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그냥 RSS Reader 기능과 약간의 UI 편의성 때문에 사용...
[이종효]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어떤 기능...
[정성태] @Keystroke IEEE의 문서를 소개해 주시다니... +_...
[손민수 (Keystroke)] 괜히 듀얼채널 구성할 때 한번에 같은 제품 사라고 하는 것이 아...
[정성태] 전각(Full-width)/반각(Half-width) 기능을 토...
[정성태] Vector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Vector가 닷넷 BCL...
[orion] 글 읽고 찾아보니 디자인 타임에는 InitializeCompon...
[orion] 연휴 전에 재현 프로젝트 올리자 생각해 놓고 여의치 않아서 못 ...
[정성태]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Typed D...
[정성태] 간단한 재현 프로젝트라도 있을까요? 저런 식으로 설명만 해...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h1> <p> 대화창의 리소스를 읽어 해석하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286'>https://www.sysnet.pe.kr/2/0/13286</a> </pre> <br /> 그에 따라 대화창 생성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289'>https://www.sysnet.pe.kr/2/0/13289</a> </pre> <br /> 일단, 위에서 생성한 것으로는 Modeless 대화창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만약 Modal 대화창으로 띄우고 싶다면 메시지 루프를 구현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he dialog manager, part 4: The dialog loop ;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1-00/?p=35993'>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1-00/?p=35993</a> </pre> <br /> 위의 글을 우리가 지금까지 만든 대화창 코드에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ShowMyDialogWindow(HWND hWnd) { HRSRC hrsrc = ::FindResource(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RT_DIALOG); if (hrsrc == nullptr) { return; } HGLOBAL hglobal = ::LoadResource(hInst, hrsrc); if (hglobal == nullptr) { return; } LPVOID lpv = ::LockResource(hglobal); DWORD resSize = SizeofResource(hInst, hrsrc); DLGTEMPLATEEX* item = DLGTEMPLATEEX::ReadDialog(hInst, hWnd, AboutModeless, lpv); item->ApplyDsStyle(); item->LoadMenu(); item->LoadFont(); item->DLUtoPixel(); if (item->Create() == FALSE) { delete item;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DoModal을 위한 메시지 루프</span> ::FreeResource(hglobal); } </pre> <br /> 적용해 보겠습니다.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우선, 해당 글에 따라 메시지 루프를 만들어야 하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hil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dialog still active></span> && GetMessage(&msg, NULL, 0, 0, 0)) { if (!IsDialogMessage(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pre> <br /> 여기서 재미있는 게 "dialog still active" 체크입니다. 예전에, Modal과 Modeless 창의 Dialog Procedure에 대해 각각 다뤘는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284'>https://www.sysnet.pe.kr/2/0/13284</a> </pre> <br /> IDOK/IDCANCEL 버튼의 동작으로 대화창을 닫을 때 Modal은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enddialog'>EndDialog</a>를, Modeless는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destroywindow'>DestroyWindow</a> API를 호출했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것들로 인해 발송되는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wm-destroy'>WM_DESTROY</a> 메시지가 Window Procedure에서 직접 처리되기 때문에 메시지 루프를 타지 못한다는 점입니다.<br /> <br /> 그래서 단순히 다음과 같은 식으로 메시지 루프를 코딩하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hile (true)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pre> <br /> 대화창이 닫혀도 저 메시지 루프는 살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hil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sWindow(this->_hDlg)</span>)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pre> <br /> 위와 같이 하면 EndDialog/DestroyWindow로 인한 대화창이 닫히면서 while 무한 루프를 빠져나오게 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다음 처리해야 할 것이,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enablewindow'>EnableWindow</a>입니다. 위와 같이 메시지 루프만 구현하면 Modal로 뜬 대화창임에도 부모 윈도우와 그것의 자식 윈도우까지 모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EnableWindow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span> while (IsWindow(this->_hDlg)) { // ...[메시지 루프]...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EnableWindow(this->_hwndParent, TRUE);</span> } </pre> <br /> 아쉽게도 위의 코드는 대화창이 닫힐 때 (부모가 아닌) 다른 윈도우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295#enable_order'>활성/비활성 순서</a>를 설명했었는데요, 위의 메시지 루프는 대화창이 닫히고 나서야 EnableWindow로 부모 윈도우를 활성화시키는 순서입니다. 이게 역순으로 되어야 하는데요, 그러려면 EnableWindow(..., TRUE) 코드가 윈도우가 닫히기 전에 실행돼야 하지만 위의 메시지 루프에서는 그것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br /> <br /> 이게 가능하려면, DoModal 함수에서는 EnableWindow 코드를 빼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 비활성 코드만 추가 while (IsWindow(this->_hDlg)) { // ...