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정성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지, Unity 엔진 내의 스크립트와 W...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h1> <p>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a target='tab' href='https://youtu.be/gOJw_zTki7c'>https://youtu.be/gOJw_zTki7c</a> </pre> <br /> <hr style='width: 50%' /> <br />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287'>https://www.sysnet.pe.kr/2/0/11287</a> </pre> <br />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pre> <br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a> </pre> <br />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br /> <br /> <pre style='height: 400px; 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pre> <br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a>에 있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204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