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VT sequences to "CONOUT$" vs. STD_O...
[정성태] NetCoreDbg is a managed code debugg...
[정성태] Evaluating tail call elimination in...
[정성태] What’s new in System.Text.Json in ....
[정성태] What's new in .NET 9: Cryptography ...
[정성태] 아... 제시해 주신 "https://akrzemi1.wordp...
[정성태] 다시 질문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에...
[이승준] 완전히 잘못 짚었습니다. 댓글 지우고 싶네요. 검색을 해보...
[정성태] 우선 답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사실 저 예제는 (g...
[이승준] 수정이 안되어서... byteArray는 BYTE* 타입입니다...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h1> <p>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dll을 C++에서 사용 시 event 호출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3/0/5056'>http://www.sysnet.pe.kr/3/0/5056</a> </pre> <br /> 사실, ^^; 개인적으로 더 이상 COM과 엮이고 싶지 않습니다. 뭐랄까,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COM 객체를 사용하는 정도의 끈만 잡고 있을 뿐 더 이상 깊게 관여하고 싶지 않은 것이 제 솔직한 심정입니다.<br /> <br /> 그런데, 재현 예제를 너무 잘 만들어 주셔서 이렇게 별도로 정리해 봅니다. 일단, C#으로 COM 객체를 다음과 같이 구현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mVisible(true)] [Guid("c7452557-b191-3d04-bbba-cf90fa7c7141")]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public interface IHehServerEvents { void FireEvent(); } [ComVisible(true)] [Guid("05fe466f-d00f-39bf-b4a0-04fb53438a4a")]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public interface IHehServer { void TriggerEventOnThisThread(); void AddEvent(IHehServerEvents evt); } [ComVisible(true)] [Guid("c9f685ea-3388-3ff5-958a-3234d08587c1")] [ClassInterface(ClassInterfaceType.None)] public class HehServer : IHehServer { Thread thCall; public HehServer() { thCall = new Thread(threadFunc); thCall.Start(); } void threadFunc()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hile (true) { TriggerAllEvent(); Thread.Sleep(1000); }</span> } void TriggerAllEvent() { foreach (IHehServerEvents evt in m_listeners) { evt.FireEvent(); } } public List<IHehServerEvents> m_listeners = new List<IHehServerEvents>(); public void TriggerEventOnThisThread() { TriggerAllEvent();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void AddEvent(IHehServerEvents evt) { m_listeners.Add(evt); }</span> } </pre> <br /> 구현은 간단합니다. 위의 C# 객체를 사용하는 C++ 측에서 AddEvent로 자신의 callback 객체를 등록하면 threadFunc에서는 주기적으로 그 이벤트를 호출해 주는 것입니다. 질문에서는 위의 C# COM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C++ 측에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고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stdafx.h" #include "ClientTest.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HRESULT hr = CoInitialize(0); // STA로 초기화하고,</span> { CClientTest test; test.TestEvent(); } CoUninitialize(); return 0; }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StdAfx.h" #include <stdio.h> #include "ClientTest.h" CClientTest::CClientTest(void) { m_server.CreateInstance(__uuidof(HehServer)); } void CClientTest::TestEvent(void) { HRESULT hr = S_OK;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_server->AddEvent(this);</span> printf("TestEvent - called\n"); system("pause"); // C# 스레드에서 이벤트 호출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 } HRESULT CClientTest::QueryInterface(const IID & iid, void ** pp) { if (iid == __uuidof(IHehServerEvents) || iid == __uuidof(IUnknown)) { *pp = this; AddRef(); return S_OK; } return E_NOINTERFAC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HRESULT CClientTest::FireEvent(void) { printf("FireEvent - called\n"); return S_OK; }</span> </pre> <br /> 그런데, 이것을 실행하면 이벤트가 받아지지 않습니다. 대신 이벤트를 C#의 별도 스레드가 아닌, C# 메서드를 호출하는 스레드에서 실행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CClientTest::TestEvent(void) { HRESULT hr = S_OK;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_server->AddEvent(this);</span> printf("TestEvent - called\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_server->TriggerEventOnThisThread();</span> system("pause"); // C# 스레드에서 이벤트 호출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 } </pre> <br /> 정상적으로 callback 이벤트가 수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C# COM 객체는 기본적으로 COM Apartment 유형이 MTA입니다. 이 때문에 STA에서 MTA COM 객체를 활성화한 경우 스레드가 달라지면 마샬링을 하게 됩니다. 이때의 마샬링이란 콜백 이벤트의 호출을 직렬화하기 위해 Win32 이벤트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br /> <br /> 즉, C# MTA COM 객체는 콜백 이벤트를 정상적으로 호출했는데 문제는 그것이 Window 이벤트 큐에 쌓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콜백 호출이 되려면 다음과 같이 이벤트 루프를 만들어줘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CClientTest::TestEvent(void) { HRESULT hr = S_OK; m_server->AddEvent(this); printf("TestEvent - called\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system("pause"); // 메시지 루프가 있으므로 주석 처리</span>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HRESULT hr = S_OK; hr = CoInitialize(0); { CClientTest test; test.TestEven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OOL bRet; MSG msg; while ((bRet = GetMessage(&msg, NULL, 0, 0)) != 0) { if (bRet != -1)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span> } CoUninitialize(); return 0; } </pre> <br /> 위와 같이 해 주면 이제 정상적으로 이벤트를 받게 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또 다른 해결책도 있습니다.<br /> <br /> 결국 위의 문제는 MTA 객체를 STA로 초기화한 환경에서 활성화했기 때문에 저렇게 스레드가 달라지는 경우 마샬링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MTA 객체를 MTA로 초기화한 환경에서 실행하면 마샬링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CClientTest::TestEvent(void) { HRESULT hr = S_OK; m_server->AddEvent(this); printf("TestEvent - called\n"); system("pause"); // C# 스레드에서 이벤트 호출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HRESULT hr = S_OK; hr = CoInitializeEx(nullptr,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OINIT_MULTITHREADED</span>); { CClientTest test; test.TestEvent(); } CoUninitialize(); return 0; } </pre> <br /> 복잡한 메시지 루프도 필요 없고, MTA COM을 MTA 환경에서 활성화시켰으므로 마샬링 없이 곧바로 호출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STA 특유의 직렬화로 인한 thread-safe 특성이 사라지므로 다중 스레드에서 동시 호출을 하는 경우가 있다면 공용 저장소에 대한 동기화 처리는 개발자가 직접 해줘야 합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363&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4184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