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Source Generator를 이용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Reflection 단계를 없애고 JSON을 직렬화/역직렬화하는 nuget 패키지가 나왔습니다. ^^

Is the era of reflection-heavy C# libraries at an end?
; https://blog.marcgravell.com/2021/05/is-era-of-reflection-heavy-c-libraries.html

JsonSrcGen
; https://github.com/trampster/JsonSrcGen

따라서 단순히 JsonSrcGen 패키지만 참조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특성을 적용해 주면 JSON 직렬화/역직렬화를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namespace ConsoleApp2
{
    // Install-Package JsonSrcGe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converter = new JsonConverter();

            ReadOnlySpan<char> json = converter.ToJson(new MyType() { MyProperty = "Some value" });
            Console.WriteLine(json.ToString());

            var myType = new MyType();
            converter.FromJson(myType, "{ \"my_name\" : \"Some value\" }");
            // 또는, converter.FromJson(myType, json);

            Console.WriteLine(myType);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MyProperty = {MyProperty}";
        }
    }
}

/* 출력 결과
{"my_name":"Some value"}
MyProperty = Some value
*/

이때 Source Generator가 자동 생성하는 코드는 JsonConverter이고, 위와 같은 경우 MyTyp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식의 소스 코드를 생성해 냅니다.

// %LOCALAPPDATA%\Temp\VSGeneratedDocuments\6aae0b5e-b25f-5c50-066b-6883b1eb7a7f\JsonConvert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JsonSrcGen
{
#nullable enable
    public class JsonConverter
    {
        [ThreadStatic]
        JsonStringBuilder? Builder;
        public ReadOnlySpan<char>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

            var builder = Builder;
            if(builder == null)
            {
                builder = new JsonStringBuilder();
                Builder = builder;
            }
            builder.Clear();
            ToJson(value, builder);
            return builder.AsSpan();
        }
        public void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JsonStringBuilder builder)
        {
            if(value.MyProperty == null)
            {
                builder.Append("{\"my_name\":null");
            }
            else
            {
                builder.Append("{\"my_name\":\"");
                builder.AppendEscaped(value.MyProperty);
                builder.Append("\"");
            }
            builder.Append("}");
        }
        public ReadOnlySpan<char> FromJson(ConsoleApp2.MyType value, ReadOnlySpan<char> json)
        {
            json = json.SkipWhitespaceTo('{');
            while(true)
            {
                json = json.SkipWhitespace();
                char value452 = json[0];
                if(value452 == '\"')
                {
                    json = json.Slice(1);
                }
                else if(value452 == '}')
                {
                    return json.Slice(1);
                }
                else
                {
                    throw new InvalidJsonException($"Unexpected character! expected '}}' or '\"' but got '{value452}'", json);
                }
                var propertyName = json.ReadTo('\"');
                json = json.Slice(propertyName.Length + 1);
                json = json.SkipWhitespaceTo(':');
                switch(propertyName.Length % 1)
                {
                    case 0:
                        if(!propertyName.EqualsString("my_name"))
                        {
                            json = json.SkipProperty();
                            break;
                        }
                        json = json.Read(out string? property453Value);
                        value.MyProperty = property453Value;
                        break;
                }
                json = json.SkipWhitespace();
                if(json[0] == ',')
                {
                    json = json.Slice(1);
                }
            }
        }
    }
}
#nullable restore

재미있군요. ^^ 현재 .NET Core 2.1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버그는 1.1 버전에서 해결될 거라고 합니다. ^^ 대응이 무척 빠르군요.)

참고로, JsonSrcGen 대상이 되는 타입을 namespace 없이 정의하면,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
namespace ConsoleApp2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
// }

이런 식의 무수한 컴파일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

Error CS0501 '<invalid-global-code>.<invalid-global-code>(value, builder)'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501 'JsonConverter.ToJson(global)'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116 A namespace cannot directly contain members such as fields or methods

Error CS1520 Method must have a return type

아직 1.0.3의 초기 버전이라 현업에 적용하실 때는 적절한 사전 검증 작업이 필요할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30 09시43분
정성태
2023-01-20 08시30분
riok/mapperly
; https://github.com/riok/mapperly

A .NET source generator for generating object mappings. No runtime reflection. Inspired by MapStruct.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6정성태6/9/20250개발 환경 구성: 749.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하기 전의 환경
13945정성태6/7/2025466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88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829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925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7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41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727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7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65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9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36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13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91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503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8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94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25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9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6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8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10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60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13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73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