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h1> <p> C/C++ 코드를 C#으로 포팅하는 등의 작업을 하다 보면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에 직접 쓰는 방법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ffmpeg 코드에서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ecode_video.c ; <a target='tab' href='https://ffmpeg.org/doxygen/trunk/decode_video_8c-example.html'>https://ffmpeg.org/doxygen/trunk/decode_video_8c-example.html</a> </pre>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pgm_save(<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nsigned char *buf</span>, int wrap, int xsize, int ysize, char *filename) { FILE *f; int i; f = fopen(filename,"wb"); fprintf(f, "P5\n%d %d\n%d\n", xsize, ysize, 255); for (i = 0; i < ysize; i++) fwrite(<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uf + i * wrap</span>, 1, xsize, f); fclose(f); } </pre> <br /> "unsigned char*"가 담은 바이트 스트림을 직접 fwrite에 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코드를 C#으로 바꾸려고 하면, 가장 걸림돌이 FileStream.Write 메서드에서 포인터를 받는 버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br /> <br /> 그래서, 기존에는 어쩔 수 없이 다시 byte []를 할당해 복사한 다음 쓰는 방법으로 우회했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C# - Convert unsafe byte* to byte[] // ; <a target='tab' href='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7569419/c-sharp-convert-unsafe-byte-to-byte'>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7569419/c-sharp-convert-unsafe-byte-to-byte</a> byte[] arr = new byte[len]; Marshal.Copy((IntPtr)ptr, arr, 0, len); </pre> <br /> 당연히 필요 없는 부하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이런 비효율성이 C# 7.2의 Span이 나오면서 해결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7.2 - Span<T>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534'>https://www.sysnet.pe.kr/2/0/11534</a> </pre> <br /> 그렇긴 해도 Span 타입 자체는 .NET Core 2.1부터 추가되었지만, 이 타입을 기존의 BCL에 정의된 코드에서 채택하는 것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실제로 FileStream에서 이 타입을 지원하는 것은 .NET Core 3.0에서 이뤄졌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rite(ReadOnlySpan<Byte>)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filestream.write#system-io-filestream-write(system-readonlyspan((system-byte)))'>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filestream.write#system-io-filestream-write(system-readonlyspan((system-byte)))</a> </pre> <br /> 어쨌든, 이 덕분에 포인터 버퍼를 Span으로 감싼 후에 곧바로 FileStream에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예제로 든 C 코드의 경우 다음과 같이 C#으로 포팅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static unsafe void pgm_save(byte* buf, int wrap, int xsize, int ysize, string filename)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name, FileMode.Create); byte [] header = Encoding.ASCII.GetBytes($"P5\n{xsize} {ysize}\n255\n"); fs.Write(header); for (int i = 0; i < ysize; i ++)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byte* ptr = buf + (i * wrap); ReadOnlySpan<byte> pos = new Span<byte>(ptr, xsize); fs.Write(pos);</span> } } </pre> <br /> 멋지죠? ^^<br /> <br /> 참고로, .NET Framework은 4.8까지도 저 버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Invoke 과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6927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