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h1> <p> 마침 질문도 있으니,<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PF/OpenCV] 이미지->영상 저장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3/0/5447'>https://www.sysnet.pe.kr/3/0/5447</a> </pre> <br /> 오랜만에 OpenCvSharp을 다뤄보겠습니다. ^^ 간략하게 개발 환경 구성하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971'>https://www.sysnet.pe.kr/2/0/11971</a> </pre> <br /> Bitmap 파일로부터 Mat을 반환하는 간단한 도우미 타입을 만든 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MatBitmap : IDisposable { string _filePath; Image _img; Bitmap _bitmap; BitmapData _data; Mat _mat; public MatBitmap(string filePath) { _filePath = filePath; } public Mat Mat { get { if (_mat == null) { _mat = LoadBitmap(_filePath); } return _mat; } } public Mat LoadBitmap(string filePath) { _img = Bitmap.FromFile(filePath); Rectangle imgSize = new Rectangle(0, 0, _img.Width, _img.Height); _bitmap = new Bitmap(_img); _data = _bitmap.LockBits( imgSize, System.Drawing.Imaging.ImageLockMode.ReadOnly, _img.PixelFormat); MatType type = MatType.CV_8UC3; switch (img.PixelFormat) { case PixelFormat.Format32bppArgb: type = MatType.CV_8UC4; break; } return new Mat(img.Height, img.Width, type, data.Scan0); } public void Dispose() { if (_data != null) { if (_bitmap != null) { _bitmap.UnlockBits(_data); _bitmap.Dispose(); _bitmap = null; } _data = null; } if (_img != null) { _img.Dispose(); _img = null; } } } } </pre> <br /> 이렇게 사용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Install-Package OpenCvSharp4 // Install-Package OpenCvSharp4.Windows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MatBitmap[] bitmap = new MatBitmap[] { new MatBitmap("640x480_1.png"), new MatBitmap("640x480_2.png"), new MatBitmap("640x480_3.png") }; int fps = 10; using (VideoWriter writer = new VideoWriter("test.avi", FourCC.XVID, fps, bitmap[0].Mat.Size(), true)) { for (int i = 0; i < bitmap.Length; i++) { for (int j = 0; j < fps; j++) { writer.Write(bitmap[i].Mat); } bitmap[i].Dispose(); } } } } } </pre> <br /> 3장의 "640x480_?.png" 파일을 읽어 각각 1초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VideoWriter에 프레임을 쓰니 3초짜리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굳이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 없군요. ^^<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705&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위의 예제에 기반을 둬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그러니까 결국 UDP 통신으로 전송하는 데이터는 _bitmap.LockBits로 얻은 IntPtr이 가리키는 버퍼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것을 받아서 VideoWriter로 쓰면 되는데, 단지 UDP의 특성상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10 fps인 경우) 1초에 해당하는 10 frame 데이터를 온전히 받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br /> <br /> 따라서,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부가 헤더를 붙여 통신 프로토콜을 맞춰야 합니다. 가령, 일련번호도 함께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일련번호가 순서대로 오지 않는 것을 감안해 몇 초 정도 버퍼링을 하다가 그래도 맞춰지지 않는 프레임은 그냥 이전 번호에 해당하는 프레임을 연이어 쓰는 식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br /> <br /> 게다가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단순히 raw 이미지 데이터를 다루고 있지만, 통신이 관여한다면 다양한 압축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6572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