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27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ask.Yield 사용법 (2)

네이버에 다음의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echshare&logNo=222010099913

질문을 정리해 보면, 제시한 코드의 상황에서,

private async Task DoDialogAsync()
{
    var dialog = new Form();

    Func<Task> showAsync = async () =>
    {
        Output("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await Task.Yield();

        Output("After Task.Yield() in showAsync");
        dialog.ShowDialog();
        Output("Dialog Shown");
    };

    var dialogTask = showAsync();

    Output("111111");

    MessageBox.Show("The dialog is visible, click OK to close");

    Output("MessageBox Shown");
    dialog.Close();
    Output("Dialog Closed");

    await dialogTask;
}

void Output(string txt)
{
    Trac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xt}");
}

다음과 같은 순서로 출력이 나오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1] 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1] 111111
[1] After Task.Yield() in showAsync
-- ShowDialog 대화창 뜨고,
[1] Dialog Shown
-- MessageBox.Show 뜨고,
[1] MessageBox Shown
[1] Dialog Closed




만약 여기서 await Task.Yield() 호출을 빼면 출력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1] 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1] After Task.Yield() in showAsync
-- ShowDialog 대화창 뜨고,
[1] Dialog Shown
[1] 111111
-- MessageBox.Show 뜨고,
[1] MessageBox Shown
[1] Dialog Closed

그 차이점은, 지난 글에서도 밝혔듯이 Task.Yield의 처리가 다음의 코드와 동일하기 때문에,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ool>();
var sc =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
if (sc != null)
    sc.Post(_ => tcs.SetResult(true), null);
else
    ThreadPool.QueueUserWorkItem(_ => tcs.SetResult(true));
await tcs.Task;

질문자가 제시한 코드를 이렇게 바꿔도 상관없습니다.

private async Task DoDialogAsync()
{
    var dialog = new Form();

    Func<Task> showAsync = async () =>
    {
        Output("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ool>();
        var sc =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
        if (sc != null)
            sc.Post(_ => tcs.SetResult(true), null);
        else
            ThreadPool.QueueUserWorkItem(_ => tcs.SetResult(true));
        await tcs.Task;

        Output("After Task.Yield() in showAsync");
        dialog.ShowDialog();
        Output("Dialog Shown");
    };

    var dialogTask = showAsync();

    Output("await Task.Yield()");
    Output("111111");

    MessageBox.Show("The dialog is visible, click OK to close");

    Output("MessageBox Shown");
    dialog.Close();
    Output("Dialog Closed");

    await dialogTask;
}

위의 코드를 보면, 익명 비동기 함수(showAsync) 내에서 "await tcs.Task" 이후의 코드가 언제 실행이 될지 예측할 수 있는데, 바로 "tcs.SetResult"가 실행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SynchronizationContext.Current에 의해 Post로 전달되었으므로, 즉 UI 스레드가 Win32 메시지 루프 처리를 할 수 있을 때 이뤄집니다.

이로 인해, showAsync() 후 MessageBox.Show를 호출하는 시점에 그 내부에서 (메시지 박스가 뜨기 전) 메시지 루프 처리에 진입하면 tcs.SetResult가 실행되고, 그로 인해 "await tcs.Task" 이후의 코드 조각이 UI 스레드에서 이어서 실행이 됩니다. MessageBox.Show가 실행된 시점에 dialog.ShowDialog가 먼저 실행되는 것은 바로 이런 처리 순서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단, 이걸로 처리 순서가 달라지는 이유는 설명되었을 것 같고.




