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h1> <p> 지난 글에서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95'>https://www.sysnet.pe.kr/2/0/12895</a> </pre> <br /> 동영상 처리를 OpenCvSharp.VideoWriter를 이용해 처리했는데요, 그 부분만 ffmpeg로 바꿔볼까요? ^^<br /> <br /> 자, 그럼 일단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878&boardid=331301885'>지난 예제 코드 파일의 프로젝트</a>를 로드하고 FFmpeg.AutoGen 패키지를 참조 추가한 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Install-Package FFmpeg.AutoGen -Version 4.4.1.1 Install-Package FFmpeg.AutoGen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96'>네이티브 DLL을 "FFmpeg" 디렉터리를 만들어 /bin/x64 디렉터리에 복사한 후 "Copy if newer" 빌드 설정</a>을 합니다. 그다음, ffmpeg.RootPath를 /FFmpeg/bin/x64로 설정하면 이제 다음의 코드를 넣어 잘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이 완료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Form1() { // ...[생략]...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FmpegBinariesHelper.RegisterFFmpegBinaries();</span> } </pre> <br /> 이제부터는, 실제적인 ffmpeg 관련 코딩을 해야 하는데요,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896'>바닥부터 하기보다는 FFmpeg.AutoGen의 예제</a>에서 제공하던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Ruslan-B/FFmpeg.AutoGen/blob/master/FFmpeg.AutoGen.Example/H264VideoStreamEncoder.cs'>H264VideoStreamEncoder.cs 파일</a>을 그대로 복사해, 기존의 VideoWriter를 사용했던 코드를 최대한 그대로 재사용하기 위해 FFmpegVideoWriter를 만들어 H264VideoStreamEncoder에 연결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ublic class FFmpegVideoWriter</span> : IDisposable { double _fps; public double Fps => _fps; OpenCvSharp.Size _frameSize; public OpenCvSharp.Size FrameSize => _frameSize; FileStream _outputStream; H264VideoStreamEncoder _streamEncoder;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Ruslan-B/FFmpeg.AutoGen/blob/master/FFmpeg.AutoGen.Example/VideoFrameConverter.cs'>VideoFrameConverter</a> _vfc; int _frameNumber = 0; public FFmpegVideoWriter(string filePath, FourCC type, double fps, OpenCvSharp.Size frameSize, bool color) { _frameSize = frameSize; _fps = fps; System.Drawing.Size imageSize = new System.Drawing.Size(frameSize.Width, frameSize.Heigh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VPixelFormat sourcePixelFormat = AVPixelFormat.AV_PIX_FMT_BGR24; AVPixelFormat destinationPixelForma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span> _outputStream = File.Open(filePath, FileMode.Create); _streamEncoder = new H264VideoStreamEncoder(_outputStream,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VCodecID.AV_CODEC_ID_H264</span>, destinationPixelFormat, (int)fps, imageSize); _vfc = new VideoFrameConverter(imageSize, sourcePixelFormat, imageSize, destinationPixelFormat); } public unsafe void Write(Mat matFrame) { // ...[생략]... } public void Dispose() { _streamEncoder.Dispose(); _outputStream.Dispose(); _vfc.Dispose(); } } </pre> <br /> 이렇게 바꾸고 실행했더니, 일단 동작은 잘 하는데 <strike>AV_PIX_FMT_BGR24 포맷에서 AV_PIX_FMT_YUV420P 포맷으로 바뀌는 과정에 꽤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strike> 이미지가 많이 뭉개집니다. (대신, 출력 파일의 크기는 예전에 비해 확실히 용량이 작아집니다.)<br /> <br /> (2022-02-11 업데이트: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963'>bit_rate의 값을 높였더니 이미지가 뭉개지는 현상은 없어졌습니다.</a>)<br />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나저나, ffmpeg에 대해 거의 모르니 저 데이터 손실을 없앨 방법을 모르겠군요. ^^; "AVPixelFormat destinationPixelForma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의 값을 AV_PIX_FMT_YUYV422로 바꿨더니 "ffmpeg.avcodec_open2(_pCodecContext, _pCodec, null).ThrowExceptionIfError();" 호출에서 "System.ApplicationException: 'Invalid argument'" 오류가 발생합니다.<br /> <br /> H264 코덱이 좀 더 해상도가 높은 인코딩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듯한데... 아마도 제가 모르는 다른 인자가 있겠지요. ^^ (혹시 이에 대해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br /> <br /> 암튼, 기초는 끝냈으니... 조금씩 예제 코드를 확장해 보겠습니다. ^^<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880&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 단지, 압축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 ./FFmpeg/bin/x64 하위의 DLL은 제거했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6333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