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VT sequences to "CONOUT$" vs. STD_O...
[정성태] NetCoreDbg is a managed code debugg...
[정성태] Evaluating tail call elimination in...
[정성태] What’s new in System.Text.Json in ....
[정성태] What's new in .NET 9: Cryptography ...
[정성태] 아... 제시해 주신 "https://akrzemi1.wordp...
[정성태] 다시 질문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에...
[이승준] 완전히 잘못 짚었습니다. 댓글 지우고 싶네요. 검색을 해보...
[정성태] 우선 답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사실 저 예제는 (g...
[이승준] 수정이 안되어서... byteArray는 BYTE* 타입입니다...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br /> <div style='font-family: 맑은 고딕,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소켓 연결 시간 제한</div><br /> <br />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특정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컴퓨터에서 구동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포트로 접속 대기 중인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br /> <br /> 저 같은 경우에, 보통 해당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에는 그냥 단순히 Ping 클래스를 애용합니다. 다음과 같이.<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bool TryConnect(string targetAddress, int connectTimeout) { Ping ping = new Ping(); try { PingReply reply = ping.Send(targetAddress, connectTimeout); return (<b style='color: Blue;'>reply.Status == IPStatus.Success</b>); } catch (Exception) { } return false; } </pre> <br /> 그런데, 특정 포트에 소켓이 연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는 영 애매합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의 글에서 나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How to shorten socket.connect() timeout ?? ; <a target='_tab' href='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a> </pre> <br />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여기에 옮겨 놓겠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public static Socket ConnectToserver(IPEndPoint endPoint, int port, int timeoutM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 do not block - do not want to be forced to wait on (too- long) timeout <b style='color: Blue;'>socket.Blocking = false</b>; // initiate connection - will cause exception because we're not blocking socket.Connect(endPoint); return socket; } catch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 check if this exception is for the expected 'Would Block' error if (socketException.ErrorCode != 10035) { socket.Close(); // the error is not 'Would Block', so propogate the exception throw; } // if we get here, the error is 'Would Block' so just continue execution } // wait until connected or we timeout int timeoutMicroseconds = timeoutMs * 1000; if (<b style='color: Blue;'>socket.Poll</b>(timeoutMicroseconds, SelectMode.SelectWrite) == false) { // timed out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2015'>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a>) socket.Close(); throw new Exception("The host failed to connect"); } // *** AT THIS POINT socket.Connected SHOULD EQUAL TRUE BUT IS FALSE! ARGH! // set socket back to blocking <b style='color: Blue;'>socket.Blocking = true</b>; return socket; } } </pre> <br /> <hr style='width: 50%' /><br /> <a name='udp_check'></a> <br /> 만약 가능하다면, 서버 측에 UDP 소켓을 함께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TCP 연결을 하기 전 UDP로 echo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UDP는 "연결" 작업이 없으므로 데이터 전송 후 echo된 데이터로 서버의 활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ReceiveTimeout 설정을 곁들여 자유로운 timeout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Socket ud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pan style='color: blue; font-weight: bold'>udp.ReceiveTimeout = 1000;</span> byte[] data = Encoding.ASCII.GetBytes("ECHO");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9.37"), 5151); udp.SendTo(data, ep); byte[] received = new byte[4096]; int recv = udp.ReceiveFrom(received, SocketFlags.None, ref ep); Console.WriteLine(recv);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received)); // ... UDP 체크가 성공했다면 이후 TCP 연결 시도 ... </pre> <br /> 위의 경우 만약 대상 서버가 없다면 ReceiveFrom에서 Timeout 예외가 발생합니다. <br /> <br /> <div style='BACKGROUND-COLOR: #ccffcc; padding: 10px 10px 5px 10px; MARGIN: 0px 10px 10px 10px; FONT-FAMILY: Malgun Gothic, Consolas, Verdana; COLOR: #005555'>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60):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br /> </div><br /> <br /> 만약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 auto;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 <a target='tab' href='https://www.sysnet.pe.kr/2/0/13116#udp'>https://www.sysnet.pe.kr/2/0/13116#udp</a> </pre> <br /> UDP 소켓을 바인딩시킨 모드로 <a target='tab' href='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view=net-6.0#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byte()-system-int32-system-int32-system-net-sockets-socketflags-system-net-sockets-socketerror@)'>에러 코드를 반한하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a>를 호출하면 됩니다.<br /> <br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468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