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의 닷넷 이야기
홈 주인
모아 놓은 자료
프로그래밍
질문/답변
사용자 관리
사용자
메뉴
아티클
외부 아티클
유용한 코드
온라인 기능
MathJax 입력기
최근 덧글
[정성태] Working with Rust Libraries from C#...
[정성태] Detecting blocking calls using asyn...
[정성태] 아쉽게도, 커뮤니티는 아니고 개인 블로그입니다. ^^
[정성태] 질문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우선, 해당 소스코드에서 ILis...
[양승조
] var대신 dinamic으로 선언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맞는 해...
[양승조
] 또 막혔습니다. ㅠㅠ var list = props[i].Ge...
[양승조
] 아. 감사합니다. 어제는 안됐던것 같은데....정신을 차려야겠네...
[정성태] "props[i].GetValue(props[i])" 코드에서 ...
[정성태] 저렇게 조각 코드 말고, 실제로 재현이 되는 예제 프로젝트를 압...
[정성태] Modules 창(Ctrl+Shift+U)을 띄워서, 해당 Op...
글쓰기
제목
이름
암호
전자우편
HTML
홈페이지
유형
제니퍼 .NET
닷넷
COM 개체 관련
스크립트
VC++
VS.NET IDE
Windows
Team Foundation Server
디버깅 기술
오류 유형
개발 환경 구성
웹
기타
Linux
Java
DDK
Math
Phone
Graphics
사물인터넷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내용
<div style='display: inline'> <br /> <div style='font-family: 맑은 고딕, Consolas; font-size: 20pt; color: #006699; text-align: center; font-weight: bold'>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div><br /> <br /> Visual Studio 2010에서는 VC++ 프로젝트도 드디어 vcxproj로 바뀌면서 msbuild 방식으로 통합되었습니다.<br /> <br /> 이를 기념해서 ^^ 적절한 응용 사례를 한번 볼까요?<br /> <br /> 우선, 하나의 프로젝트를 x86 버전과 x64 버전으로 모두 빌드해야 하는 경우... 요즘 들어서 심심치 않게 발생하게 되었지요! <br /> <br /> 실습을 위해 간단하게 VC++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의 코드를 넣어둔 후,<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b style='COLOR: blue'>#if defined(_AMD64_) printf("AMD64"); #elif defined(_X86_) printf("X86"); #endif</b> return 0; } </pre> <br /> 배치 파일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면 필요할 때 마다 x86 용과 x64 용의 BuildTest32.EXE / BuildTest64.EXE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b style='COLOR: blue'>Win32</b>;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b style='COLOR: blue'>32</b>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b style='COLOR: blue'>x64</b>;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b style='COLOR: blue'>64</b> </pre> <br /> 한 가지 응용 사례를 더 알아볼까요? ^^<br /> <br /> 가끔,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부분적인 코드를 달리해서 빌드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br /> 이런 상황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매크로 상수"를 이용한 preprocessor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생략]... #if defined(_EVALUATION_VERSION) ::MessageBox(NULL, L"평가판입니다.", NULL, MB_OK); #endif return 0; } </pre> <br /> 원래 msbuild 빌드 시에 매크로 상수를 넣어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 값이 제공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build /p:<b style='COLOR: blue'>DefineConstants</b>=DEBUG;DEMO MySolution.sln define a preprocessor value from command line using MSBuild ; <a target='_tab' href='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85237/define-a-preprocessor-value-from-command-line-using-msbuild'>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85237/define-a-preprocessor-value-from-command-line-using-msbuild</a> </pre> <br /> 애석하게도 vcxproj 빌드 시에는 위와 같이 "DefineConstants" 변경이 유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우회 방법을 검토한 결과, vcxproj 파일의 내용을 변경해야만 했습니다.<br /> <br /> 즉, vcxproj 파일의 ClCompile 노드를 보면 다음과 같이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정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b style='COLOR: blue'><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PreprocessorDefinitions></b>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pre> <br /> %(PreprocessorDefinitions) 항목이 있긴 하지만 msbuild에서는 명령행에 ItemGroup에 대한 재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PropertyGroup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임의의 문자열 상숫값"을 넣어주면 됩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lCompile> <Optimization>MaxSpeed</Optimization> <PreprocessorDefinitions>WIN32;...[생략]...;%(PreprocessorDefinitions);<b style='COLOR: blue'>$(MY_CONSTANTS)</b></PreprocessorDefinitions> <RuntimeLibrary>MultiThreaded</RuntimeLibrary> <PrecompiledHeader>Use</PrecompiledHeader> <WarningLevel>Level3</WarningLevel> <DebugInformationFormat>ProgramDatabase</DebugInformationFormat> </ClCompile> </pre> <br /> 아하~~~ 눈치 채셨죠? ^^<br /> 위와 같이 변경이 되었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msbuild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b style='COLOR: blue'>/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b> /p:TargetName=BuildTest32Eval </pre> <br /> 정리해서, x86, x64 버전 마다 평가판 버전과 정식 버전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 보면,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4줄의 msbuild로 간단하게 빌드 작업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32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32Eval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TargetName=BuildTest64 msbuild ".\BuildTest\BuildTest.vcxproj" /p:Platform=x64;Configuration=Release /p:MY_CONSTANTS=_EVALUATION_VERSION /p:TargetName=BuildTest64Eval </pre> <br /> 물론, 이전 Visual Studio 2008에서도 msbuild가 아닌 전통적인 빌드 방식으로 가능은 했지만... 그래도 역시 msbuild와 통합되니 더욱 간편하죠. ^^<br /> <br /> 마지막으로. 아실 지 모르겠지만 VC++ 컴파일러가 공식적으로 Windows SDK 7.1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Visual Studio를 구매하지 않아도 텍스트 편집기로 얼마든지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기반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Visual C++ 2010 Express 같은 무료 버전이 제공되긴 하지만. ^^)<br /> <br /> 이 소식에 관해서는 다음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br /> <br /> <pre style='margin: 10px 0px 10px 10px; padding: 10px 0px 10px 10px; width: 800px; background-color: #fbedbb; overflow-x: scroll; font-family: Consolas, Verdana;' > Coming soon: Win SDK for Windows 7 and .NET 4 ; http://blogs.msdn.com/windowssdk/default.aspx </pre> <br /> *** <a target='_tab' href='http://www.sysnet.pe.kr/bbs/DownloadAttachment.aspx?fid=532&boardid=331301885'>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MSBuild 빌드를 테스트한 간단한 vcxproj</a> 입니다.<br /> <br /><br /><hr /><span style='color: Maroon'>[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span> </div>
첨부파일
스팸 방지용 인증 번호
1625
(왼쪽의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