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Reordering on an Alpha processor ;...
[정성태] 공유 감사합니다. ^^ 참고로, WPF에서 WindowsF...
[Tom Lee] 답변 감사합니다. 나름의 해결책 연구해보고 여기에도 공유해봅니다...
[정성태] 아래의 글을 보면, MoveWindow 하면 될 듯한데요. ^^...
[Tom Lee]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 참고하여 WPF 어플리케이션 안에 Uni...
[정성태] A graphical depiction of the steps ...
[정성태] 질문을 주셔서 출판사 측에 문의를 했습니다. 약 한 달 정도 후...
[Thorondor
] @정성태 개인 블로그인데도 거의 커뮤니티 급 인 것 같아요. 요...
[정성태] Roll A Lisp In C - Reading ; https...
[정성태] Java - How to use the Foreign Funct...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h1> <p> 보통, 서버 측 소켓에서는 Accept 후 클라이언트 측 과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 할당해서 처리합니다. 간략하게 코드를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식인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cpListener listener = new TcpListener(6000); listener.Start(); while (true) { TcpClient childSocket = listener.AcceptTcpClient();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 혹은 스레드 풀을 사용하거나.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socket.Close(); } </pre> <br /> 그런데, 여기서 만약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를 처리하는 스레드가 비정상 종료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Thread thread = new Thread(tcpClient_Connected); thread.Start(childSocke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readPool.QueueUserWorkItem(abortThread, thread);</span> ... [생략] ...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 [생략] ... } static void abortThread(object obj) { Thread thread = obj as Thread; Thread.Sleep(5000); // 5초 후에 스레드 강제 종료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hread.Abort();</span> } </pre> <br /> 이렇게 되면, 당연히 서버 측 대응 소켓은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지 못하게 되고 클라이언트 측 소켓이 Close를 하는 시점에 CLOSE_WAIT으로 빠지게 됩니다.<br /> <br /> CLOSE_WAIT 상태에 대해서는 지난번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므로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334'>http://www.sysnet.pe.kr/2/0/1334</a> </pre> <br />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tcpClient_Connected 메서드 내에서 예외 처리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try { Thread.Sleep(1000 * 10); // 테스트를 위해 10초 동안 대기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pre> <br /> finally에 의해서 소켓은 닫히게 되도록 했지만, 그래도 뭔가 미심쩍습니다. 왜냐하면 스레드 비정상 종료 현상은 이후의 어떤 코드도 실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저 정도의 처리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br /> <br /> <span style='text-decoration: line-through'>바로 이럴 때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CER(constrained execution region)입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Method ;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a> </pre> <br /> 예외처리 블록을 CER로 지정해 주면 해당 코드는 반드시 실행되도록 JIT 컴파일까지 미리 시켜 놓기 때문에 안전하게 Close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단순히 try 블록이 시작되기 전에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메서드만 불러주면 됩니다.<br /> <br /> 그리하여, 스레드 비정상 종료에도 안전하게 소켓을 해제하는 코드는 다음의 형태를 갖게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atic void tcpClient_Connected(object obj) { TcpClient socket = obj as TcpClient; RuntimeHelpers.PrepareConstrainedRegions(); try { Thread.Sleep(5000 * 60); } catch { } finally { socket.Close(); } } </pre> <br /> 단순한 TCP 서버에서는 위와 같은 처리를 안해도 무리는 없지만, 24시간/365일 구동되는 시스템이라면 꼭 필요한 장치일 수 있겠지요. ^^<br /></span> <br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741&boardid=331301885'>첨부파일은 위의 상황을 테스트 할 수 있는 간략한 예제</a>입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2873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