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bool / BOOL / VARIANT_BOOL에 대한 Interop</h1> <p> 아래의 Q&A를 보완/정리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PBOOL Win32 마샬링 질문이 있습니다.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3/0/5427'>https://www.sysnet.pe.kr/3/0/5427</a> </pre> <br /> (Visual C++를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의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native-interop/customize-struct-marshaling#customizing-boolean-field-marshaling'>Boolean 타입은 3가지</a>가 있습니다.<br /> <br /> <ol> <li>BOOL (typedef int BOOL) 4바이트</li> <li>bool(_Bool) 1바이트</li> <li>VARIANT_BOOL (typedef short VARIANT_BOOL) 2바이트</li> </ol> <br /> 윈도우에서 닷넷 타입의 bool을 아무런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asattribute'>MarshalAs 특성</a> 정보 없이 사용하면 BOOL로 기본 마샬링 처리를 합니다.<br /> <br /> 그 외에, bool 또는 VARIANT_BOOL로 마샬링을 하고 싶다면 명시적으로 바이트 수를 MarshalAs로 지정하는 것이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권장</span>됩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기본값 (BOOL) [MarshalAs(UnmanagedType.Bool)] bool [MarshalAs(UnmanagedType.I1)] VARIANT_BOOL [MarshalAs(UnmanagedType.I2)] 또는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실제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까요? <br /> <br /> C++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마련하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pch.h" static bool _gBool = false; static BOOL _gBOOL = false; static VARIANT_BOOL _gVariantBool = VARIANT_FALSE; __declspec(dllexport) bool __stdcall GetBool() { return _g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Bool(bool bSet) { _gBool = bSet; } __declspec(dllexport) BOOL __stdcall GetBOOL() { return _g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BOOL(BOOL bSet) { _gBOOL = bSet; } __declspec(dllexport) VARIANT_BOOL __stdcall GetVARIANTBOOL() { return _gVariant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VARIANTBOOL(VARIANT_BOOL bSet) { _gVariantBool = bSet; } </pre> <br /> C#에서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efine USE_MARSHALA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Dll1.dll")] #if USE_MARSHALAS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I1)] #endif extern static bool Ge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Bool( #if USE_MARSHALAS [MarshalAs(UnmanagedType.I1)] #endif bool bSet);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bool Ge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BOOL(bool bSet); [DllImport("Dll1.dll")] #if USE_MARSHALAS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endif extern static bool GetVARIAN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VARIANTBOOL( #if USE_MARSHALAS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endif bool b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 Console.WriteLine(); {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 Console.WriteLine(); { SetVARIANTBOOL(tru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SetVARIAN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SetVARIANTBOOL(tru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 } } /* 출력 결과 True False True True False True True False True */ </pre> <br /> 그런데, 위의 코드에서 USE_MARSHALAS 전처리 지시자를 빼고 실행해도 출력 결과는 같습니다. 왜냐하면, 기본 4바이트 BOOL 마샬링을 해도 bool, VARIANT_BOOL인 경우 어차피 4바이트 레지스터 또는 스택에 값을 4바이트로 (Visual C++는) 채워 넣기 때문입니다.<br /> <br /> 실제로 Visual C++는 bool 1바이트를 return 문에 사용해도 다음과 같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ovzx ax, byte ptr [_gBool] </pre> <br /> movzx 명령어를 이용해 ax 레지스터 전체에 값을 채우는 코드로 번역해 줍니다. 따라서, 만약 C++ 컴파일러가 다르거나 어떤 식으로든 최적화에 따라 저 명령어가 다음과 같이 바뀌게 된다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ov al, byte ptr [_gBool] </pre> <br /> 이제 ax 레지스터 중 상위 3바이트는 쓰레기 값으로 채워지고 하위 1바이트만 1 또는 0의 값을 담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C#의 기본 4바이트 마샬링에서 적절하지 않은 변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 정상동작은 하지만 MarshalAs 사용을 권장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 외에도, 기본 마샬링 동작에 의존해서는 안 되는 경우가 바로 사용자 정의 타입의 멤버로 bool/BOOL/VARIANT_BOOL이 사용될 때입니다.<br /> <br /> 만약 bool/BOOL/VARIANT_BOOL 멤버를 포함한 C++의 구조체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agma pack(push, 1) typedef struct tagUserDefinedBool { BOOL b1; bool b2; VARIANT_BOOL b3; } UserDefinedBool; #pragma pack(pop) </pre> <br /> C#에서 MarshalAs 없이 정의하게 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UserDefinedBool { public bool b1; public bool b2; public bool b3;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b1}, {b2}, {b3}"; } } </pre> <br /> 바이트 크기 문제로 간섭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C/C++의 경우 4바이트, 1바이트, 2바이트로 채워져 있는 공간을 C#에서 4바이트, 4바이트, 4바이트로 다루기 때문에 서로의 값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일례로 MarshalAs 없이 정의된 위의 UserDefinedBool 구조체를 C/C++과 함께 사용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UserDefinedBool udb = new UserDefinedBool();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db.b1 = false; udb.b2 = false; udb.b3 = true;</span> SetUserDefinedBool(udb); // C++ DllImport 함수 GetUserDefinedBool(out udb); // C++ DllImport 함수 Console.WriteLine(udb);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출력 결과 False, False, False</span> } </pre> <br /> 의도한 "False, False, True"가 안 나오고 false, false, false로 다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MarshalAs를 지정해야만,<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UserDefinedBool { [MarshalAs(UnmanagedType.Bool)] /* 생략 가능 */ public bool b1; [MarshalAs(UnmanagedType.I1)] public bool b2;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public bool b3;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b1}, {b2}, {b3}"; } } </pre> <br /> 정상적인 실행 결과가 나옵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682&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6343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