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92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아래의 글에 대해,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 https://medium.com/@saulodacruz1999/6-ways-to-use-parallelism-with-tasks-and-threads-in-c-net-20c8bbd62102

이런 의견을 다루고 있는데요,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 https://forum.dotnetdev.kr/t/thread-task/10745

그러니까, 원본 글을 쓴 사람이 11초가 걸린다는 아래의 코드를 보면,

var count = 0;
var anyObject = new object();
UseTasks();

void UseTasks()
{
    var tasks = new List<Task>();

    for (int i = 0; i < 100; i++)
    {
        var task = new Task(() =>
        {
            AnyMethod();
            lock (anyObject) count++;
        });

        task.Start();
        tasks.Add(task);
    }

    Task.WaitAll(tasks.ToArray());
}

void AnyMethod() => Thread.Sleep(1000);

// Time spent: 11 seconds

(Thread로 직접 구현하면 2초가 걸린다고 하는데, 이게 좀 이상하군요, 이론상 1초 정도에 끝납니다. 아마도 EXE 수준에서의 실행 시간을 측정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Task로 구현해 11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문제는 Thread나 Task의 비교에서 올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둘 다 결국 Thread로 스케줄링이 될 뿐, 저렇게 차이가 나며 실행될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저건 Task 자체의 문제는 아니고, (Task가 기반을 둔) ThreadPool의 스레드 운영 정책에서 기인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따라서, 100개의 스레드를 쓸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면 애당초 그만큼 미리 스레드를 (별다른 조건 없이 빠르게) 준비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ThreadPool.SetMinThreads(100, 1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 ...[이하 Task 사용 코드]....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출력 결과: 1022

1022ms니까, Task를 사용했어도 1초 내에 거의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사실,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글의 Task 예제를 각자의 컴퓨터에서 돌려보면 11초가 아닌, 다른 시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ThreadPool의 정책으로 인해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의 수가 문제인 건데요, 가령 제 컴퓨터에서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workerThreads, out _);
Console.WriteLine($"{workerThreads}"); // 출력 결과: 24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가 24개이므로 100개의 작업에 나뉘므로 대략 걸리는 시간을 이런 식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int expected = (int) Math.Ceiling(100.0f / 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expected); // 출력 결과: 5

실제로 (SetMinThreads 호출 없이) 제 컴퓨터에서 Task 예제를 돌리면 (11초가 아닌) 5040ms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런 예측 시간 계산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증가할 시간 내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하게 들어맞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중간에 스레드를 늘리기 때문에 예측치가 빗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왜 제 컴퓨터에서는 24개의 MinThread가 나왔을까요?

그것은, 24 HT/Core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런 것은 이미 문서에 어느 정도 공개돼 있는 내용입니다.

ThreadPool.GetMin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getminthreads

By default, the minimum number of threads is set to the number of processors on a system. When the minimum is reached, the thread pool can create additional threads in that category or wait until some tasks complet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60정성태7/3/2025376개발 환경 구성: 752. ProcDump - C/C++ 예외 코드 필터를 지정한 덤프 생성
13959정성태6/25/20251287오류 유형: 966. Ubuntu -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13958정성태6/21/20251609닷넷: 2339. C# - Phi-4-multimodal 모델의 GPU 가속 방법 (OR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957정성태6/20/20251468닷넷: 2338. C# / Foundry Local - Phi-4-multimodal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
13956정성태6/19/20251652개발 환경 구성: 751. Triton Inference Server의 Python Backend 프로세스
13955정성태6/18/20251775오류 유형: 965. Hugging Face 모델 다운로드 시 "requests.exceptions.HTTPError: 401 Client Error: Unauthorized for url: ..." 오류
13954정성태6/18/20251600닷넷: 2337. C# - Hugging Face에 공개된 LLM 모델을 Foundry Local에서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953정성태6/16/20251424스크립트: 78. 파이썬 - 소스 코드의 파일 경로를 지정한 모듈 로드
13952정성태6/15/20251766닷넷: 2336. C# - IValueTaskSource로 인해 주의가 필요한 ValueTask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951정성태6/15/20251629오류 유형: 964. Outlook - 일정이 "You cannot make changes to contents of this read-only folder." 오류 메시지로 삭제가 안 되는 경우
13950정성태6/12/20252124닷넷: 2335. C# - 간단하게 구현해 보는 IValueTaskSource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949정성태6/11/20251830오류 유형: 963. SignTool - "Error: SignerSign() failed." (-2146869243/0x80096005)
13948정성태6/10/20251429오류 유형: 962. 파이썬 - Linux 환경 + TCP 서버 소켓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실행하는 경우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 발생
13947정성태6/9/20251910개발 환경 구성: 750.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후의 환경
13946정성태6/9/20252019개발 환경 구성: 749.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하기 전의 환경
13945정성태6/7/20251728오류 유형: 961.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5473오류 유형: 960.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2137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
13942정성태6/5/20251692오류 유형: 959.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527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967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2478오류 유형: 958.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931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876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780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