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Java - How to use the Foreign Funct...
[정성태] 제가 큰 실수를 했군요. ^^; Delegate를 통한 Bein...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h1> <p> 아래의 라이브러리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imple OpenGL Image Library ; <a target='tab' href='https://www.lonesock.net/soil.html'>https://www.lonesock.net/soil.html</a> </pre> <br /> Visual Studio 2017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151'>_CRT_SECURE_NO_WARNINGS 관련한 경고</a>와,<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arning C4996: 'fopen': This function or variable may be unsafe. Consider using fopen_s instead. To disable deprecation, use _CRT_SECURE_NO_WARNINGS. See online help for details. </pre> <br /> "warning C4018: '>': signed/unsigned mismatch" 정도만 발생합니다. 그래도 ^^ 이런 경고조차도 보기 싫은 분들은 가볍게 소스 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br /> <br /> 우선, fopen을 fopen_s로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해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errno-constants'>errno 상수</a>를 결과 값으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수정 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ILE *f = fopen(filename, "rb");</span> float *resul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f (!f)</span>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 수정 후 float *stbi_loadf(char const *filename, int *x, int *y, int *comp, int req_comp)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ILE *f = NULL; errno_t err = fopen_s(&f, filename, "rb");</span> float *resul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f (err != 0)</span> return epf("can't fopen", "Unable to open file"); result = stbi_loadf_from_file(f, x, y, comp, req_comp); fclose(f); return result; } </pre> <br /> 또한 "warning C4018"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다음과 같은 식으로 형변환 연산자를 사용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수정 전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f_x</span>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 수정 후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int32)ref_x</span> + 4 > s->img_x ) { bw = s->img_x - ref_x;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soil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정적 링크 파일(.lib)이 생성되는데 이를 동적 링크 파일(.dll)로 바꾸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예전에 언급했던 DLL 사용 관련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153'>http://www.sysnet.pe.kr/2/0/11153</a> </pre> <br /> 문제는 soil 프로젝트가 OpenGL DLL의 함수를 정적 링크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vcpkg 등으로 opengl 라이브러리를 정적 빌드해 놓아야만 합니다.) 관련 함수의 목록은 다음과 같은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glBindTexture glDeleteTextures glGenTextures glGetIntegerv glGetString glReadPixels glTexImage2D glTexParameteri wglGetProcAddress </pre> <br /> (제가 OpenGL을 잘 모르는데) 빌드한 soil 프로젝트가 정적 링크한 OpenGL 라이브러리와, soil DLL이 링크될 대상 EXE가 사용할 OpenGL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다른 경우 문제가 없을 것인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br /> <br /> 해 보고,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이런 미심쩍은 부분은 애당초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행이라면, 9개 정도의 함수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이것을 동적 로딩으로 바인딩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Initialize 함수를 만들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soil.c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BindTextureFunc)(GLenum target, GLuint texture); glBindTextureFunc _glBindTexture;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DeleteTexturesFunc)(GLsizei n, const GLuint *textures); glDeleteTexturesFunc _glDelete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nTexturesFunc)(GLsizei n, GLuint *textures); glGenTexturesFunc _glGenTexture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GetIntegervFunc)(GLenum pname, GLint *params); glGetIntegervFunc _glGetIntegerv; typedef WINGDIAPI const GLubyte * (APIENTRY *glGetStringFunc)(GLenum name); glGetStringFunc _glGetString;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ReadPixelsFunc)(GLint