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6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91. 닷넷 Generic 타입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8

.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
; https://www.sysnet.pe.kr/2/0/1857

.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860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 https://www.sysnet.pe.kr/2/0/2894

.NET Framework: 510. 제네릭(Generic) 인자에 대한 메타데이터 등록 확인
; https://www.sysnet.pe.kr/2/0/2907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 https://www.sysnet.pe.kr/2/0/11943

.NET Framework: 955.  .NET 메서드의 Signature 바이트 코드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379

.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03

.NET Framework: 1174. C# - ELEMENT_TYPE_FNPTR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98




C# - 박싱과 언박싱

일반적으로 박싱을 값 형식의 인스턴스를 참조 형식의 인스턴스로 변환하는 것이고, 그 반대를 언박싱이라 설명합니다. 그런데 "CLR via C#" 책을 보면 언박싱에 대해 좀 더 엄밀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Chapter 5: 130page

Unboxing is not the exact opposite of boxing. The unboxing operation is much less costly than boxing. Unboxing is really just the operation of obtaining a pointer to the raw value type (data fields) contained within an object. In effect, the pointer refers to the unboxed portion in the boxed instance. So, unlike boxing, unboxing doesn’t involve the copying of any bytes in memory. Having made this important clarification,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an unboxing operation is typically followed by copying the fields.


설명과는 달리, C# 코드만 보면 언박싱은 정확히 박싱의 반대 과정이나 다름없습니다.

public struct MyStruct
{
    public int n1;
    public int 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 = new MyStruct();

        // 박싱
        object obj = ms;

        // 언박싱
        MyStruct t1 = (MyStruct)obj;
    }
}

하지만 이것을 IL 코드로 살펴보면 C#의 언박싱 코드가 실은 2개의 명령어로 나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maxstack 1
    .locals init (
        [0] valuetype MyStruct struct2,
        [1] object obj2,
        [2] valuetype MyStruct struct3)
    L_0000: nop 
    L_0001: ldloca.s struct2
    L_0003: initobj MyStruct
    L_0009: ldloc.0 
    L_000a: box MyStruct // 박싱
    L_000f: stloc.1 
    L_0010: ldloc.1 
    L_0011: unbox.any MyStruct // 언박싱
    L_0016: stloc.2  // 값 복사는 로컬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과정에서 발생
    L_0017: ret 
}

이에 대해서는 unbox 명령어에서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OpCodes.Unbox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unbox?view=netframework-4.8

The unbox instruction converts the object reference (type O), the boxed representation of a value type, to a value type pointer (a managed pointer, type &), its unboxed form. The supplied value type (valType) is a metadata token indicating the type of value type contained within the boxed object.
Unlike Box, which is required to make a copy of a value type for use in the object, unbox is not required to copy the value type from the object. Typically it simply computes the address of the value type that is already present inside of the boxed object.


즉 unbox 연산자는 관리 힙에 있는 개체를 가리키는 "관리 포인터"를 구하는 작업만을 담당하며, 그렇게 구한 관리 포인터로부터 스택에 값을 복사하는 과정은 "stloc" 명령어에 의해 수행되는 것입니다. C# 코드로 이 과정을 재현해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struct MyStruct
{
    public int n1;
    public int n2;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MyStruct s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 = new MyStruct();

        // box 연산자는 아래의 2과정을 수행
        MyClass mc = new MyClass(); // 컴파일을 위해 MyClass 타입을 만든 것일 뿐!
        mc.st = ms;                 // 중요한 것은, 관리 힙에 객체가 들어가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 unbox 연산자는 관리 포인터만 얻어오고,
        ref MyStruct t = ref mc.st;

        // unbox 이후의 stloc에 의해 스택에 위치한 로컬 변수로 값 복사가 발생
        MyStruct temp = t;
    }
}

따라서 박싱 연산은 관리 힙 할당과 값 복사라는 부하가 있지만 언박싱 연산은 타입 정보로부터 관리 포인터만을 얻는 것이므로 부하가 거의 없습니다. 단지, 당연하게 따라오는 로컬 변수로의 대입으로 인해 값 복사 부하가 어쩔 수 없이 발생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7-01 01시00분
[Jayce] 감사합니다 . 정말많은 지식들이있네요..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54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75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697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82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3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18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709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5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9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8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33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11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90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501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3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91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16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8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5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7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9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59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4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57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81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