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9.0 - (9) 레코드(Records)</h1> <p>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9.0 - (1)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00'>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63'>https://www.sysnet.pe.kr/2/0/12363</a> C# 9.0 - (2)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738'>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64'>https://www.sysnet.pe.kr/2/0/12364</a> C# 9.0 - (3)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11'>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65'>https://www.sysnet.pe.kr/2/0/12365</a> C# 9.0 - (4)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435'>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66'>https://www.sysnet.pe.kr/2/0/12366</a> C# 9.0 - (5)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888'>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72'>https://www.sysnet.pe.kr/2/0/12372</a> C# 9.0 - (6)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91'>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74'>https://www.sysnet.pe.kr/2/0/12374</a> C# 9.0 - (7)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2850'>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83'>https://www.sysnet.pe.kr/2/0/12383</a> C# 9.0 - (8)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275'>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89'>https://www.sysnet.pe.kr/2/0/12389</a> C# 9.0 - (9)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39'>레코드 (Records)</a>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2460'>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399'>https://www.sysnet.pe.kr/2/0/12399</a> C# 9.0 - (11)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2844'>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02'>https://www.sysnet.pe.kr/2/0/12402</a> C# 9.0 - (12)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3194'>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03'>https://www.sysnet.pe.kr/2/0/12403</a> C# 9.0 - (13)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9.0/module-initializers.md'>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04'>https://www.sysnet.pe.kr/2/0/12404</a> C# 9.0 - (14)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9.0/extending-partial-methods.md'>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05'>https://www.sysnet.pe.kr/2/0/12405</a> C# 9.0 - (15)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9.0/top-level-statements.md'>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06'>https://www.sysnet.pe.kr/2/0/12406</a> C# 9.0 - (16)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9.0/unconstrained-type-parameter-annotations'>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a>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423'>https://www.sysnet.pe.kr/2/0/12423</a>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컴파일은 가능하지만 정상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br /> <br /> record라는 예약어를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그동안 (예를 들어 DTO - Data Transfer Object 정도의) 값을 담는 타입을 만들기 위해 어떤 수고를 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br /> <br /> 단순한 예제로, x-y 좌표를 가지는 Point는 다음과 같이 정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 </pre> <br /> 그런데, 값을 비교하거나 혹은 Dictionary 등의 자료 구조에 키값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Equals와 GetHashCode 메서드를 재정의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 ...필드 정의 생략...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X ^ Y; // 실제로는 좀 더 복잡한 hash 계산을 하겠지만! } public override bool Equals(object obj) { return this.Equals(obj as Point); } public virtual bool Equals(Point other) { if (object.ReferenceEquals(other, null)) { return false; } return (this.X == other.X && this.Y == other.Y); }</span> } </pre> <br /> 아쉽게도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Equals를 재정의했다면 당연히 그에 준하는 ==, != 연산자도 제공해야 값을 비교한다는 의미가 맞습니다. 따라서 이제 코드는 다음과 같이 좀 더 복잡하게 진화(?)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 ...필드 정의 생략... // ...GetHashCode, Equals 생략...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static bool operator ==(Point r1, Point r2) { if (object.ReferenceEquals(r1, null)) { if (object.ReferenceEquals(r2, null)) { return true; } return false; } return r1.Equals(r2); } public static bool operator !=(Point r1, Point r2) { return !r1.Equals(r2); }</span> } </pre> <br /> 기왕 하는 김에, Debug 창에 값이 잘 표현이 되도록 ToString도 재정의하게 될 것입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 ...필드 정의 생략... // ...GetHashCode, Equals 생략... // ...==, != 생략...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this.GetType().Name} {{ X = {X}, Y = {Y} }}"; }</span> } </pre> <br /> 문제는, 프로젝트를 하면서 생성되는 저런 타입들마다 계속 ==, !=, GetHashCode, Equals, ToString을 만드는 것이 꽤나 지루한 작업이라는 점입니다.<br /> <br /> 이에 C# 9.0에서는 값을 담는 용도의 클래스에 대해 저런 기본적인 메서드들을 제공해주는 예약어를 하나 추가하게 되었고 바로 그것이 "record"입니다. 실제로 위에서 했던 모든 작업은 단순히 다음과 같이 정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record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 </pre> <br /> 아주 간단해졌죠!