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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h1> <p>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간편하게 "resx" 파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를 임베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br /> <br /> 예를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Resources File" 유형의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기본 이름인 경우 "Resource1.resx" 파일이 추가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어 "Add Resource"를 이용해 "test_file.zip" 압축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br /> <br /> 자, 그럼 당연히 해당 ConsoleApp1에서는 Assembly를 이용해 스스로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source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Name = asm.GetName().Name + ".Resource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span> Console.WriteLine(rm); // 출력 결과: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 출력 결과: 175 } } </pre> <br /> 이제 추가로 ConsoleApp2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위의 ConsoleApp1에 포함된 리소스를 접근하고 싶다면 이번에도 Assembly.LoadFile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Assembly 인스턴스를 만들어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tring filePath = Path.Combine(currentDirectory, "ConsoleApp1.dll"); Assembly asm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Assembly.LoadFile(filePath)</span>; string resName = "ConsoleApp1.Resource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span> Console.WriteLine(rm);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pre> <br /> 별로 어렵지 않죠? ^^<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그런데 AOT 빌드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Assembly.LoadFile은 AOT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고,<br />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warning IL2026: Using member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which has 'RequiresUnreferenced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trimming application code. Types and members the loaded assembly depends on might be removed<br /> </div><br /> <br />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Internal.Reflection.Execution.AssemblyBinderImplementation.Bind(String, AssemblyBindResult&, Exception&) + 0x34 at System.Reflection.Runtime.Assemblies.RuntimeAssemblyInfo.GetRuntimeAssemblyFromPath(String) + 0x4c at System.Runtime.Loader.AssemblyLoadContext.LoadFromAssemblyPath(String) + 0x6d at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 0x12c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0x45 at ConsoleApp2!<BaseAddress>+0x14ccc0 </pre> <br /> Load, LoadFrom, ReflectionOnlyLoad, UnsafeLoadFrom의 모든 메서드들이 저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러니까, 일단 동적으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은 AOT 환경일 경우 포기해야 합니다.<br />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다행히도, 관점을 바꿔보면 우회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br /> <br /> 위의 상황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내부에 구현된 타입이 아닌) 해당 어셈블리의 리소스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내에 임베딩시키지 말고 별도의 "리소스 DLL"로 분리하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reate resource files for .NET apps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a> </pre> <br />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미 ConsoleApp1 프로젝트에 resx 확장자로 포함한 파일(예: Resource1.resx)을 resgen.exe를 이용해서 빌드만 다시 해주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temp\ConsoleApp1\ConsoleApp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sgen Resource1.resx</span> Read in 1 resources from "Resource1.resx" Writing resource file... Done. // 1)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481#run_resgen'>msbuild 과정 중에 진행이 되도록 csproj에 Task로 지정</a>할 수 있습니다. // 2) resx 파일이 있으면 결국 프로젝트에 임베딩되기 때문에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481#ext_res'>별도의 Remove 설정을 해야 2중으로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a>할 수 있습니다. </pre> <br /> 그럼, Resource1.resources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별도로 분리된 이 파일을 ConsoleApp1.exe와 ConsoleApp2.exe 모두에 함께 배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리소스를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 메서드</a>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sourceManager rm =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1", currentDirectory, null);</span> Console.WriteLine($"{rm}"); var zipFile = rm.GetObject("test_file", CultureInfo.InvariantCulture) as byte[]; Console.WriteLine($"{zipFile?.Length}"); </pre> <br /> 위의 코드는 ConsoleApp1, ConsoleApp2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따라서 임베딩하지 않은 리소스, 즉 외부 파일로 분리된 리소스를 Assembly.Load 대신 가져올 수 있어 AOT 빌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2125&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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