /> 그리고 stateMachine._builder.Start 호출로 인해 상태 머신의 MoveNext에서 실행되는 첫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is._getStringTask</span> = new TaskFactory().StartNew(() => { Thread.Sleep(5000); return "test"; }); awaiter = this._getStringTask.GetAwaiter(); if (awaiter.IsCompleted == false)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 return; } </pre> <br /> 사실 이번 글을 쓰기 전까지는, 저 위의 this._getStringTask가 GetFileContents의 마지막에 반환하는 stateMachine._builder.Task일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저 2개의 Task는 같지 않습니다.<br /> <br /> 다시 말해, stateMachine._builder.Task는 GetFileContents 메서드가 async로 바뀌는 바람에 내부에 생성되었던 상태 머신의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로 생성되었던 Task인 반면, this._getStringTask는 그냥 await 예약어의 대상이 되는 메서드가 반환한 Task를 그대로 유지합니다.<br /> <br /> 동일한 규칙이 GetFileContents를 호출하는 CallAsync에도 적용됩니다. CallAsync는 다음과 같이 상태 머신을 생성하는 코드로 바뀌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Task CallAsync() {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new CallAsync_StateMachine { _this = this, _builder =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_state = -1, }; stateMachine._builder.Start(ref stateMachine); retur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tateMachine._builder.Task</span>; } </pre> <br /> CallAsync 상태 머신의 첫 번째 MoveNext 실행 코드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waiter = _this.GetFileContents().GetAwaiter();</span> if (awaiter.IsCompleted == false)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CallAsync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 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waiter</span>, ref stateMachine); return; } </pre> <br /> GetFileContents() 내에서 TaskFactory().StartNew()로 생성되었던 Task가 아닌, GetFileContents 스스로 생성한 Task 객체의 Awaiter를 받아 비동기를 연결합니다.<br /> <br />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Task 객체가 연결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GetFileContents task = TaskFactory().StartNew() 코드 실행 task가 동작이 끝나면 실행될 MoveNext 코드를 등록 하지만 스스로 상태 머신에서 AsyncTaskMethodBuilder<string>.Create()로 생성한 Task를 반환 CallAsync GetFileContents가 스스로 생성한 Task를 구하고, 그 Task의 동작이 끝나면 실행될 MoveNext 코드를 등록 하지만 스스로 상태 머신에서 AsyncTaskMethodBuilder.Create()로 생성한 Task를 반환 </pre> <br /> 즉, 스레드를 소유한 Task가 호출 스택을 타고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async 메서드마다 스스로 생성한 Task 객체를 상위에 전달하고 있었던 것인데... 보면서 어떻게 이것이 비동기 동작을 하는지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물론 결과적으로 어쨌든 연결된다는 사실이 중요한데 세부적인 것을 알아보면 대충 이렇습니다.<br /> <br /> async 메서드는 그것이 호출한 async 메서드로부터 구한 awaiter의 작업이 끝나지 않은 경우 다음번 작업을 다음과 같이 등록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waiter = this.YourAsyncMethod().GetAwaiter();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waiter.IsCompleted == false</span>) { this._state = num = 0; this._awaiter = awaiter;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FileContents_StateMachine stateMachine = this;</spa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is._builder.AwaitUnsafeOnCompleted(ref awaiter, ref stateMachine);</span> return; } </pre> <br /> AwaitUnsafeOnCompleted는 호출한 async 메서드로부터 반환받은 awaiter와 현재 async 메서드의 상태 머신 객체를 인자로 받습니다. 이를 이용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IAsyncStateMachine { try { AsyncMethodBuilderCore.MoveNextRunner runnerToInitialize = null;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ction completionAction = this.m_coreState.GetCompletionAction</span>(AsyncCausalityTracer.LoggingOn ? this.Task : null, ref runnerToInitialize); if (this.m_coreState.m_stateMachine == null) { Task<TResult> builtTask = this.Task;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is.m_coreState</span>.PostBoxInitialization((TStateMachine) stateMachine, runnerToInitialize, builtTask);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waiter.UnsafeOnCompleted</span>(completionAction); } catch (Exception exception) { AsyncMethodBuilderCore.ThrowAsync(exception, null); } } </pre> <br /> AsyncTaskMethodBuilder의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416'>(struct로 함께 생성되었던) m_coreState 객체</a>가 소유한 델리게이트에 StateMachine의 MoveNext 작업을 담은 후 이것을 awaiter의 Task에 연결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 [Security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void UnsafeOnCompleted(Action continuation) { OnCompletedInternal(this.m_task, continuation, true, false); } [MethodImpl(MethodImplOptions.NoInlining), SecurityCritical] internal static void OnCompletedInternal(Task task, Action continuation, bool continueOnCapturedContext, bool flowExecutionContext) { if (continuation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continuation"); } StackCrawlMark lookForMyCaller = StackCrawlMark.LookForMyCaller; if (TplEtwProvider.Log.IsEnabled() || Task.s_asyncDebuggingEnabled) { continuation = OutputWaitEtwEvents(task, continuation);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ask.SetContinuationForAwait(continuation</span>, continueOnCapturedContext, flowExecutionContext, ref lookForMyCaller); } </pre> <br /> 그리고 Task에 등록된 델리게이트의 수행은 상태 머신의 MoveNext에서 마지막 SetResult(또는 SetException)을 수행할 때 실행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정리해 보면, 전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부적인 비동기 처리가 연쇄적으로 발생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sync/await 코드 실행 시] GetFileContents Task task = TaskFactory().StartNew 수행 if (task 수행 완료) { GetFileContents의 두 번째 MoveNext가 실행될 때의 코드를 동기로 실행 GetFileContents.Task 역시 수행 완료로 표시 } else { task에 GetFileContents의 MoveNext를 등록 } GetFileContents.Task 반환 CallAsync Task task = GetFileContents가 생성한 Task if (task 수행 완료) { CallAsync의 두 번째 MoveNext가 실행될 때의 코드를 동기로 실행 CallAsync.Task 역시 수행 완료로 표시 } else { task에 CallAsync의 MoveNext를 등록 } CallAsync.Task 반환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rtNew 수행이 완료된 후] StartNew Task의 스레드에서 GetFileContents가 등록한 MoveNext를 수행 GetFileContents.MoveNext 내에서 SetResult 수행 SetResult 내에서 GetFileContents.Task에 CallAsync가 등록한 MoveNext를 수행 CallAsync.MoveNext 내에서 SetResult 수행 ...[반복]...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2109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