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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h1> <p> map의 키는 주로 int 값을 이용하거나,<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ap<int, bool> m; m[5] = true; </pre> <br /> 또는 int 2개의 값을 키로 사용해야 한다면 __int64 자료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ap<__int64, bool> m; m[5] = true; </pre> <br /> 문제는 128bit로 넘어갈 때입니다. Visual C++의 경우 명시적인 128bit 자료형이 없는데요. (살짝 이해할 수 없는 것이 32비트 플랫폼에서도 __int64를 제공하면서 왜 64비트 플랫폼에서 __int128 같은 자료형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br /> <br />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map의 키로써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 새롭게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How can I use std::maps with user-defined types as key? ; <a target='tab' href='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392/how-can-i-use-stdmaps-with-user-defined-types-as-key'>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392/how-can-i-use-stdmaps-with-user-defined-types-as-key</a> Why C++ STL containers use “less than” operator< and not “equal equal” operator== as comparator? ; <a target='tab' href='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153303/why-c-stl-containers-use-less-than-operator-and-not-equal-equal-operator'>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153303/why-c-stl-containers-use-less-than-operator-and-not-equal-equal-operator</a> </pre> <br /> 조건은 단 하나! 그냥 '<' 연산자만 제공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int subid) : id(id), subid(subid)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ool operator < (const Class1& rhs) const { if (id == rhs.id) { return subid < rhs.subid; } return id < rhs.id; }</span> private: int id; int subid; }; int main() { { Class1 c1(1, 5);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Class1 c2(1, 6); c2int[c2] = 16; Class1 c3(2, 6); c2int[c3] = 18; Class1 c4(2, 6); c2int[c4] = 20; for (auto iter = c2int.begin(); iter != c2int.end(); iter++) { std::cout << (*iter).second << endl; } } std::cout << endl;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operator 구현을 분리하고 싶다면 friend 예약어를 이용해 이렇게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riend class Class1Compare;</span> }; struct Class1Compar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span>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pre> <br /> 또는, 기존 std::less 타입을 재사용해 (그래도 코드가 딱히 줄어들지는 않지만) template으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riend struct std::less<Class1>;</span> }; namespace std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emplate<> struct less<Class1>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span>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런데,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290#IComparer'>C#의 IComparer 구현</a>에 익숙하신 분들은 위의 C++ 코드가 좀 낯설지 않나요? ^^ 왜냐하면, 보통 C#에서는 >, ==, < 상황에 대해 1/0/-1을 반환하는 식으로 처리하는데 위의 C++ 코드는 단순하게 "return lhs.id < rhs.id;" 한 가지 조건으로 bool 반환만을 하기 때문입니다.<br /> <br />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차피 위의 조건에서 false를 반환하면 "<" 조건을 나타낼 수 있고, '==' 처리는 "!(a<b) && !(b<a)" 식으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644&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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