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h1> <p> 지난 글에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294'>http://www.sysnet.pe.kr/2/0/11294</a> </pre> <br /> 단순히 리눅스 운영체제 상에서 CoreCLR 프로파일러를 빌드해 봤습니다. 문제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버깅 환경에 익숙하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다음의 경험을 살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833'>http://www.sysnet.pe.kr/2/0/11833</a> </pre> <br />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 프로젝트로 옮겨 봤습니다.<br /> <br /> 이를 위해 우선 coreclr과 clr-samples repo를 clone해 두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E:\git_clone\coreclr E:\git_clone\clr-samples </pre> <br /> 사실 clr-samples에서는 coreclr의 헤더 파일만 필요하기 때문에 ./coreclr 하위에 있는 다음의 폴더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rc/pal/inc/rt ./src/pal/prebuilt/inc ./src/pal/inc ./src/inc ./src/md/inc </pre> <br />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cor"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따라서 더 이상은 e:\git_clone\coreclr 폴더가 필요 없습니다.)<br /> <br /> 그다음,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 경로로 이동해 해당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s.txt를 만듭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pre> <br /> 이제 원래의 clang++로 빌드하는 build.sh 파일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bin/sh [ -z "${CORECLR_PATH:-}" ] && CORECLR_PATH=~/coreclr [ -z "${BuildOS:-}" ] && BuildOS=Linux [ -z "${BuildArch:-}" ] && BuildArch=x64 [ -z "${BuildType:-}" ] && BuildType=Debug [ -z "${Output:-}" ] && Output=CorProfiler.so printf ' CORECLR_PATH : %s\n' "$CORECLR_PATH" printf ' BuildOS : %s\n' "$BuildOS" printf ' BuildArch : %s\n' "$BuildArch" printf ' BuildType : %s\n' "$BuildType" printf ' Building %s ... ' "$Output" CXX_FLAGS="$CXX_FLAGS --no-undefined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INCLUDES="-I $CORECLR_PATH/src/pal/inc/rt -I $CORECLR_PATH/src/pal/prebuilt/inc -I $CORECLR_PATH/src/pal/inc -I $CORECLR_PATH/src/inc -I$ clang++ -shared -o $Output $CXX_FLAGS $INCLUD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printf 'Done.\n' </pre> <br /> CMakefile.txt에는 다음과 같이 몇몇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et (ENV{BuildOS} Linux) set (ENV{BuildArch} x64) set (ENV{BuildType} Debug) set (ENV{Output} CorProfiler.so) </span> SET ( CMAKE_CXX_FLAGS_DEBUG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ET ( CMAKE_CXX_FLAGS_RELEASE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CLUDE_DIRECTORIES ( ./cor/src/pal/inc/rt ./cor/src/pal/prebuilt/inc ./cor/src/pal/inc ./cor/src/inc )</span>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pre> <br /> 마지막으로 clang++로 변경하는 작업을 아래의 글에 따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841'>http://www.sysnet.pe.kr/2/0/11841</a> </pre> <br /> CMakeSettings.json에 설정하면 됩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425&boardid=331301885'>첨부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구성</a>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로 CMake 빌드를 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의 remoteMachineName 인증 정보만 적절하게 구성하면 ReJITEnterLeaveHooks 프로젝트를 바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런데 아쉽게도, CMake로 변경한 당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F5 디버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nable to start debugging. The startup project could not be launched. </pre> <br /> 그러니까, so 공유 모듈이기 때문에 디버깅을 위해 원격 리눅스 머신의 시작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CMake 환경에서는 이게 안 되는 것입니다. ^^; 툴 바에 보면 "Select Startup Item..."이 있는 걸로 봐서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암튼 제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음... 그러니까 일단 CMake 프로젝트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상에서 CLR Profiler 같은 식의 공유 프로젝트를 F5 디버깅할 수는 없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498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