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정성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지, Unity 엔진 내의 스크립트와 W...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XNA Content 리소스의 해제 후 다시 로드해서 사용하면 ObjectDisposedException 예외 발생</h1> <p>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으로 게임을 제작중인데요 리소스 파일을 동적으로 관리하고싶은데 문제점이.; ; <a target='tab' href='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672&z=9'>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672&z=9</a> </pre> <br /> 재현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소스를 하나 로드한 다음, Dispose하고 다시 로드하면 여지없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197'>예전에 실습했던 Shader 예제</a>에서 Effect 리소스로 테스트한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pre> <br /> 이렇게 처리하고 실행하면 Draw 단계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br /> <br />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XNA 내부적으로 리소스를 캐시하기 때문에 Dispose를 했다고 해서 cache 정보까지 삭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군요. ^^;<br /> <br /> 자... 그래서 오랜만에 .NET Reflector를 이용해서 소스코드가 없는 XNA 어셈블리의 코드를 디버깅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NET Reflector 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201'>http://www.sysnet.pe.kr/2/0/1201</a> </pre> <br /> 다음은 Load 코드인데,<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virtual T Load<T>(string assetName) { object obj2; Logger.Begin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Begin Loading Content: " + assetName); if (this.loadedAssets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ToString()); } if (string.IsNullOrEmpty(assetName))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assetName"); } assetName = TitleContainer.GetCleanPath(assetNam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if (this.loadedAssets.TryGetValue(assetName, out obj2))</span> { if (!(obj2 is T)) { throw new ContentLoadException(string.Format(CultureInfo.CurrentCulture, FrameworkResources.BadXnbWrongType, new object[] { assetName, obj2.GetType(), typeof(T) })); } return (T) obj2; } T local = this.ReadAsset<T>(assetName, null); this.loadedAssets.Add(assetName, local); Logger.End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Done Loading Content: " + assetName); return local; } </pre> <br /> 함수 내부에서 Step-trace를 하며 디버깅을 진행해 보면, 내부적인 cache 역할을 loadedAssets 변수를 통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소스 이름으로 Content.Load를 호출하면 TryGetValue에서 false가 나오므로 this.ReadAsset 코드로 넘어가지만, 해당 리소스를 Dispose 했다고 해서 this.loadedAssets 컬렉션에는 여전히 리소스 이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Load 호출에서는 새롭게 리소스를 로드하지 않고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br /> <br /> 원인을 알았으니, 그럼 this.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을 삭제하는 코드가 있는지 살펴보면 될텐데요. 아쉽게도 ... 없습니다. ^^; 네, 없습니다. 믿으세요. 없습니다. 그래서 다들 해결책을 얘기하지 못했던 것입니다.<br /> <br /> 이상하군요. 충분히 요구 사항이 있었을텐데... 어쨌든, 없으므로 이제 남은 방법은 Reflection의 힘을 빌리는 것! ^^<br /> <br /> 그래서, 다음과 같이 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으로 캐시를 날리는 작업을 해줍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void RemoveAsset(string assetName) { Type type = this.Content.GetType(); FieldInfo fieldInfo = type.GetField("loadedAssets",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ictionary<string, object> loadedAssets = fieldInfo.GetValue(this.Content) as Dictionary<string, object>; if (loadedAssets != null) { loadedAssets.Remove(assetName); } } </pre> <br /> 그다음, 요렇게 코드를 수정해 주면 끝!<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RemoveAsset("ColorShader");</span>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pre>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972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