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h1> <p> (2021-12-31 업데이트)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94#15498'>덧글에 달린 dimohy 님의 의견</a>을 꼭 읽어 주세요. 이 글에서 설명한 모든 문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둔 <a target='tab' href='https://source.dot.net/#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cs'>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isposableObjectPool<T></a>로 해결이 됩니다. 단지, 해당 클래스의 접근자가 internal이기 때문에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microsoft.extensions.objectpool.objectpool-1'>docs 공식 문서</a>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지난 글에,<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93'>https://www.sysnet.pe.kr/2/0/12893</a> </pre> <br /> ObjectPool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제가 아직 이 타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는 모르겠지만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efaultobjectpool-1'>DefaultObjectPool</a>의 경우 IDisposable 개체를 풀링 시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면 복잡하니, 곧바로 예제 코드로 작성해 보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10);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pre> <br /> 현재, 위의 경우 10개까지 보관할 수 있는 ObjectPool 내에 2개의 Socket 연결 개체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제 해당 풀이 필요 없을 시점이 되면, 그 Socket 자원을 Dispose할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br /> <br /> 물론 명확하게 2개의 개체가 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냥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for (int i = 0; i < 2; i ++) { Socket socket = pool.Get(); socket.Dispose(); } </pre> <br /> 하지만, 저런 가정은 현실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Pool에 반환되지 않은 개체는 Memory Leak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2개의 max를 가진 풀링 상황에서 풀의 용량 이상에 해당하는 개체를 반환하는 경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PooledObjectPolicy<Socket> policy = new PooledObjectPolicy("localhost", 39_999); DefaultObjectPool<Socket> pool = new DefaultObjectPool<Socket>(policy,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2</span>); Socket socket1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2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Socket socket3 = pool.Get(); // PooledObjectPolicy.Create로 생성된 Socket 하나를 가져와서 사용. // ... pool.Return(socket1); //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에 반환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ool.Return(socket3); // 풀에 반환되지 않음.</span> // 하지만 사용자 측에서 Dispose 호출 여부를 결정할 수도 없음. </pre> <br /> 당연히 3번째 개체는 풀에 반환되지 않는데, 그렇다면 그것을 사용자 측에서 소켓 연결을 끊는 작업을 해야 하지만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하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DefaultObjectPool이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Get, Return 2개뿐이고 부모 클래스에 접근 가능한 protected/public 멤버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br /> <br /> 또한, Get/Return 메서드를 override해도 딱히 더 사용자 정의할 것이 없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MyPool<T>: DefaultObjectPool<T> where T: class { public MyPool(IPooledObjectPolicy<T> policy) : base(policy) { } public override T Get() { return base.Get(); // 해당 개체가 풀링으로부터 온 것인지, 새롭게 생성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obj) { base.Return(obj); // 해당 개체가 풀로 반환이 된 것인지, 무시된 것인지 알 수 없고! } } </pre> <br /> 이로 인해, 풀링이 되지 않을 개체를 해제하기 위한 어떠한 조건도 얻어낼 수 없는 것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현실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사실 개체 풀링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Dispose를 요구하는 개체입니다. DB 연결 개체를 포함한 소켓 연결이 그 좋은 사례인데요, 막상 사용하려니 저렇게 자원 해제 문제가 걸리는 것입니다.<br /> <br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br /> <br /> 일단, 저는 잘 모르겠고 어쩔 수 없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직접 ObjectPool을 상속해 구현하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물론, 굳이 ObjectPool을 상속할 필요는 없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class DisposableObjectPool<T> : ObjectPool<T>, IDisposable where T : class, IDisposable { int _maxItems = 0; Queue<T> _queue; Func<T> _createDelegate; object _objLock = new object(); public DisposableObjectPool(int maxItems, Func<T> createDelegate) { _maxItems = maxItems; _createDelegate = createDelegate; _queue = new Queue<T>(_maxItems); } public void Dispose() { lock (_queue) { while (_queue.Count > 0) { T result = _queue.Dequeue(); result.Dispose(); } } } public override T Get() { lock (_objLock) { if (_queue.Count != 0) { return _queue.Dequeue(); } } return _createDelegate(); } public override void Return(T item) { lock (_queue) { if (_queue.Count < _maxItems) { _queue.Enqueue(item); return; } } item.Dispose(); } } </pre> <br /> 그래서 대충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DisposableObjectPool<Socket> pool = new DisposableObjectPool<Socket>(1, ()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Connect("127.0.01", 39999); return socket; })) { Socket socket1 = pool.Get(); Socket socket2 = pool.Get();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True pool.Return(socket1); // max == 1이므로, 풀에 반환 pool.Return(socket2); // 풀의 용량을 넘었으므로 풀에 반환하지 못하고 Dispose 호출로 자원 해제 Console.WriteLine(socket1.Connected); // True Console.WriteLine(socket2.Connected); // False } }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877&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5163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