제가 저번 글에서 Task.Yield가 SynchronizationContext 환경하에서는 호출 유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했는데, 위의 내용으로 보면 분명히 실행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해가 복잡할 정도로 코드의 실행이 난해해졌는데요. 사실 이것은 질문하신 분이 async/await을 복잡하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showAsync 호출을 원래는 다음과 같이 했어야 합니다.

private async Task DoDialogAsync()
{
    var dialog = new Form();

    Func<Task> showAsync = async () =>
    {
        Output("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await Task.Yield();

        Output("After Task.Yield() in showAsync");
        dialog.ShowDialog();
        Output("Dialog Shown");
    };

    await showAsync();

    Output("111111");

    MessageBox.Show("The dialog is visible, click OK to close");

    Output("MessageBox Shown");
    dialog.Close();
    Output("Dialog Closed");
}

그럼 다음과 같이 출력 순서가 (예측이 가능한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고,

[1] 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1] After Task.Yield() in showAsync
-- ShowDialog 대화창 뜨고,
[1] Dialog Shown
[1] 111111
-- MessageBox.Show 뜨고,
[1] MessageBox Shown
[1] Dialog Closed

이것은 위에서 질문자가 제시했던 코드에서 "await Task.Yield()"를 뺐을 때의 경우와 완전히 일치합니다. 게다가 async 메서드를 제거해서 inline으로 코드로 작성했을 때와도,

private async Task DoDialogAsync()
{
    var dialog = new Form();

    Output("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await Task.Yield();
    Output("After Task.Yield() in showAsync");
    dialog.ShowDialog();
    Output("Dialog Shown");

    Output("111111");

    MessageBox.Show("The dialog is visible, click OK to close");

    Output("MessageBox Shown");
    dialog.Close();
    Output("Dialog Closed");
}

동일한 출력을 가집니다. 즉, await 호출을 하지 않고 직접 Task를 반환받는 코드를 사용해 다른 코드와 섞어 실행하는 방식으로 처리했기 때문에 원래의 코드에서 순서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웠던 것입니다. 따라서 꼭 Task.Yield를 써서 그랬던 것은 아니고, 다른 Task.Factory.StartNew나 스레드 등의 처리를 했어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원래 이런 식으로 비동기 호출을 하던 것을,

private async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byte[] data = ...
    await myDevice.WriteAsync(data, 0, data.Length);
    // ... 사용자 코드 ...  
}

굳이 어렵게 다음과 같이 함으로써,

private async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byte[] data = ...
    Task<bool> task = myDevice.WriteAsync(data, 0, data.Length);
    // ... 사용자 코드 ...  
    await task;
}

"... 사용자 코드 ..." 영역이 WriteAsync 내의 메서드 실행이 모두 끝나기도 전에 실행이 될 수 있으므로 WriteAsync 내의 구현 코드를 고려해 어떻게 실행 순서가 될지 심각하게 고민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첨언을 또 해 보면, 제가 저번 글에서 Task.Yield가 SynchronizationContext 환경하에서는 의미가 없다고도 했습니다. 제가 위의 예제 코드에서 Output 메서드에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를 함께 출력하도록 했는데요.

모든 코드가 1번, 즉 UI 스레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Before Task.Yield() in showAsync
[1] 111111
[1] After Task.Yield() in showAsync
-- ShowDialog 대화창 뜨고,
[1] Dialog Shown
-- MessageBox.Show 뜨고,
[1] MessageBox Shown
[1] Dialog Closed

따라서 SynchronizationContext의 영향이 있는 경우, Task.Yield는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인 코드가 된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30 01시22분
[이성환]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동기 코루틴을 만들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그다지 큰 쓸모가 있지는 않을 듯 합니다. 동기화 처리를 하면서 비동기 코루틴이 필요하다면 await Task.Yield() 가 나름 괜찮은 방법 같아보이지만...
저같은 개발자가 현실에서 쓸 일은 드물어보이네요. -ㅁ-;;
[guest]
2020-07-01 07시26분
@이성환 그러게요. 저도 이에 대해 설명은 했지만, 딱히 일반 업무에서의 사용처를 찾기가 쉽지 않군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59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78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724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91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4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23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714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5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61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9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33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12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91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502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4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91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20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8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5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8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10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60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5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58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86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