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자, 그럼 이렇게 값을 담는 class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 불변 타입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이를 위해 속성을 이용한 정의를 지원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 get / private set 조합으로 정의 public int X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 private set;</span> } public int Y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 private set;</span> } /* 또는, 다음과 같이 정의 int _x; int _y; public int X => _x; public int Y => _y; */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pre> <a name='netfx_record'></a> <br /> 하지만, "private set"의 단점으로는 반드시 생성자를 재정의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바로 이에 대한 보완으로 나온 것이 "init"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Point { public int X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it</span>; } public int Y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it</span>;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endif </pre> <br /> init은 단 한번만 초기화할 수 있지만 그 초기화를 꼭 해당 타입의 멤버 메서드에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생성자 없이도) 속성을 이용한 값 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int p = new Point { X = 5, Y = 10 }; </pre> <br /> 이렇게 새롭게 나온 init과 record를 합치면 불변 타입을 (기존 코드와 비교해) 매우 적은 양의 코드로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cord</span> Point { public int X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it</span>; } public int Y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it</span>; }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마지막으로, 불변 타입 인스턴스의 값을 변경해 반환하는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생성자를 제공했으므로 그것을 이용하거나, 별도로 메서드를 작성하는 식으로 해결을 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int p1 = new Point(5, 10); // 방법 1: 생성자를 이용 Point p2 = new Point(p1.X + 1, p1.Y + 2); // 방법 2: 메서드를 이용 Point p3 = p1.Add(1, 2); public class Point { public int X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 private set;</span> } public int Y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 private set;</span> }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Point Add(int x, int y) { return new Point(this.X + x, this.Y + y); }</span> } </pre> <br /> 하지만, record + init의 조합에서는 생성자를 굳이 정의하지 않을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에 속성만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int p1 = new Point(5, 10); // 방법 1: 생성자를 이용 Point p2 = new Point { X = p1.X + 1, Y = p1.Y + 2 }; // 방법 2: 메서드를 이용 Point p3 = p1.Add(1, 2); public record Point { public int X { get; init; } public int Y { get; init; } public Point Add(int x, int y) { return new Point { X = this.X + x, Y = this.Y + y }; } } </pre> <br /> 저렇게 처리했을 때의 문제점이 하나 있다면, 경우에 따라 특정 값만을 변경하려 할 때에도 모든 속성을 함께 명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3D 좌표를 나타내는 Point인데, z 좌표 하나 바꾸기 위해 초기화 구문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int3D p1 = new Point3D(5, 10, 7); Point3D p2 = new Point3D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X = p1.X, Y = p1.Y, Z = p1.Z + 1</span> }; </pre> <a name='clone'></a> <br /> 이 문제에 대한 보완으로 record는 초기화를 돕는 숨겨진 Clone 메서드를 public으로 제공합니다. 실제로 record Point로 정의한 타입은 다음과 같은 식의 Clone 메서드를 (protected 생성자와 함께) .NET Reflector 등의 도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ullableContext(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span> virtual Poin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lone>$</span>() { return new Point(this); } protected Point(Point original) { this.X = original.X; this.Y = original.Y; } </pre> <br /> 비록 public이지만, 메서드 이름에 있는 유효하지 않은 식별자로 인해 외부 개발자가 직접 편집기를 통해 호출하진 못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의 인텔리센스로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대신, C# 컴파일러는 이 메서드를 "with" 연산자와 함께 사용할 때 호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기존 값에 변화를 시키는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타이핑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oint p1 = new Point(5, 10); Point p2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1 with { Y = p1.Y + 2 }</span>; // p1의 기존 값에서 Y만 변경한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 public record Point { public int X { get; init; } public int Y { get; init; } } </pre> <br /> 그럼 C#은 내부적인 Clone 메서드를 호출해 Y 값만 변경시켜 p2 인스턴스를 구성하는 코드로 만들어 줍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Point p2 = p1 with { Y = p1.Y + 2 }; // p1의 기존 값에서 Y만 변경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oint p2 = p1.<Clone>$(); p2.Y = p1.Y + 2;</span> </pre> <br /> 물론 멤버 메서드 내에서도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record Point { public int X { get; init; } public int Y { get; init; } /* public ImmutablePoint AddX(int x) { return new ImmutablePoint { X = this.X + x, Y = this.Y }; } */ public ImmutablePoint AddX(int x) { retur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is with { X = this.X + x };</span> } } </pre> <br /> 이와 같이, record 예약어는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lass 정의를 기반으로 값을 담는 타입</span>"에 대해 간편 구문을 제공합니다. <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648&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마치기 전에, init에 대해 부가 설명을 좀 더 해보겠습니다. 사실 init은 C#에서만 의미가 있는 예약어로써 IL 코드로는 여전히 "public set"으로 정의되는 것과 같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record, init 예약어가 번역된 코드 publi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record */ class</span> Point { //...[생략]... public int X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init */ set</span>; } public int Y { g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init */ set</span>; } } </pre> <br /> 단지 C# 컴파일러 입장에서 저 속성(property)을 다룰 때는 한 번만 대입이 되게 처리를 하는 것뿐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처리를 하는데 특성(attribute)를 사용하지 않고 IL 코드 수준에서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860#modreq'>modreq</a>를 이용해 처리를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아래의 IL 코드는 init 프로퍼티의 set 메서드가 어떻게 번역되는지를 보여줍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ethod public hidebysig specialname instance voi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odreq</spa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stem.Runtime.CompilerServices.IsExternalInit</span>) set_Y(int32 'value') cil managed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CompilerGeneratedAttribute::.ctor() = (01 00 00 00 ) .maxstack 8 IL_0000: ldarg.0 // this IL_0001: ldarg.1 // 'value' IL_0002: stfld int32 Point::'<Y>k__BackingField' IL_0007: ret } //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2907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