x, GLint y,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enum format, GLenum type, GLvoid *pixels); glReadPixelsFunc _glReadPixels;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Image2DFunc)(GLenum target, GLint level, GLint internalformat,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GLint border, GLenum format, GLenum type, const GLvoid *pixels); glTexImage2DFunc _glTexImage2D; typedef WINGDIAPI void (APIENTRY *glTexParameteriFunc)(GLenum target, GLenum pname, GLint param); glTexParameteriFunc _glTexParameteri; typedef WINGDIAPI PROC (WINAPI *wglGetProcAddressFunc)(LPCSTR); wglGetProcAddressFunc _wglGetProcAddress; BOOL SOIL_Initialize(wchar_t *openglDLLFileName) { HMODULE hModule = LoadLibrary(openglDLLFileName); if (hModule == NULL) { return FALSE; } _hModule = hModule; _glBindTexture = (glBindTextureFunc)GetProcAddress(hModule, "glBindTexture"); _glDeleteTextures = (glDelete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DeleteTextures"); _glGenTextures = (glGenTextures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nTextures"); _glGetIntegerv = (glGetIntegerv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Integerv"); _glGetString = (glGetStringFunc)GetProcAddress(hModule, "glGetString"); _glReadPixels = (glReadPixelsFunc)GetProcAddress(hModule, "glReadPixels"); _glTexImage2D = (glTexImage2D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Image2D"); _glTexParameteri = (glTexParameteriFunc)GetProcAddress(hModule, "glTexParameteri"); _wglGetProcAddress = (wglGetProcAddressFunc)GetProcAddress(hModule, "wglGetProcAddress"); if (_glBindTexture == NULL || _glDeleteTextures == NULL || _glGenTextures == NULL || _glGetIntegerv == NULL || _glGetString == NULL || _glReadPixels == NULL || _glTexImage2D == NULL || _glTexParameteri == NULL || _wglGetProcAddress == NULL) { return FALSE; } return TRUE; } </pre> <br /> 함수를 동적으로 바인딩한 _glBindTexture 등의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도록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프로세스에 로딩된 OpenGL DLL(예: opengl32.dll)의 함수를 사용하게 되므로 메모리 할당/해제 등의 불일치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br /> <br /> 이런 변경을 반영해 만든 라이브러리가 바로 SoilDotnet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oilDotnet 1.0.1 ; <a target='tab' href='https://www.nuget.org/packages/SoilDotnet'>https://www.nuget.org/packages/SoilDotnet</a> stjeong/SoilNET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stjeong/SoilNET'>https://github.com/stjeong/SoilNET</a> </pre> <br /> NuGet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Visual Studio의 NuGet Package Manager에서 설치할 수 있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stall-Package SoilDotnet </pre> <br /> 사용법은, 여러분들의 프로그램에서 opengl32.dll이 올라온 시점이라면 어느 때든지 다음과 같이 Initialize 메서드를 호출한 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void glControl_ContextCreated(object sender, OpenGL.GlControlEventArgs e) { // ...[omitted for brevity]... bool result = Soil.NET.WrapSOIL.Initialize(); if (result == false) { MessageBox.Show("SOIL: Not initialized: " + Soil.NET.WrapSOIL.GetSoilLastError()); return; } // ...[omitted for brevity]... } </pre> <br /> Texture 자원을 다음과 같이 로드해 주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uint loadTexture(string fileName) { string filePath = $".\\res\\{fileName}.png"; uint tex2d_id = Soil.NET.WrapSOIL.load_OGL_texture(filePath, Soil.NET.WrapSOIL.SOIL_LOAD.AUTO, Soil.NET.WrapSOIL.SOIL_NEW.ID, Soil.NET.WrapSOIL.SOIL_FLAG.MIPMAPS | Soil.NET.WrapSOIL.SOIL_FLAG.INVERT_Y | Soil.NET.WrapSOIL.SOIL_FLAG.NTSC_SAFE_RGB | Soil.NET.WrapSOIL.SOIL_FLAG.COMPRESS_TO_DXT); _textures.Add(tex2d_id); return tex2d_id; } </pre> <br /> 제가 사용하는 Soil 라이브러리의 함수가 SOIL_load_OGL_texture 하나뿐이라서 일단 그것만 구현한 상태입니다. 혹시 그 외의 다른 함수(SOIL_load_OGL_texture, ...)들이 필요하다면 이슈(<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stjeong/SoilNET/issues'>https://github.com/stjeong/SoilNET/issues</a>)로 올려 주세요. ^^ 반영해서 NuGet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혹은, 소스 코드 변경해서 PR 넣으셔도 됩니다.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898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