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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h1> <p> 지난 글에서 동영상 파일의 스트림 정보까지 조회를 했으니,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948'>https://www.sysnet.pe.kr/2/0/12948</a> C 언어로 작성된 FFmpeg Examples의 C# 포팅 전체 소스 코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026'>https://www.sysnet.pe.kr/2/0/13026</a> </pre> <br /> 그렇다면 해당 스트림에 맞는 코덱을 열면 됩니다. 이것은 codecpar->codec_id에 이미 코덱 식별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쉽게 decoder (또는 encoder)를 찾을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VFormatContext* av_context = null; string filePath = @"D:\media_sample\output2.mp4"; int ret = ffmpeg.avformat_open_input(&av_context, filePath, null, null); if (ret != 0) { return; } ffmpeg.avformat_find_stream_info(av_context, null); for (int i = 0; i < av_context->nb_streams; i++) { Console.WriteLine(); AVStream* stream = av_context->streams[i]; AVCodecParameters* codecpar = stream->codecpar; AVCodec* decoder = ffmpeg.<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vcodec_find_decoder</span>(codecpar->codec_id); if (decoder == null) { continue; } AVCodec* encoder = ffmpeg.<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vcodec_find_encoder</span>(codecpar->codec_id); if (encoder == null) { Console.WriteLine($"No encoder: {codecName}"); } } ffmpeg.avformat_close_input(&av_context); </pre> <br /> 보통 기존 파일을 여는 경우에는 당연히 decoder를 열게 될 것이고 이로부터 다음과 같이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ing codecName = Marshal.PtrToStringAnsi(new IntPtr(decoder->name)); string codecLongName = Marshal.PtrToStringAnsi(new IntPtr(decoder->long_name)); Console.WriteLine($"{codecName} ({codecLongName})"); Console.WriteLine($"{decoder->id}"); Console.WriteLine("Profiles:"); for (int j = 0; j <= decoder->profiles->profile; j++) { string profile = Marshal.PtrToStringAnsi(new IntPtr(decoder->profiles[j].name)); Console.WriteLine($"\t{profile}"); } if (decoder->sample_fmts != null) { Console.WriteLine("sample_fmts:" + *(decoder->sample_fmts)); } WriteCodecCap(decoder->capabilities); </pre> <br /> 지난 글에 만든 예제 동영상에 대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947'>https://www.sysnet.pe.kr/2/0/12947</a> </pre> <br /> 코덱 정보를 조회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출력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eam #0:1 h264 (H.264 / AVC / MPEG-4 AVC / MPEG-4 part 10) AV_CODEC_ID_H264 Profiles: Baseline Constrained Baseline Main Extended High High 10 High 10 Intra High 4:2:2 High 4:2:2 Intra High 4:4:4 High 4:4:4 Predictive High 4:4:4 Intra CAVLC 4:4:4 Multiview High Stereo High Main Main 10 Main Still Picture Rext Main 10 Main 10 4:4:4 JPEG 2000 codestream restriction 0 JPEG 2000 codestream restriction 1 JPEG 2000 no codestream restrictions JPEG 2000 digital cinema 2K JPEG 2000 digital cinema 4K 4:2:2 High Spatially Scalable SNR Scalable Main Simple Reserved Simple Profile Simple Scalable Profile Core Profile Main Profile N-bit Profile Scalable Texture Profile Simple Face Animation Profile Basic Animated Texture Profile Hybrid Profile Advanced Real Time Simple Profile Code Scalable Profile Advanced Coding Profile Advanced Core Profile Advanced Scalable Texture Profile Simple Studio Profile Advanced Simple Profile Simple Main Complex Advanced Profile 0 Profile 1 Profile 2 Profile 3 Main High Capabilities: AV_CODEC_CAP_DELAY AV_CODEC_CAP_DR1 AV_CODEC_CAP_FRAME_THREADS AV_CODEC_CAP_SLICE_THREADS Stream #0:2 aac (AAC (Advanced Audio Coding)) AV_CODEC_ID_AAC Profiles: LC HE-AAC sample_fmts:AV_SAMPLE_FMT_FLTP Capabilities: AV_CODEC_CAP_CHANNEL_CONF AV_CODEC_CAP_DR1 Stream #0:3 aac (AAC (Advanced Audio Coding)) AV_CODEC_ID_AAC Profiles: LC HE-AAC sample_fmts:AV_SAMPLE_FMT_FLTP Capabilities: AV_CODEC_CAP_CHANNEL_CONF AV_CODEC_CAP_DR1 No encoder: vp9 Stream #0:4 vp9 (Google VP9) AV_CODEC_ID_VP9 Profiles: Profile 0 Capabilities: AV_CODEC_CAP_DR1 AV_CODEC_CAP_FRAME_THREADS AV_CODEC_CAP_SLICE_THREADS </pre> <br /> 이렇게 스트림 정보에 맞는 decoder를 구했으면 이제 avcodec_open2로 코덱을 열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코덱 동작 시에 유지될 문맥 정보를 avcodec_alloc_context3로 할당해 놓아야 합니다. 