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h1> <p> 예전 글에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 67.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1879#67'>https://www.sysnet.pe.kr/2/0/11879#67</a> </pre> <br /> 이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그때 테스트가 잘못돼 다시 설명을 합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자, 우선, Yield는 "현재 프로세서에 ready 상태의 스레드가 있는지 체크 후 있으면 해당 스레드로 전환이 되지만 없으면 현재 스레드가 계속 실행"하는 것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br /> <br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_processorId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yieldProc); Thread t2 = new Thread(lowPriorityProc); Thread t3 = new Thread(lowPriorityProc); t3.Start(); t2.Start(); t1.Start(); t1.Join(); t2.Join();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int i = 0; BigInteger sum = new BigInteger(); while (true) { i++; sum += i; }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read.Yield();</span> } }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0933'>https://www.sysnet.pe.kr/2/0/10933</a> static void SetProcessAffinity(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NET Framework에서만! {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pre> <br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lowPriorityProc: 65544 lowPriorityProc: 21836 yieldProc: 45984 </pre> <br /> 이때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yieldProc"으로 지정된 45984 스레드를 찾아보면 CPU 값이 (24 코어에서) "0.01"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CPU에 실행 중인 lowPriorityProc 스레드 2개가 더 있기 때문에 Yield는 그 스레드로 계속해서 실행을 양보하기 때문에 (1/n도 아닌 더욱) 낮은 CPU 사용량만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lowPriorityProc의 우선순위가 ThreadPriority.Lowest로 설정되었는데도 CPU 양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br /> <br /> 반면, lowPriorityProc에서 SetProcessAffinity 호출을 제거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 ...[생략]... } </pre> <br /> 이제는 yieldProc 스레드가 실행 중인 CPU를 lowPriorityProc 스레드에서 점유하지 않으므로, 이제 yieldProc은 CPU 100%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현상이 재현된 것입니다.<br /> <br /> 자, 그럼 Sleep(0)을 검증해 볼까요?<br /> <br /> 다시 위의 첫 번째 예제에서 단지 yieldProc의 내부만 Sleep 호출로 바꾼 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 Thread.Yield(); Thread.Sleep(0); } } </pre> <br /> 실행하면, Process Explorer에서 yieldProc의 스레드는 lowPriorityProc의 스레드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돼 있으므로 양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Yield처럼 낮은 CPU 사용량을 보입니다. 즉, 양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br /> <br /> 역시나, 이번에도 테스트상으로는 Yield와 Sleep(0)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br /> <br /> 결국, Yield와 Sleep(0)은 경우에 따라 CPU 사용량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보다) 낮을 수도 있고,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없다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Yield/Sleep 모두,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 사용량을 확보하진 못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5161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