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VT sequences to "CONOUT$" vs. STD_O...
[정성태] NetCoreDbg is a managed code debugg...
[정성태] Evaluating tail call elimination in...
[정성태] What’s new in System.Text.Json in ....
[정성태] What's new in .NET 9: Cryptography ...
[정성태] 아... 제시해 주신 "https://akrzemi1.wordp...
[정성태] 다시 질문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에...
[이승준] 완전히 잘못 짚었습니다. 댓글 지우고 싶네요. 검색을 해보...
[정성태] 우선 답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사실 저 예제는 (g...
[이승준] 수정이 안되어서... byteArray는 BYTE* 타입입니다...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C++ 숫자형 값이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의 출력 사례 모음</h1> <p>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질문있습니다. ; <a target='tab' href='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2eaf476f-53ae-4a55-8867-799fdaaabec6?forum=visualcplusko'>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2eaf476f-53ae-4a55-8867-799fdaaabec6?forum=visualcplusko</a> </pre> <br /> 질문자의 코드로,<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hort i = 32768; unsigned short j = 65537; float x = 1e39; float y = 1.23456e-46; float fv = 1234567890.1234567890; double dv = 1234567890.1234567890; printf("i = %d j = %d \n", i, j); printf("x = %e y = %e \n", x, y); printf("fv = %30.25f \n", fv); printf("dv = %30.25f \n", dv); </pre> <br />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 = -32768 j = 1 x = 1.#INF00e+000 y = 0.000000e+000 fv = 1234567936.0000000000000000000000000 dv = 1234567890.1234567000000000000000000 </pre> <br /> 하나씩 따져볼까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의문 1) short 32768의 출력값이 왜 -32768일까? </pre> <br /> C++에서 short형은 signed 타입으로 -32,768 ~ +32,767까지의 범위를 갖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32768을 대입했는데요. 32768은 2진수로 "1000 0000 0000 0000"인데, 이것이 2의 보수 표현으로는 -32,768값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의문 2) unsigned short 65537의 출력값이 왜 1일까? </pre> <br /> C++에서 unsigned short형은 0 ~ 65,535까지의 범위를 갖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65537을 대입했는데요. 65537은 2진수로 "1 0000 0000 0000 0001"인데, 16비트를 넘어서는 최상위 1비트가 절삭되어 결국 1의 값이 된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의문 3) float 1e39의 출력값이 왜 1.#INF00e+000일까? </pre> <br /> (Visual) C++에서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cpp/c-language/type-float'>float 형은 최대 3.402823466 E+38까지의 값</a>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1e39를 대입했는데요.<br /> <br /> 1e39의 숫자는 float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에 지수부가 이에 대해 0xff로 정해지므로 INF(inity)로 양의 무한을 나타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1e39값을 대입해 보면 역시 지수부가 0xff로 정해지고 INF(inity)로 음의 무한을 표현하게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의문 4) float 1.23456e-46의 출력값이 왜 0.000000e+000일까? </pre> <br /> MSDN의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cpp/c-language/type-float'>Type float</a>" 문서에 따르면 float형이 표현 가능한 최소 수는 1.175494351 E-38까지라고 하는데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 mantissa = 0x01, exponent = 0, sign = 0으로 설정된 수로 1.401298e-45까지 표현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넘어가는 수는 더 이상 표현이 불가능하므로 (즉, 그 이하의 값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mantissa 값을 최종적으로 0으로 내려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0에 수렴이 된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의문 5) float 1234567890.1234567890의 출력값이 왜 1234567936.0000000000000000000000000일까? </pre> <br /> 일단 소수점 이상의 수만으로도 mantissa 23비트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의 정밀도를 넘어서므로 소수점 이하의 수는 버리고 설명해 보겠습니다.<br /> <br /> "1234567890."의 값을 2진수로 표현하면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이 됩니다. 여기서 정규화를 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1) *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 (+1) *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 (2 ^ 30) ==> sign == 0 (0이면 +, 1이면 -)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당연히 있는 최상위 1비트는 생략하고 표현) exponent = 30 ==> sign == 0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 1010010 (23비트이후 분리) exponent = 30 + 127(bias) == 157 ==> sign == 0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 == 0x132c05 (23비트이후 절삭) exponent = 157 == 0x9d </pre> <br /> 하지만 <a target='tab' href='http://www.altdevblogaday.com/2012/01/05/tricks-with-the-floating-point-format/'>실제로 Visual C++ 2013에서 확인해 보면 mantissa가 0x132c06</a>이 나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stdafx.h" union Float_t { int i; float f; struct { unsigned int mantissa : 23; unsigned int exponent : 8; unsigned int sign : 1; } part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float fv = 1234567890.; Float_t t; t.f = fv; printf("t.parts.mantissa == %d(== 0x%x)\n", t.parts.mantissa); printf("t.parts.exponent == %d\n", t.parts.exponent); printf("t.parts.sign == %d\n", t.parts.sign); return 0; } // 출력결과 t.parts.mantissa == 1256454(== 0x132c06) t.parts.exponent == 157 t.parts.sign == 0 </pre> <br /> 이건 순전히 가정이지만, 절삭되는 바로 하위 바이트가 1이기 때문에 아마도 반올림 식으로 해서 "00100110010110000000110"이 되어 0x132c06으로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br /> <br /> 이를 확인하기 위해 반올림이 되지 않도록 바로 하위 바이트를 "100100110010110000000101 0010010"으로 숫자를 역구성해서 1234567826 값을 float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Visual C++에서도 이번에는 mantissa값이 0x132c05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23비트 이후의 값을 절삭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올림까지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서상으로 있을 듯 싶은데 찾지 못했습니다.)<br /> <br /> 어쨌든 1234567890.1234567890 실수값이 정규화를 거치면 sign == 1,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10, exponent == 157로 바뀝니다. 그럼 다시 이 값을 복원하면 어떻게 될까요?<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10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 (최상위 1비트를 추가하고)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 (소수점 표현으로 복원하고)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0000000 (지수부 30승을 하면) ==> 1234567936 </pre> <br /> 이렇게 값이 복원되는 것입니다. 이 원칙을 이해한다면 "double dv = 1234567890.1234567890;" 값이 "1234567890.1234567000000000000000000" 로 출력되는 것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double형에는 mantissa로 52비트가 할당되므로 "1234567890.123456"까지 표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br /> <br /> 이 정도면... 대충 이해가 되셨을 것 같군요. ^^<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541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