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A graphical depiction of the steps ...
[정성태] 질문을 주셔서 출판사 측에 문의를 했습니다. 약 한 달 정도 후...
[Thorondor
] @정성태 개인 블로그인데도 거의 커뮤니티 급 인 것 같아요. 요...
[정성태] Roll A Lisp In C - Reading ; https...
[정성태] Java - How to use the Foreign Funct...
[정성태] 제가 큰 실수를 했군요. ^^; Delegate를 통한 Bein...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h1> <p> 지난 글에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581'>https://www.sysnet.pe.kr/2/0/13581</a> </pre> <br /> C++ Win32 응용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Unity3D 프로그램을 내장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위의 방법은, C# Windows Forms에서도 유사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 직접 해볼까요? ^^<br /> <br /> 이전 글에서, Unity3D 프로젝트를 Windows 대상으로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가진 출력물이 나온다고 했는데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temp\unity>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tree /F</span> ...[생략]... │ My project.exe │ UnityCrashHandler64.exe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nityPlayer.dll</span> ├───MonoBleedingEdge │ ├───EmbedRuntime │ └───etc │ └───mono │ ├───2.0 │ │ └───Browsers │ ├───4.0 │ │ └───Browsers │ ├───4.5 │ │ └───Browsers │ └───mconfig └───My project_Data ├───Managed └───Resources </pre> <br /> 닷넷에서도 역시 저 UnityPlayer.dll의 UnityMain 함수를 P/Invoke로 호출해 활용하면 그만입니다. 이를 위해 C# Windows Forms Application을 간단하게 하나 만들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FormsApp1;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DllImport("user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WindowLongPtr(IntPtr hWnd, int nIndex);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DllImport("UnityPlayer.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EntryPoint = "UnityMain")] public static extern int UnityMain(IntPtr hInstance, IntPtr hPrevInstance, string lpCmdLine, int nShowCmd);</span> const int GWLP_HINSTANCE = -6;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Ptr hInstFromHwnd = GetWindowLongPtr(this.Handle, GWLP_HINSTANCE);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307'>https://www.sysnet.pe.kr/2/0/13307</a> string cmd = $"-parentHWND '{this.Handle}'"; UnityMain(hInstFromHwnd, IntPtr.Zero, cmd, 0); // hInstFromHwnd는 IntPtr.Zero로 줘도 무방 } } </pre> <br /> 보는 바와 같이 UnityMain을 DllImport로 연결한 다음 -parentHWND 문자열로 적절하게 Unity가 차지할 공간을 소유한 Window Handle로 채워 전달하면 됩니다.<br /> <br /> 소스코드는 저게 끝입니다. 남은 작업은, UnityPlayer.dll을 찾을 수 있도록 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를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Unity 결과물이 C:\temp\unity에 있다면 다음과 같이 csproj에 설정을 추가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OutputPath>c:\temp\unity</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span> </PropertyGroup> </Project> </pre> <br /> 그런데, 이렇게 해도 실행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Data folder not found Application folder: c:/temp/unity There should be 'WinFormsApp1_Data' folder next to the executable </pre> <br /> 이름이 좀 특이하죠? 예제 윈폼 프로젝트의 이름이 "WinFormsApp1"인데 거기에 "_Data"가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Unity 예제 프로젝트의 이름이 "My Project.exe"인데, c:\temp\unity 하위에는 "My Project_Data"가 있습니다.<br /> <br /> 아하~~~ 그러니까, 우리가 만든 EXE 프로젝트가 아예 "My Project.exe"를 대체하는 것이군요. ^^ 따라서 출력 어셈블리 이름도 함께 바꿔야 합니다. 결국 다음과 같은 csproj 구성으로 빌드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 ...[생략]...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OutputPath>c:\temp\unity</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AssemblyName>My Project</AssemblyName></span> </PropertyGroup> </Project>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br /> WPF의 경우에도 Windows Forms와 방법은 같습니다. 단지 명시적인 HWND 윈도우 핸들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WindowInteropHelper를 이용해 알아낸 다음,<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tPtr hwnd = new System.Windows.Interop.WindowInteropHelper(this).Handle; </pre> <br /> UnityMain 호출을 거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DllImport("user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WindowLongPtr(IntPtr hWnd, int nIndex); [DllImport("UnityPlayer.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EntryPoint = "UnityMain")] public static extern int UnityMain(IntPtr hInstance, IntPtr hPrevInstance,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lpCmdLine, int nShowCmd); const int GWLP_HINSTANCE = -6; const int SW_SHOWDEFAULT = 0x0a;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void EmbedUnity()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ntPtr hwnd = new System.Windows.Interop.WindowInteropHelper(this).Handle;</span> IntPtr hInstFromHwnd = GetWindowLongPtr(hwnd, GWLP_HINSTANCE); string cmd = $"-parentHWND {hwnd}";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nityMain(hInstFromHwnd, IntPtr.Zero, cmd, SW_SHOWDEFAULT);</span> // hInstFromHwnd는 IntPtr.Zero로 줘도 무방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EmbedUnity(); } } } </pre> <br /> 역시 csproj에서의 경로 설정도 잊지 마시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UseWPF>true</UseWPF>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OutputPath>c:\temp\unity</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AssemblyName>My Project</AssemblyName></span> </PropertyGroup> </Project> </pre> <br /> 참고로, Windows Forms의 경우 모든 컨트롤이 Window Handle을 갖기 때문에 메인 윈도우의 일부에서 Unity를 포함시키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반면, WPF는 Element들이 모두 비-윈도우 자원이기 때문에 Main Window 내에 포함하고 싶다면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585'>WindowsFormsHost와 같은 방법</a>을 경유해야 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alkthrough: Hosting a Windows Forms Control in WPF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walkthrough-hosting-a-windows-forms-control-in-wp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walkthrough-hosting-a-windows-forms-control-in-wpf</a> Walkthrough: Hosting a Windows Forms Control in WPF by Using XAML ;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walkthrough-hosting-a-windows-forms-control-in-wpf-by-using-xaml'>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walkthrough-hosting-a-windows-forms-control-in-wpf-by-using-xaml</a> </pre> <br /> 따라서 대충 WindowsFormsHost 컨트롤을 하나 올려 두고,<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Loaded="Window_Loaded" xmlns:wf="clr-namespace:System.Windows.Forms;assembly=System.Windows.Forms" Title="MainWindow" Height="450" Width="800"> <Grid> <Grid.ColumnDefinitions> <ColumnDefinition Width="200"/> <ColumnDefinition Width="*"/> </Grid.ColumnDefinitions> <Button Content="Button" HorizontalAlignment="Left" Margin="10,10,0,0" VerticalAlignment="Top" Click="Button_Click" Grid.Column="0"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WindowsFormsHost x:Name="host" Background="Yellow" Grid.Column="1"> <wf:Panel x:Name="panel" /> </WindowsFormsHost></span> </Grid> </Window> </pre> <br /> 저 컨트롤의 Handle 값을 구해 UnityMain에 전달하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tPtr hwnd = host.Handle; string cmd = $"-parentHWND {hwnd}"; UnityMain(IntPtr.Zero, IntPtr.Zero, cmd, SW_SHOWDEFAULT); </pre> <br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2148&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5930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