[메시지 루프]... } } </pre> <br /> 대화창의 DestroyWindow 호출 전에 EnableWindow 코드를 사용자가 추가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T_PTR CALLBACK AboutModeless(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 WORD cmdId = LOWORD(wParam); if (cmdId == IDOK || cmdId == IDCANCEL)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EnableWindow(::GetParent(hDlg), TRUE);</span>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pre> <br />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는 Modeless용 Dialog Procedure의 예이고, Modal용 Procedure에서는 EndDialog를 호출하게 되는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T_PTR CALLBACK AboutModal(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 WORD cmdId = LOWORD(wParam); if (cmdId == IDOK || cmdId == IDCANCEL)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EndDialog(hDlg, 0);</span> return (INT_PTR)TRUE; }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pre> <br /> EndDialog 내부에서 EnableWindow 단계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호출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국, 마이크로소프트는 Modal 대화상자를 위해 (DestroyWindow가 아닌) EndDialog API를 (위의 처리 이외에도) 편의상 제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위에서 설명한 구조가 실제로 Win32 API로는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대략 설명하는 내용이 시리즈의 5번째 글로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 ;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a> </pre> <br /> 시리즈의 6번째와 7번째 글에서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The dialog manager, part 6: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5-46/?p=35973'>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5-46/?p=35973</a> The dialog manager, part 7: More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6-57/?p=35963'>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6-57/?p=35963</a> </pre> <br /> 위에서 구현한 메시지 루프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다시 볼까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sWindow(this->_hDlg)</span>) {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GetMessage(&msg, NULL, 0, 0)</span>)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pre> <br /> GetMessage는 아시다시피 Blocking 함수입니다. 따라서, IsWindow 이후에 반드시 메시지가 있어야만 저 메시지 루프가 탈출할 수 있는 건데요, 이를 위해 2가지 방법을 사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EndDialog 함수에서 의미 없는 메시지 하나를 전송하는 건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제 코드에서는 IsWindow로 검사하지만, "<a target='tab' href='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a>" 글에서는 // fEnded라는 별도의 플래그 변수를 두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void EndManualModalDialog(HWND hdlg, int iResult) { DIALOGSTATE *pds = reinterpret_cast<DIALOGSTATE*> (GetWindowLongPtr(hdlg, DWLP_USER)); if (pds) { pds->iResult = iResult; pds->fEnded = TRU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ostMessage(hdlg, WM_NULL, 0, 0);</span> } } </pre> <br /> WM_NULL 메시지 덕분에 GetMessage를 지나칠 수 있게 됩니다. 반면에 두 번째 방법은, EndDialog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메시지 루프 측에서 GetMessage 이전에 PeekMessage 호출을 한 번 더 두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g.message = WM_NULL; // anything that isn't WM_QUIT while (!ds.fEnded) { i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PeekMessage(&msg, NULL, 0, 0, PM_REMOVE)</span>) { if (msg.message == WM_QUIT) { /* fixed 8am */ break; } else if (!IsDialogMessage(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fixed 10am */ } else if (!ds.fEnded)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waitmessage'>WaitMessage</a>(); } } </pre> <br /> 테스트를 해보면, EndDialog는 WM_NULL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하고, 두 번째 방법이 보완 차원에서 사용되었는지는 WaitMessage API 가로채기를 해봐야 알 수 있지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br /> <br /> 참고로, (DestroyWindow가 아닌) EndDialog 호출에 대해서는 메시지 루프의 IsWindow가 계속 TRUE를 반환하므로 본문에서 작성한 메시지 루프를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따라서, Raymond Chen이 제시한 것처럼 사용자가 정의한 EndManualModalDialog 함수가 필요하며 거기서 fEnded 플래그 변수를 제어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2074&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827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