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XNA Content 리소스의 해제 후 다시 로드해서 사용하면 ObjectDisposedException 예외 발생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으로 게임을 제작중인데요 리소스 파일을 동적으로 관리하고싶은데 문제점이.;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672&z=9

재현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소스를 하나 로드한 다음, Dispose하고 다시 로드하면 여지없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예전에 실습했던 Shader 예제에서 Effect 리소스로 테스트한 것입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렇게 처리하고 실행하면 Draw 단계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XNA 내부적으로 리소스를 캐시하기 때문에 Dispose를 했다고 해서 cache 정보까지 삭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군요. ^^;

자... 그래서 오랜만에 .NET Reflector를 이용해서 소스코드가 없는 XNA 어셈블리의 코드를 디버깅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NET Reflector 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01

다음은 Load 코드인데,

public virtual T Load<T>(string assetName)
{
    object obj2;
    Logger.Begin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Begin Loading Content: " + assetName);
    if (this.loadedAssets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ToString());
    }
    if (string.IsNullOrEmpty(assetName))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assetName");
    }
    assetName = TitleContainer.GetCleanPath(assetName);
    if (this.loadedAssets.TryGetValue(assetName, out obj2))
    {
        if (!(obj2 is T))
        {
            throw new ContentLoadException(string.Format(CultureInfo.CurrentCulture, FrameworkResources.BadXnbWrongType, new object[] { assetName, obj2.GetType(), typeof(T) }));
        }
        return (T) obj2;
    }
    T local = this.ReadAsset<T>(assetName, null);
    this.loadedAssets.Add(assetName, local);
    Logger.End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Done Loading Content: " + assetName);
    return local;
}

함수 내부에서 Step-trace를 하며 디버깅을 진행해 보면, 내부적인 cache 역할을 loadedAssets 변수를 통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소스 이름으로 Content.Load를 호출하면 TryGetValue에서 false가 나오므로 this.ReadAsset 코드로 넘어가지만, 해당 리소스를 Dispose 했다고 해서 this.loadedAssets 컬렉션에는 여전히 리소스 이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Load 호출에서는 새롭게 리소스를 로드하지 않고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그럼 this.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을 삭제하는 코드가 있는지 살펴보면 될텐데요. 아쉽게도 ... 없습니다. ^^; 네, 없습니다. 믿으세요. 없습니다. 그래서 다들 해결책을 얘기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상하군요. 충분히 요구 사항이 있었을텐데... 어쨌든, 없으므로 이제 남은 방법은 Reflection의 힘을 빌리는 것! ^^

그래서, 다음과 같이 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으로 캐시를 날리는 작업을 해줍니다.

private void RemoveAsset(string assetName)
{
    Type type = this.Content.GetType();

    FieldInfo fieldInfo = type.GetField("loadedAssets",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ictionary<string, object> loadedAssets =
        fieldInfo.GetValue(this.Content) as Dictionary<string, object>;

    if (loadedAssets != null)
    {
        loadedAssets.Remove(assetName);
    }
}

그다음, 요렇게 코드를 수정해 주면 끝!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5-16 05시22분
[signal] 안녕하세요 ^^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ㅋ 테스트 해본결과 잘되구요 ㅎ
그런데 테스트 하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 저기 만약에 생성을 폴더생성을해서 그안에서 했을경우
(test 라는 폴더 안의경우)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

이렇게 경로가 들어가게될텐데요 이경우에는 에러가 나는데 이이유는 무엇인가요 ?
경로를 다 넣어줘도 마지막 파일명만 써도 . 폴더 안에 있을경우에는 에러가 납니다 .
어떤이유에서 나는건지 알고셰신지요? ^^
[guest]
2014-05-16 01시46분
신기해서 방금 확인을 해봤습니다. ^^ 보니까, TitleContainer.GetCleanPath 메서드가 assetName의 '/' 문자를 디렉토리 구분자(\\)로 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바꿔주시면 됩니다.

            string resName = "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resNam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304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311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420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550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890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263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577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330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44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73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169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699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69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69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54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27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458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21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20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899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1996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25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490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23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09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