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72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 https://www.sysnet.pe.kr/2/0/897

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51

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52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AssmeblyVersion이 아닌) AssemblyFileVersion은 Windows의 PE(Portable Executables) 포맷에 따라 Resource Section에 저장된 정보입니다.

따라서, 이 정보를 읽는 방법은 2가지인데요, 1) Reflection으로 Attribute를 읽거나 2) Win32 API를 이용해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Reflection을 사용해 볼까요? .NET Core/5+부터 AppDomain에 대한 생성이 제한되면서 Reflection을 위해 함부로 로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Assembly로써 DLL을 Load하는 방식이 아닌, 파일로부터 직접 메타데이터 정보를 읽어 오는 방식을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데, 바로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 패키지가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 Newtonsoft.Json 패키지의 Newtonsoft.Json.dll을 대상으로 MetadataLoadContext를 이용해 File Version을 가져오는 것은 대충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2;

// Install-Package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Path.Combine(".", "DLLs", "net6.0", "Newtonsoft.Json.dll");

        if (File.Exists(dllPath) == false)
        {
            Console.WriteLine("DLL not found");
            return;
        }

        var coreAssemblies = new List<string>();
        var resolver = new PathAssemblyResolver(coreAssemblies);
        using var mlc = new MetadataLoadContext(resolver);

        var asm = mlc.LoadFromAssemblyPath(dllPath);
        Console.WriteLine(GetFileVersion(asm));
    }

    static readonly Version _emptyVersion = new Version();

    private static Version GetFileVersion(Assembly asm)
    {
        foreach (CustomAttributeData data in asm.CustomAttributes)
        {
            try
            {
                if (data.AttributeType.FullName == typeof(AssemblyFileVersionAttribute).FullName)
                {
                    if (data.ConstructorArguments.Count == 1)
                    {
                        string versionText = data.ConstructorArguments[0].Value as string ?? "";
                        return Version.Parse(versionText);
                    }
                }
            }
            catch
            {
            }
        }

        return _emptyVersion;
    }
}

그런데, 실제로 저렇게만 작성하면 실행 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core assembly. Either specify a valid core assembly name in the MetadataLoadContext constructor or provide a MetadataAssemblyResolver that can load the core assembly.
   at System.Reflection.TypeLoading.CoreTypes..ctor(MetadataLoadContext loader, String coreAssemblyName)
   at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ctor(MetadataAssemblyResolver resolver, String coreAssemblyName)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Newtonsoft.Json.dll은 다음의 많은 DLL을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 System.Collect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llections.Concurren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mponentModel.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mponentModel.TypeConverter,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Data.Common,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Diagnostics.TraceSource,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Linq,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Linq.Expres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ObjectModel,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Emit.ILGeneration,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Emit.Lightweigh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Numeric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Serialization.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ext.Encoding.Exten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ext.RegularExpres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hreading,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Xml.ReaderWriter,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Xml.XDocumen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대체로 모든 DLL들이 필요하진 않지만) 이에 대한 위치도 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쉬운 상황이라면, 가령 대상 DLL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런타임과 같다면 간단하게 coreAssemblies 목록을 이렇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string runtimeDir = RuntimeEnvironment.GetRuntimeDirectory();

var coreAssemblies = Directory.GetFiles(runtimeDir, "*.dll").ToList();

var resolver = new PathAssemblyResolver(coreAssemblies);
using var mlc = new MetadataLoadContext(resolver);

// ...[생략]...

하지만, 만약 특정 .NET 런타임의 DLL을 참조하고 있다면 상황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왜냐하면, 대상 DLL이 의존하는 닷넷 런타임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해당 DLL을 Reflection으로 열어 보기 전에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다행히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약간 현란한 Win32 API를 사용해야 하는데, unsafe 구문 사용 여부에 따라 2가지 버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는 unsafe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방법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uint GetFileVersionInfoSize(string lptstrFilename, IntPtr lpdwHandle);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GetFileVersionInfo(string lptstrFilename, uint dwHandle, uint dwLen, IntPtr lpData);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EntryPoint = "VerQueryValue")]
    static extern unsafe bool VerQueryValue(IntPtr pBlock, string lpSubBlock, out VS_FIXEDFILEINFO* fileInfo, out uint puLe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ath = @"Newtonsoft.Json.dll";

        uint size = GetFileVersionInfoSize(path, IntPtr.Zero);

        IntPtr data = Marshal.AllocHGlobal((int)size);
        bool result = GetFileVersionInfo(path, 0, size, data);
        uint puLen;

        if (result == true)
        {
            IntPtr pBuffer = IntPtr.Zero;
            if (VerQueryValue(data, "\\", out pBuffer, out puLen))
            {
                VS_FIXEDFILEINFO fileInfo = Marshal.PtrToStructure<VS_FIXEDFILEINFO>(pBuffer);
                string version = $"{fileInfo.dwFileVersionMS >> 16}.{fileInfo.dwFileVersionMS & 0xffff}.{fileInfo.dwFileVersionLS >> 16}.{fileInfo.dwFileVersionLS & 0xffff}";
                Console.WriteLine($"{version}");
            }
        }

        if (data != IntPtr.Zero)
        {
            Marshal.FreeHGlobal(data);
        }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VS_FIXEDFILEINFO
{
    public uint dwSignature;
    public uint dwStrucVersion;
    public uint dwFileVersionMS;
    public uint dwFileVersionLS;
    public uint dwProductVersionMS;
    public uint dwProductVersionLS;
    public uint dwFileFlagsMask;
    public uint dwFileFlags;
    public uint dwFileOS;
    public uint dwFileType;
    public uint dwFileSubtype;
    public uint dwFileDateMS;
    public uint dwFileDateLS;
}

보는 바와 같이 일단 포인터로 받아온 뒤, 그것을 Marshal.PtrToStructure를 이용해 구조체로 값을 채우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물론 이 과정에서 미미한 성능 이슈가 발생합니다.

만약 그런 것조차 허용하고 싶지 않다면 unsafe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EntryPoint = "VerQueryValue")]
static extern unsafe bool VerQueryValueUnsafe(IntPtr pBlock, string lpSubBlock, out VS_FIXEDFILEINFO* fileInfo, out uint puLen);

// ...[생략]...

{
    VS_FIXEDFILEINFO* pFileInfo;
    if (VerQueryValueUnsafe(data, "\\", out pFileInfo, out puLen))
    {
        string version = $"{pFileInfo->dwFileVersionMS >> 16}.{pFileInfo->dwFileVersionMS & 0xffff}.{pFileInfo->dwFileVersionLS >> 16}.{pFileInfo->dwFileVersionLS & 0xffff}";
        Console.WriteLine($"{version}");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387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01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540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782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983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376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60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18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0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78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02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6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5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89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83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78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497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41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31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4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2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40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494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38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40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