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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h1> <p> 아래의 글에,<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913'>https://www.sysnet.pe.kr/2/0/12913</a> </pre> <br /> 다음과 같은 내용의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913#15988'>덧글</a>이 있습니다.<br />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corefx 구현체에서 Span 객체를 인자로 받는 Read/Write 메소드가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rray pool을 활용하여 버퍼를 복사</span>하고 다시 Read(byte[], int, int)와 Write(byte[], int, int)를 호출 </div><br /> <br /> 시간이 좀 지났으니, 현재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FileStream의 Span을 받는 Write 메서드를 보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_strategy.Write</span>(buffer); </pre> <br /> 호출을 _strategy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멤버는 FileStream 생성자에서 결정되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FileStream(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 ValidateHandle(handle, access, bufferSize); _strategy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span>(this, handle, access, bufferSize, handle.IsAsync); } </pre> <br /> FileStreamHelpers.ChooseStrategy는 다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tatic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artial class FileStreamHelpers</span> { // ...[생략]... internal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FileStream fileStream, 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int bufferSize, bool isAsync) { FileStreamStrategy strategy = EnableBufferingIfNeeded(<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ChooseStrategyCore</span>(handle, access, isAsync), bufferSize); return WrapIfDerivedType(fileStream, strategy); } // ...[생략]... } } </pre> <br /> ChooseStrategyCore로 역할을 맡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FileStreamHelpers 자체가 partial class라는 점입니다. 이유는 짐작 가시죠? ^^<br /> <br />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등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FileStreamHelpers는 partial로 플랫폼에 따라 다른 파일을 포함해 빌드하게 됩니다. 일례로 윈도우의 경우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IO/Strategies/FileStreamHelpers.Windows.cs'>FileStreamHelpers.Windows.cs 파일</a>을 포함하고, 그 파일의 ChooseStrategyCore를 보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static FileStreamStrategy ChooseStrategyCore(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options & FileOptions.Asynchronous) != 0 ? new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pan>(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new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pan>(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pre> <br /> 동기/비동기에 따라 다른 타입을 생성해 반환합니다. 2가지 중에 여기서는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IO/Strategies/SyncWindowsFileStreamStrategy.cs'>SyncWindowsFileStreamStrategy.cs</a>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namespace System.IO.Strategies { internal sealed class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yncWindowsFileStreamStrategy : OSFileStreamStrategy</span>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afeFileHandle handle, FileAccess access) : base(handle, access) { } internal SyncWindowsFileStreamStrategy(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FileOptions options, long preallocationSize, UnixFileMode? unixCreateMode) : base(path, mode, access, share, options, preallocationSize, unixCreateMode) { } internal override bool IsAsync => false; } } </pre> <br /> partial이 아니므로 이번에는 대부분의 구현이 부모 클래스에 있을 텐데요, 정의를 가보면 Write 메서드의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IO/Strategies/OSFileStreamStrategy.cs'>OSFileStreamStrategy.cs</a> public sealed override void Write(ReadOnlySpan<byte> buffer) { if (_fileHandle.IsClosed) { ThrowHelper.ThrowObjectDisposedException_FileClosed(); } else if ((_access & FileAccess.Write) == 0) { ThrowHelper.ThrowNotSupportedException_UnwritableStream();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andomAccess.WriteAtOffset</span>(_fileHandle, buffer, _filePosition); _filePosition += buffer.Length; } </pre> <br /> 아쉽게도 여기가 끝이 아니군요. ^^ RandomAccess.WriteAtOffset으로 인자를 그대로 전달하는데, 이것 역시 partial 클래스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IO/RandomAccess.cs'>RandomAccess.cs</a>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 } </pre> <br /> 빌드 시 대상 플랫폼에 따라 다른 소스코드 파일과 엮이게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RandomAccess.Windows.cs 파일이 포함되는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 target='tab' href='RandomAccess.Windows.cs'>RandomAccess.Windows.cs</a> namespace System.IO { public static partial class RandomAccess { // ...[생략]... internal static unsafe void WriteAtOffset(SafeFileHandle handle, ReadOnlySpan<byte> buffer, long fileOffset) { // ...[생략]...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GetNativeOverlappedForSyncHandle(handle, fileOffset); fixed (byte* pinned = &MemoryMarshal.GetReference(buffer)) {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terop.Kernel32.WriteFile</span>(handle, pinned, buffer.Length, out int numBytesWritten, &overlapped) != 0) { Debug.Assert(numBytesWritten == buffer.Length); return; } int errorCode = FileStreamHelpers.GetLastWin32ErrorAndDisposeHandleIfInvalid(handle); throw Win32Marshal.GetExceptionForWin32Error(errorCode, handle.Path); } } } } </pre> <br /> 보는 바와 같이 Kernel32.WriteFile Win32 API 호출을 바로 하고 있습니다. 즉, Span 인자로 넘긴 데이터의 복사는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시작은 Write 메서드의 버퍼 복사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는데, 뜻하지 않게 다중 플랫폼 지원을 추가하느라 바뀐 FileStream의 구현을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래의 문서를 보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File IO improvements in .NET 6 ;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a> </pre>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The increased amount of allocated memory comes from the abstraction layer that we have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pull/47128'>introduced</a> to support the .NET 5 Compatibility mode, which also helped increase the code maintainability: we now have a few separate FileStream strategy implementations instead of one with a lot of if blocks.<br /> </div><br /> <br /> .NET 5까지는 Span Write 메서드에 대해 Net5CompatFileStreamStrategy 소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버퍼 복사가 이뤄집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a target='tab' href='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3d5d26181cd7bc07ea6c6f87710c14ccd043b415/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IO/Strategies/Net5CompatFileStreamStrategy.Windows.cs'>Net5CompatFileStreamStrategy.Windows.cs</a> private void WriteSpan(ReadOnlySpan<byte> source) { // ...[생략]... if (_writePos > 0) { int numBytes = _bufferLength - _writePos; // space left in buffer if (numBytes > 0) { if (numBytes >= source.Length)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ource.CopyTo</span>(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els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ource.Slice(0, numBytes).CopyTo</span>(GetBuffer().AsSpan(_writePos)); _writePos += numBytes; source = source.Slice(numBytes); } } // ...[생략]... } // ...[생략]... // Copy remaining bytes into buffer, to write at a later dat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source.CopyTo(GetBuffer().AsSpan(_writePos));</span> _writePos = source.Length; return; } </pre> <br /> 그러니까, .NET 6+로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도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file-io-improvements-in-dotnet-6/'>File IO improvements in .NET 6</a>" 문서의 내용대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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