그래서 대략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덱 작업을 열고/닫을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VCodecContext* codec_context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decoder); ffmpeg.avcodec_open2(codec_context, decoder, null); // ... decoding ... ffmpeg.avcodec_free_context(&codec_context); } </pre> <br /> 어떤 코드에 보면, codec의 동작을 제어하는 값들을 avcodec_parameters_to_context를 통해서 설정한다고도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VCodecContext* codec_context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decoder);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fmpeg.avcodec_parameters_to_context(codec_context, stream->codecpar);</span> ffmpeg.avcodec_open2(codec_context, decoder, null); // ... decoding ... ffmpeg.avcodec_free_context(&codec_context); }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1893&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참고로, 위의 출력 결과 중에 코덱이 지원하는 "Profile" 목록을 나열하고 있는데요, 지난 글에서 ffprobe 결과를 출력했던 것에서 못 구한 내용이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media_sampl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fprobe output2.mp4</span> ...[생략]... libpostproc 55. 9.100 / 55. 9.100 Input #0, mov,mp4,m4a,3gp,3g2,mj2, from 'output2.mp4': Metadata: major_brand : isom minor_version : 512 compatible_brands: isomiso2avc1mp41 encoder : Lavf58.45.100 Duration: 00:03:07.95, start: 0.000000, bitrate: 3553 kb/s Stream #0:0(und): Video: h264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High)</span> (avc1 / 0x31637661), yuv420p(tv, bt709), 1920x1080 [SAR 1:1 DAR 16:9], 3070 kb/s, 29.97 fps, 29.97 tbr, 16k tbn, 59.94 tbc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ISO Media file produced by Google Inc. vendor_id : [0][0][0][0] Stream #0:1(eng): Audio: aa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C)</span> (mp4a / 0x6134706D), 48000 Hz, stereo, fltp, 128 kb/s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SoundHandler vendor_id : [0][0][0][0] Stream #0:2(eng): Audio: aa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C)</span> (mp4a / 0x6134706D), 44100 Hz, stereo, fltp, 128 kb/s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ISO Media file produced by Google Inc. vendor_id : [0][0][0][0] Stream #0:3(eng): Video: vp9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rofile 0)</span> (vp09 / 0x39307076), yuv420p(tv, bt709), 640x360, 212 kb/s, SAR 1:1 DAR 16:9, 29.97 fps, 29.97 tbr, 16k tbn, 16k tbc (default) Metadata: handler_name : VideoHandler vendor_id : [0][0][0][0] </pre> <br /> 위의 "High", "LC", "Profile 0"에 대한 목록을 각각의 코덱에서 지원하는 profiles 속성에서 구할 수 있는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nsole.WriteLine("Profiles:"); for (int j = 0; j <= decoder->profiles->profile; j++) { string profile = Marshal.PtrToStringAnsi(new IntPtr(decoder->profiles[j].name)); Console.WriteLine($"\t{profile}"); } </pre> <br /> 목록은 구할 수 있지만, 해당 프로파일을 지정하는 인덱스를 알 수가 없습니다. 가령 h264의 경우 67개의 프로파일이 나오고 그중 인덱스 4에 해당하는 값이 "High"인데 디버거를 통해 Codec 인스턴스의 값을 봐도 4라는 값이 없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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