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정성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지, Unity 엔진 내의 스크립트와 W...
[공진영] 안녕하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현재 제가 wpf로 관제 모...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h1 style='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h1> <p>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2/0/1738'>지난번에 다뤘던 교착상태(dead-lock) 예제</a>를 다시 보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t1.Join(); t2.Join(); } object lockA = new object(); object lockB = new object(); // Thread 1 void t1()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lockA)</span> { Thread.Sleep(2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lockB)</span>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lockB)</span> { Thread.Sleep(2000);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 (lockA)</span>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 </pre> <br /> 이런 경우에 대표적인 해법으로 lock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Advanced Techniques To Avoid And Detect Deadlocks In .NET Apps ;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april/avoiding-and-detecting-deadlocks-in-net-apps-with-csharp-and-c'>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april/avoiding-and-detecting-deadlocks-in-net-apps-with-csharp-and-c</a> </pre> <br /> 예를 들어, lock 변수에 번호를 매겨서 반드시 번호가 작은 것이 외곽에 있어야 한다는 룰을 세우는 것입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objec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1</span> = new object(); object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lock2</span> = new object(); // Thread 1 void t1() { lock (lock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1번 lock이 먼저 잠기고,</span> { Thread.Sleep(2000); lock (lock2)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2번 lock이 잠겼으므로 적법한 lock 사용</span> { Console.WriteLine("lockA -&gt; lockB"); } } } // Thread 2 void t2() { lock (lock2)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2번 lock이 외곽에서 잠겼는데,</span> { Thread.Sleep(2000); lock (lock1)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 번호가 작은 1번 lock을 내부에서 잠그는 것은 규칙 위반</span> { Console.WriteLine("lockB -&gt; lockA"); } } } </pre> <br /> 물론, "<a target='tab' href='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april/avoiding-and-detecting-deadlocks-in-net-apps-with-csharp-and-c'>Advanced Techniques To Avoid And Detect Deadlocks In .NET Apps</a>" 글에서는 이렇게 실수의 가능성이 있는 규칙에 의존하지 않고 아예 락 객체 생성자에서 번호를 받는 방식으로 구현합니다.<br /> <br /> 그런데, 사실 번호를 일일이 지정하는 것도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예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t1.Join(); t2.Join(); } LockLevel lockA = new LockLevel(); LockLevel lockB = new LockLevel(); // Thread 1 void t1() { using (lockA.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B.Lock())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using (lockB.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A.Lock())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public class LockLevel : IDisposable { int _currentLockLevel = 0; int _oldLockLevel = 0; object _lockThis = new object(); static int _lockClassLevel = 0; [ThreadStatic] static int _checkLockLevel = 0; bool _locked = false; public LockLevel() { _currentLockLevel = Interlocked.Increment(ref _lockClassLevel); } public IDisposable Lock() { if (_checkLockLevel > _currentLockLevel)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Deadlock may occur!"); } _locked = true; _oldLockLevel = _checkLockLevel; _checkLockLevel = _currentLockLevel; Monitor.Enter(_lockThis); return this; } void Free(bool disposing) { if (_locked == true) { _locked = false; _checkLockLevel = _oldLockLevel; Monitor.Exit(_lockThis); } } public void Dispose() { Fre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LockLevel() { Free(false); } } } </pre> <br /> 위의 예제 코드를 실행하면 "Deadlock may occur!"라는 메시지와 함께 예외가 발생함으로써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알립니다.<br /> <br /> 아직 현장 검증이 되지 않은 코드이므로 너무 믿지 마시고 ^^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br /> <br /> (<a target='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876&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a>합니다.)<br /> </p><br />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174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