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h1> <p>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a target='tab' href='https://youtu.be/gOJw_zTki7c'>https://youtu.be/gOJw_zTki7c</a> </pre> <br /> <hr style='width: 50%' /> <br />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287'>https://www.sysnet.pe.kr/2/0/11287</a> </pre> <br />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pre> <br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a> </pre> <br />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br /> <br /> <pre style='height: 400px; 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pre> <br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a target='tab' href='https://www.nuget.org/packages/CustomMessageLoop'>CustomMessageLoop</a>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a>에 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7613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