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아래의 글에 재미있는 소식이 있습니다. ^^

Making Win32 APIs More Accessible to More Languages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1/01/21/making-win32-apis-more-accessible-to-more-languages/

microsoft/win32metadata - Tooling to generate metadata for Win32 APIs in the Windows SDK.
; https://github.com/microsoft/win32metadata

C#/Win32
; https://github.com/microsoft/CsWin32

설명 대신 곧바로 ^^ 코드로 들어가 볼까요?

우선, C#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Nuget으로부터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를 참조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Version 0.1.422-beta

그다음, NativeMethods.txt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호출을 원하는 Win32 API 함수를 적어놓습니다. 가령 지난 글의 실습으로 RTT(Round-Trip Time) 값을 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GetRTTAndHopCount" API를 소개만 하고 지나갔는데요,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 https://www.sysnet.pe.kr/2/0/12536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NativeMethods.txt 파일에 다음과 같이 함수 이름을 (라인 하나당) 하나 기입합니다. (asterisk(*)를 이용한 와일드카드 사용도 가능합니다.)

GetRTTAndHopCount 

이후 다음과 같이 using 문과 (정의한 적도 없는) PInvoke 타입의 정적 멤버로 GetRTTAndHopCount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Microsoft.Windows.Sdk;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IPAddress addr in Dns.GetHostAddresses("www.microsoft.com"))
        {
            if (addr.AddressFamily != System.Net.Sockets.AddressFamily.InterNetwork)
            {
                continue;
            }

            if (PInvoke.GetRTTAndHopCount((uint)addr.Address, out uint hopCount, 30, out uint roundTripTime) == true)
            {
                Console.WriteLine($"{addr} {roundTripTime}(ms), {hopCount}");
            }
        }
    }
}

/* 출력 결과
23.201.37.168 2(ms), 9
*/




그냥 보면 마법 같아 보이지만, 사실 이에는 "Source Generator" 기술이 숨겨져 있습니다.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따라서, 참조 추가했던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는 "Analyzers"에도 추가되어 "NativeMethods.txt" 파일이 프로젝트와 같은 폴더에 존재하면 그 파일 내에 지정된 Win32 API를 포함하는 PInvoke 타입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빌드에 포함시킵니다.

// %LOCALAPPDATA%\Temp\VisualStudioSourceGeneratedDocuments\dd7594ed-db9c-471a-82b2-2e0635bc62ba\Microsoft.Windows.CsWin32\Microsoft.Windows.CsWin32.SourceGenerator\PInvoke.IPHlpApi.c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Microsoft.Windows.Sdk
{
    internal static class PInvoke
    {
        internal unsafe static BOOL GetRTTAndHopCount(uint DestIpAddress, out uint HopCount, uint MaxHops, out uint RTT)
        {
            fixed (uint* ptr = &RTT)
            {
                uint* RTTLocal = ptr;
                fixed (uint* ptr2 = &HopCount)
                {
                    uint* HopCountLocal = ptr2;
                    return PInvoke.GetRTTAndHopCount(DestIpAddress, HopCountLocal, MaxHops, RTTLocal);
                }
            }
        }

        [DllImport("IPHlpApi", ExactSpelling = true, SetLastError = true)]
        internal unsafe static extern BOOL GetRTTAndHopCount(uint DestIpAddress, [Out] uint* HopCount, uint MaxHops, [Out] uint* RTT);
    }
}

따라서 비록 베타 버전이긴 해도 그 자체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별도로 생성한 (그리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코드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정식 버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지금 당장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 외에 약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제공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json 파일을 참고하세요.

settings.schema.json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microsoft/CsWin32/main/src/Microsoft.Windows.CsWin32/settings.schema.json

마지막으로, 문서상으로는 "C# 9 + .NET 5 SDK"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9 (16.8) 버전"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닷넷 버전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가령 제가 테스트해 본 바에 의하면 .NET Core 2.0 미만 프로젝트와 .NET Framework 4.6.1 미만에서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Prerelease 상태이므로 다음과 같이 추가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PM>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Install-Package : Unable to find 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At line:1 char:1
+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 ~~~~~~~~~~~~~~~~~~~~~~~~~~~~~~~~~~~~~~~~~
    + CategoryInfo          : NotSpecified: (:) [Install-Package], Exception
    + FullyQualifiedErrorId : NuGetCmdletUnhandledException,NuGet.PackageManagement.PowerShellCmdlets.InstallPackageCommand
 
Time Elapsed: 00:00:00.0433365

현재(2021-02-17) 기준으로 버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NativeMethods.txt 파일은 프로젝트에 명시적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csproj 파일과 같은 폴더에 있기만 하면 됩니다. 이 때문에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기존 NativeMethods.txt 파일을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Add as Link"로 추가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365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368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510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715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94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359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35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378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48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76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197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5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77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81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70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59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480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33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25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0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0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37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490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32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33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