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Java - How to use the Foreign Funct...
[정성태] 제가 큰 실수를 했군요. ^^; Delegate를 통한 Bein...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h1> <p> 예전 글에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00'>https://www.sysnet.pe.kr/2/0/11400</a>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238'>https://www.sysnet.pe.kr/2/0/12238</a> </pre> <br /> 화면 캡처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이에 대해 다음의 질문이 들어왔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SharpDX 화면 캡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3/0/5587'>https://www.sysnet.pe.kr/3/0/5587</a> </pre> <br /> 그러니까, 해당 질문을 했던 소스 코드를 구현해 보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void CaptureLoop(DXGIManager manager, byte[] frame) { while (true) { int signalId = EventWaitHandle.WaitAny(_waitSignals, Timeout.Infinite); if (signalId == 0) { break; } _bitmap = new Bitmap(manager.Width, manager.Height, PixelFormat.Format32bppArgb); Rectangle boundsRect = new Rectangle(0, 0, manager.Width, manager.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_bitmap.LockBits(boundsRect, ImageLockMode.ReadWrite, _bitmap.PixelFormat); if (manager.Capture(frame, 1000) == true) { GCHandle pinnedArray = GCHandle.Alloc(frame, GCHandleType.Pinned); IntPtr srcPtr = pinnedArray.AddrOfPinnedObject(); IntPtr dstPtr = bitmapData.Scan0; for (int y = 0; y < manager.Height; y++) { Utilities.CopyMemory(dstPtr, srcPtr, manager.Width * 4); srcPtr = IntPtr.Add(srcPtr, manager.Width * 4); dstPtr = IntPtr.Add(dstPtr, bitmapData.Stride); } pinnedArray.Free(); } _bitmap.UnlockBits(bitmapData); // How to: Set JPEG Compression Level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informs/advanced/how-to-set-jpeg-compression-level'>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informs/advanced/how-to-set-jpeg-compression-level</a>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_bitmap.Save(jpgStream,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File.WriteAllBytes("c:\\temp\\test.jpg", jpgStream.GetBuffer()); }</span> this.Begin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 </pre> <br /> 그리고 질문하신 분의 의도는, JPG 이미지로 압축을 해 소켓 통신 시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싶은 것입니다. 실제로, 1920 * 1080 이미지 데이터를 raw 데이터로 전송하면, 1920 * 1080 * 4(rgba)가 되므로 무려 8MB 가까운 크기가 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압축을 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데요. 하나씩 개선을 해볼까요?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Capture에 전달한 버퍼를 위에서는 Bitmap에 새롭게 복사하고 있는데요, 사실 화면 캡처 양식과 Bitmap 데이터의 양식이 같으므로 그런 복사 과정을 생략하고 그냥 Bitmap이 마련한 버퍼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의해야 하는 것이, Bitmap의 stride 값이 4의 배수여야 한다는 것인데, 화면 캡처 데이터가 언제나 4의 배수이므로 사실 굳이 데이터 복사 과정이 필요 없는 것입니다.<br /> <br /> 따라서,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_bitmap = new Bitmap(manager.Width, manager.Height, PixelFormat.Format32bppArgb); Rectangle boundsRect = new Rectangle(0, 0, manager.Width, manager.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_bitmap.LockBits(boundsRect, ImageLockMode.ReadWrite, _bitmap.PixelFormat); if (manager.Capture(<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itmapData.Scan0</span>, 1000) == true) {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_bitmap.Save(jpgStream,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File.WriteAllBytes("c:\\temp\\test_bmp.jpg", jpgStream.GetBuffer()); _bitmap.UnlockBits(bitmapData); } </pre> <br /> 코드가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저렇게 바꿨다고 해서 성능이 그다지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1920*1080 모니터라고 했을 때 1080번 루프를 도는 것은 컴퓨터에게는 껌이기 때문입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하지만, (그래도 찜찜한 stride도 그렇고) 굳이 Bitmap을 써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예전에 OpenCV의 성능이 매우 믿음직스러웠는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23'>https://www.sysnet.pe.kr/2/0/11423</a> </pre> <br /> 따라서 OpenCV에 이 과정을 맡기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02'>https://www.sysnet.pe.kr/2/0/11402</a>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07'>https://www.sysnet.pe.kr/2/0/11407</a> </pre> <br /> 다음과 같이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87'>Install-Package OpenCvSharp4</a>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Mat src = new Mat(manager.Height, manager.Width, MatType.CV_8UC4);</span> if (manager.Capture(<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rc.Data</span>, 1000) == true) { ImageEncodingParam[] imParams = new ImageEncodingParam[1]; imParams[0] = new ImageEncodingParam(ImwriteFlags.JpegQuality, 80); byte[] jpgBuffer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rc.ImEncode(".jpg", imParams);</span> // File.WriteAllBytes("c:\\temp\\test_mat.jpg", jpgBuffer); // 이미지가 정상인지 테스트 } </pre> <br /> 코드가 상당히 간결해져서 마음에 듭니다. ^^ 그리고 저렇게 해서 나온 최종 크기는 (제 경우에) 1920*1080 화면 캡처 시 178KB 정도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하지만, 정말 성능이 개선되었을지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0/0/535'>제 컴퓨터 기준</a>으로, 처음에 Bitmap을 경유해 JPG로 변환하는 것은 11~12ms 정도가 나왔습니다. 반면 OpenCVSharp으로 바꾼 경우에는 6~7ms가 나옵니다. 시간 상으로는 근소하지만 비율로는 2배 가까이 빨라졌으므로 고속 처리할 때는 OpenCVSharp을 사용할 의미가 충분히 있습니다. ^^<br /> <br />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OpenCVSharp의 옛날 버전으로 하는 경우 성능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가령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07'>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a>" 글에서 테스트했던 "3.3.1.20171117" 버전에서 위의 테스트를 해보면 24~26ms가 나옵니다.<br /> <br /> 그러니까, 구 버전의 OpenCVSharp에서 제공하는 Mat.ImEncode의 성능이 닷넷에서 원래 제공하던 ImageCodecInfo보다 2배 넘게 느린 것입니다.<br /> <br /> 따라서 가능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고... 기왕이면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87'>새로 나온 OpenCvSharp4를 설치</a>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br /> <br /> 참고로, JPEG Encoder를 직접 C#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 Simple JPEG Encoder in C# ; <a target='tab' href='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83225/A-Simple-JPEG-Encoder-in-C'>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83225/A-Simple-JPEG-Encoder-in-C</a> </pre> <br /> 공부 차원에서는 저 소스 코드를 보면 되겠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423'>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a>"의 글에서처럼 C/C++의 힘을 빌리는 것이 성능상 더 좋습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874&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8250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