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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h1> <p> golang의 경우 string 타입이 내부적으로 utf-8 인코딩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한글은 한 문자에 대해 3바이트의 공간을 차지합니다.<br /> <br /> 가령, 다음과 같이 문자열을 열거하는 경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al := "테스트1" for i, ch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ange val</span> { fmt.Printf("%d - %c\n", i, ch) } /* 출력 결과 0 - 테 3 - 스 6 - 트 9 - 1 */ </pre> <br /> 글자는 하나씩 매핑이 되지만, 인덱스는 0, 3, 6, 9와 같이 나옵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열거하게 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for i:=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 < len(val)</span>; i ++ { fmt.Printf("%d - %c\n", i,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val[i]</span>) } /* 출력 결과 0 - í 1 - 2 - 3 - ì 4 - 5 - ¤ 6 - í 7 - 8 - ¸ 9 - 1 10 */ </pre> <br /> (대부분의 경우에서) 원치 않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rune 타입을 이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al := "테스트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uneVal := []rune(val)</span> for i, ch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ange runeVal</span> { fmt.Printf("%d - %c\n", i, ch) } /* 출력 결과 0 - 테 1 - 스 2 - 트 3 - 1 */ fmt.Printf("len(val) == %d\n",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tf8.RuneCountInString(val)</span>) // len(val) == 4 </pre> <br /> 여기서, 특정 문자를 찾는 것을 해볼까요? 이를 위해 golang에서는 strings.Index와 strings.IndexRune을 제공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fmt.Printf("%d\n", strings.IndexRune(val, '1')) fmt.Printf("%d\n", strings.Index(val, "1")) /* 출력 결과 9 9 */ </pre> <br /> 그런데, 보다시피 출력 결과가 byte 기준의 index만을 반환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결과에서 3이 나올 수 있는 Index 함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 rune을 열거하는 for 루프 내에서 IndexRune 함수를 쓰는 것이 매우 애매해집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al := "테스트1" runeVal := []rune(val) for i, ch := range runeVal { // pos는 바이트 메모리의 위치이므로 runeVal의 위치와 무관 // 또한 val[i:]도 바이트를 기준으로 한 위치이므로 runeVal의 index와 무관 pos := strings.IndexRune(val[i:], '1') } </pre> <br /> 사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 rune 타입에서 Index를 제공하는 것인데 현재는 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그냥 만들어 써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How found offset index a string in rune using go ; <a target='tab' href='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956391/how-found-offset-index-a-string-in-rune-using-go'>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956391/how-found-offset-index-a-string-in-rune-using-go</a>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al := "테스트1" runeVal := []rune(val) fmt.Printf("%d\n", search(runeVal, "i")) // -1 fmt.Printf("%d\n", search(runeVal, "1")) // 3 func search(text []rune, what string) int { whatRunes := []rune(what) for i := range text { found := true for j := range whatRunes { if text[i+j] != whatRunes[j] { found = false break } } if found { return i } } return -1 }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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