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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style='display: inline'> <br /> <div style='font-family: 맑은 고딕,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Marshal 타입 관련 2가지 자원 해제 메서드</div><br /> <br /> 여전히, 많은 닷넷 프로젝트에서 "COM" 개체를 심심치 않게 사용합니다. 물론, Interop으로 사용하는 COM 개체 역시 참조시에 함께 제공되는 "RCW(Runtime Callable Wrapper)"에 의해서 자원 해제가 자동으로 불려지게 됩니다. 즉, VC++에서는 CoCreateInstance 한 이후에 반드시 IUnknown::Release 메서드를 호출해서 명시적으로 자원을 해제해야 했지만, .NET에서는 해당 COM 개체에 대해 Interop DLL을 통해서 제공되는 RCW 개체가 GC(Garbage Collector)가 구동되면서 COM 개체 자원이 같이 해제(Release)되어 집니다.<br /> <br /> 그럼... 한번 테스트 해볼까요?<br /> <br /> 우선, ATL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Simple Object" 유형의 개체를 추가한 다음, 자동 생성된 코드의 "FinalRelease" 메서드에 자원이 해제되었음을 알리는 출력문을 넣어둡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COM 개체가 해제되었을 때 불려지는 메서드 void FinalRelease() { <b style='color: Blue;'>::OutputDebugString("CTestObject - Released\r\n");</b> } </pre> <br /> 이제, 빌드하고 테스트용 WinForm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위의 COM 개체를 참조한 다음 아래와 같이 그에 대한 RCW 개체를 사용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COM 개체를 사용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b style='color: Blue;'>TestATLLib.TestObjectClass testObject = new TestATLLib.TestObjectClass();</b> } // button1 버튼이 눌리면 GC를 호출. // Form1_Load 안에서 생성되었던 testObject에 대한 RCW 개체가 해제되면서 COM 개체 역시 해제됨.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b style='color: Blue;'>GC.Collect();</b> } </pre> <br /> 마지막으로, C/C++의 "OutputDebugString" 함수 호출로 인한 디버그 메시지를 VS.NET Output 창에서도 볼 수 있도록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Enable unmanaged code debugging" 옵션을 켭니다. (이거 안 켜두면, 아무리 Debug 빌드일지라도 메시지가 보이지 않습니다.)<br /> <br /> 이제 실행시키고, "button1"을 누르면 "Output(출력)" 창에 "CTestObject - Released"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COM 개체 해제를 명시적으로 해주지 않아도 자원이 샐 염려는 없으니 별다르게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br /> <br /> 물론, 그런 가정은 때에 따라서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령 예를 들어 그 COM 개체가 DB에 대한 연결 개체였다면 다음 GC 호출 때 까지는 DB 연결 개체가 해제되지 않고 계속 쌓여갈 테고 급기야 DB 연결이 불가능한 상황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상황을 더욱 안 좋게 만드는 원인이 하나 더 있다면, 대개의 경우 개발시에는 테스트를 위해 한두번 DB 조회/수정/삭제/생성 관련 메서드를 호출해 보기 때문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넘어가다가, 마지막 실서버에 올려서 서비스를 하게 되면 여지없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그 때는 이미 소스 코드 양이 많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디버깅 및 문제 수정을 위한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br /> <br /> 그럼, 이럴 때는 어찌해야 하느냐?<br /> <br /> 그런 경우에는 Marshal.ReleaseComObject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마 닷넷 출시 이후 초기 프로젝트에서 COM+ 개체를 이용하여 DB 트랜잭션을 구현해 보신 분들은 익히 알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가능한 COM 개체는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해제하는 코드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TestATLLib.TestObjectClass testObject = new TestATLLib.TestObjectClass(); <b style='color: Blue;'>Marshal.ReleaseComObject</b>(testObject); } </pre> <br /> 여기까지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테고. <br /> <br /> 그런데, 최근 들어서 C++/CLI에서의 Interop이 많아지면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COM 개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 C# === CPPCLI.Helper.UseThisObject(pObject); === C++/CLI === public static void UseThisObject(Object ^pObject) { IntPtr iPtr =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GetIUnknownForObject(pObject); CComQIPtr<ITestObject> pTestObject((ITestObject *)iPtr.ToPointer()); } </pre> <br /> 위험하죠! 그나마 이전에 설명한 RCW는 GC에 의해서 자원해제라도 되지만, 위의 코드로 넘어온 COM 개체는 영원히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늘의 퀴즈입니다. 어디가 문제일까요? ^^ (혹시, 여러분들의 코드에서 Marshal.GetIUnknownForObject 메서드를 사용한 곳이 있다면 지금 당장 코드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br /> <br /> 정답은, <a target='_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439&boardid=331301885'>첨부 파일의 예제 프로젝트</a> 안에 있습니다.<br /> <br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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